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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시뮬라크럼에 의한 블레이드 러너의 포스트 모더니즘 특성분석
Analysis of Postmodern Characteristics of Blade Runner based on Simulacrum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4 no.1 = no.108, 2015년, pp.93 - 103  

최효식 (한양여자대학교 인테리어디자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et out to figure out the tendencies of the staff members participating in the space design of Blade Runner and compare and analyze its set and location characteristics with its narrative based on Gilles Deleuze' Simulacrum, one of the basic theories of Post modernism, thus identifying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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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블레이드 러너’의 영상 속 공간의 디자인에 참여한 스태프들의 성향을 파악하고, 포스트 모더니즘의 기본이론 중에 하나인 쥘 들뢰즈(Gilles Deleuze, 1925∼1995)의 시뮬라크럼(Simulacrum)을 중심으로 세트와 로케이션의 공간의 특성을 영화의 내러티브와 비교분석하여 그 속에 내재된 포스트 모더니즘(Post Modernism) 공간의 특성을 도출하는 데에 연구의 목적을 둔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블레이드 러너’의 영상 속 공간의 디자인에 참여한 스태프들의 성향을 파악하고, 포스트 모더니즘의 기본이론 중에 하나인 쥘 들뢰즈(Gilles Deleuze, 1925∼1995)의 시뮬라크럼(Simulacrum)을 중심으로 세트와 로케이션의 공간의 특성을 영화의 내러티브와 비교분석하여 그 속에 내재된 포스트 모더니즘(Post Modernism) 공간의 특성을 도출하는 데에 연구의 목적을 둔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건축과 영화를 비교분석할 수 있는 새로운 연구 방법론을 제시한다.
  • 플라톤은 「국가·정체」 10권에서 이데아(Idea), 즉 원형에서 출발하여 모상(eikôn)을 거쳐 시뮬라크럼으로 변화하면서, 시뮬라크럼이 본질에서부터 세 번째의 산물임을 주장하였다. 그러면서, 원형을 그대로 모방하는 모상에 대해서는 별반 문제 삼지 않았지만, 대상에 대해 어떠한 작은 변형을 가하면 이를 시뮬라크럼이라 명명하면서 인간이 대상을 잘못 감각하게 함에 대해 비난하였다.6) 그러나 쥘 들뢰즈는 그의 논문인 「Plato and the Simulacrum」에서 플라톤과 반대의 입장을 취한다.
  • 이에 스콧은 ‘블레이드 러너’ 이전, 자신의 또 다른 SF 걸작으로 칭송받고 있는 ‘에어리언(Alien)’을 작업했을 때 개념설정에 참여하여 세트디자인의 발전에 큰 기여를 했던 일러스트레이터를 이 영화에 참여시키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10) 여기서 한 가지 주목할 만한 내용은 시뮬라크럼에서 원본 모델에 대한 사본의 영어단어가 바로 ‘replication’이라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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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포스트 모더니즘의 사상적인 체계는 어떻게 구축되었는가? 처음 포스트 모더니즘 운동은 미국과 프랑스를 중심으 로 학생운동․여성운동․흑인민권운동․제3세계운동 등의 사회운동과 전위예술, 해체주의(Deconstruction) 혹은 포스트 구조주의의 사상으로 시작하였다. 이후 이성중심 의 모더니즘에 대한 비판을 수용하면서, 서구의 합리주의를 추구한 모더니즘의 근대에 대한 도그마에 반기를 들면서 포스트 모더니즘의 사상적인 체계가 구축된다. 문화예술의 경우는 시기구분이 좀 더 세분화 되는데, 19 세기 사실주의(Realism)에 대한 반발이 20세기 전반 모 더니즘이었고, 다시 이에 대한 반발이 포스트 모더니즘 로 규정하고 있다.
블레이드 러너에서 특히 살펴봐야 할 내용은 무엇인가? 이 영화에서 특히 살펴봐야 할 내용은 바로 레플리컨트(replicant)라는 단어이다. 영화를 기획할 당시, 시나리오 감수를 맡았던 필립 K.
블레이드 러너는 무엇을 원작으로 하는 영화인가? ‘블레이드 러너’는 미국의 저명한 SF 작가인 필립 K. 딕(Philip K. Dick, 1928-1982)의 ‘안드로이드는 전기양을 꿈꾸는가(Do Androids Dream of Electric Sheep)?’를 원작으로 하고 있는 영화이다. 2019년 환경오염으로 황폐화된 로스앤젤레스를 배경으로 인조인간과 이를 척결하는 블레이드 러너라는 직업을 가진 인간과의 대립을 다룬 이 영화는 SF(Science Fiction)영화의 한계를 넘어서 창조주인 인간과 피조물인 인조인간의 관계를 신과 인간의 관계로 비유하면서 여러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영화적 플롯을 통해 지금까지도 많이 회자되어오는 걸작 중에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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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윤장섭, 서양근대건축사, 보성문화사, 1995 

  2. 윤장섭, 서양현대건축사, 보성문화사, 1996 

  3. 이정우, 시뮬라크르의 시대, 거름, 1999.4 

  4. Meagan Morris著.Beatriz Colomina編.강미선 외 3인 譯, 섹슈얼리티와 공간(Sexuality & Space)-사회적 등정의 위대한 순간들:킹콩과 인간파리, 동녘, 2005.11 

  5. Vincent Scully著.조대성譯, 현대건축론, 기문당, 1986.2 

  6. 정성일編, KINO, 월간 키노, Vol.1 No.5, 1995.9 

  7. Paul M. Sammon, Future Noir: The Making of Blade Runner, It Books, 1996.5 

  8. Dietrich Neumann, Film Architecture: From Metropolis to Blade Runner-"Blade Runner", Prestel, 1999.9, pp.148-159 

  9. Donald Albrecht, Film Architecture: From Metropolis to Blade Runner-"New york, Olde York: The Rise and Fall of Celluloid city", Prestel, 1999.9, pp.39-43 

  10. Michael Webb, Film Architecture: From Metropolis to Blade Runner-"Like Today, Only More So": The Credible Dystopia of Blade Runner, Prestel, 1999.9, pp.44-47 

  11. 최효식, 건축구성원리의 정신분석학 적용연구, 홍익대 박사논문, 2008.6 

  12. 최병근, 건축사조의 흐름과 SF영화, 영화연구 Vol.20, 한국영화학회, 2002 pp.415-434 

  13. 노명우, 데카르트와 블레이드 러너의 데카드, 문화과학 No.26, 문화과학사, 2001, pp.206-215 

  14. 피종호, 사이보그 영화와 포스트 모더니즘, 카프카연구, Vol.16, 2006.12, 한국카프카학회, pp.227-245 

  15. 네이버 지식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63925&cid40942&categoryId31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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