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아파트 단지 외부공간의 디자인 특성 분석 - 최근 10년간 굿 디자인(Good Design) 수상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 A Study on the Design Characteristic of Outdoor Spaces in the Apartment Complex - Focused on the Good Design Awarded Apartment Complex in the Past Decade -원문보기
The subject of this research is to analyze the design characteristics of outdoor spaces in Good Design awarded apartment complexes in the past decade.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overall outdoor space design theme, one of the conceptual elements, is focused on both 'nature' and 'story of ...
The subject of this research is to analyze the design characteristics of outdoor spaces in Good Design awarded apartment complexes in the past decade.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overall outdoor space design theme, one of the conceptual elements, is focused on both 'nature' and 'story of various subject' that are similar to each other. Second, the case study object with the visual openness, which is secured between apartment blocks, is shown frequently in case box-shaped apartment blocks are arranged in a row. However, in case of Y-shaped block arrangement, the visual openness secured within an apartment complex is considered more important. Third, according to the result of circulation/ inner path element, the most frequently appeared inner path form is a grid pattern with straight path emphasis. While apartment complexes with the parking lot on the ground are only 3 out of 18 cases, it with circulation path for vehicle on the ground level are over 61%. Fourthly, the design characteristic of social space of physical outdoor design appears to be 'central link facility type'. In this case, the central community facilities are more likely to be combined with various functions, such as green, water, and social connection. Fifthly, in case of natural space, most of the apartment cases are shown over 45% green area ratio with wide green and water space provision. Especially, the differentiation is to provide the space where can stimulate a resident's participation.
The subject of this research is to analyze the design characteristics of outdoor spaces in Good Design awarded apartment complexes in the past decade.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overall outdoor space design theme, one of the conceptual elements, is focused on both 'nature' and 'story of various subject' that are similar to each other. Second, the case study object with the visual openness, which is secured between apartment blocks, is shown frequently in case box-shaped apartment blocks are arranged in a row. However, in case of Y-shaped block arrangement, the visual openness secured within an apartment complex is considered more important. Third, according to the result of circulation/ inner path element, the most frequently appeared inner path form is a grid pattern with straight path emphasis. While apartment complexes with the parking lot on the ground are only 3 out of 18 cases, it with circulation path for vehicle on the ground level are over 61%. Fourthly, the design characteristic of social space of physical outdoor design appears to be 'central link facility type'. In this case, the central community facilities are more likely to be combined with various functions, such as green, water, and social connection. Fifthly, in case of natural space, most of the apartment cases are shown over 45% green area ratio with wide green and water space provision. Especially, the differentiation is to provide the space where can stimulate a resident's particip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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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최근 10년간 굿디자인상을 수상한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외부공간의 디자인 특징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아파트 외부공간 계획 시 활용 가능한 차별화 요소를 추출하여 참고자료를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연도에 따른 디자인 특성과 선행연구와의 비교·분석을 실시하였고, 이를 종합하여 아파트 외부공간 차별화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는 수상실적을 낸 아파트들의 외부공간 디자인 특성 분석을 통해 이들의 연도별 디자인 특성 차이점을 도출하고, 이와 더불어 본 연구의 결과를 선행연구 결과와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궁극적으로는 향후 활용 가능한 아파트 외부공간 차별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넷째,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여 선행연구들의 연구 결과와 비교분석한다. 이를 통해 향후 활용 가능한 아파트 외부공간의 차별화 전략 방안을 제시한다.
이에 본 연구는 수상실적을 낸 아파트들의 외부공간 디자인 특성 분석을 통해 이들의 연도별 디자인 특성 차이점을 도출하고, 이와 더불어 본 연구의 결과를 선행연구 결과와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10) 그 결과 <표 1>과 같이 총 18개 아파트 단지가 최종 연구대상으로 선정되었다.11) 작성한 분석틀을 바탕으로 선정된 연구대상의 외부공간 요소별 전반적 디자인 특성을 분석한다. 또한, 도출된 디자인 특성을 비교분석하여 연도에 따른 디자인 경향의 차별점을 살펴본다.
다음으로 선행연구의 일반적인 아파트 단지의 계획 특성과 본 연구의 결과를 과 같이 비교·분석하였다.
둘째, 문헌고찰을 통해 추출한 아파트 외부공간의 구성요소를 바탕으로 사례분석을 위한 분석틀을 작성한다.
11) 작성한 분석틀을 바탕으로 선정된 연구대상의 외부공간 요소별 전반적 디자인 특성을 분석한다. 또한, 도출된 디자인 특성을 비교분석하여 연도에 따른 디자인 경향의 차별점을 살펴본다.
우선 개념적 요소는 단지 컨셉(주제)이나 주동배치형태에 따른 동선 및 가로패턴과 같이 외부공간의 형태 및 분위기를 형성하거나 거주자의 이동 패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다. 물리적 요소는 직접 활용 가능한 공간(시설) 로 놀이, 휴게, 커뮤니티, 편의 시설과 같이 입주자들의 오락이나 교류가 이루어지는 사회적 공간과 조경, 녹화 시설 등 환경 친화적 공간으로 분류하였다.
주로 ㅡ자형 주동은 06-1, 07-2와 같이 동별 간격을 충분히 고려하여 일렬로 배열하는데, 이때 발생하는 통경축은 단지 내부뿐만 아니라 외부에서의 시각적 개방감 역시 높다. 반면 Y자형 주동 배치시에는 12-3, 13-2, 13-4, 14-1의 사례와 같이 단지 외부보다는 단지 내부 에서 인지 가능한 통경축이 생성되도록 배치계획을 하였다. 또한 06-2, 07-1, 07-2, 08-1, 12-2와 같은 단지들은 15% 미만의 건폐율로 주동 간격이 충분히 확보되었고, 이는 단위세대 내부에서의 조망권을 높이는 장점으로 작용한 것으로 사료된다.
선정된 연구대상 아파트 단지의 외부공간 디자인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상단의 와 같이 각 연구대상 별 사례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작성한 분석틀을 바탕으로 사례분석을 실시한다. 사례분석 대상은 굿디자인(Good Design)상을 수상한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연도에 따른 디자인 특성과 선행연구와의 비교·분석을 실시하였고, 이를 종합하여 아파트 외부공간 차별화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우선 문헌 고찰을 통해 아파트 단지에 있어 외부공간의 개념과 범위를 정의하고, 외부공간을 구성하는 요소를 추출하여 분류한다.
대상 데이터
10) 그 결과 과 같이 총 18개 아파트 단지가 최종 연구대상으로 선정되었다.
8) 이후 분석대상의 일관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지역적 범위는 수도권, 시간적 범위는 입주일을 기준으로 2006년 이후9), 그리고 단지 규모는 근린주구 규모를 가진 1,000∼3,000 세대의 공동주택 단지로 제한하여 2차 선별하였다.
셋째, 작성한 분석틀을 바탕으로 사례분석을 실시한다. 사례분석 대상은 굿디자인(Good Design)상을 수상한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한다.7) 우선 1차적으로 연구대상 선별을 위하여 굿 디자인의 다양한 출품부문들 중 아파트 단지 외부공간 디자인 특성 분석이라는 연구 목적에 부합하는 수상분야만을 추출하였다.
데이터처리
넷째,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여 선행연구들의 연구 결과와 비교분석한다. 이를 통해 향후 활용 가능한 아파트 외부공간의 차별화 전략 방안을 제시한다.
성능/효과
1)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전국 아파트 보급률은 2012년을 기준으로 주택대비 약 47%에 이르렀으며, 그 수는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2) 그 결과 2013년 전국 주택보급률은 약 103%로, 서울(97.5%)과 경기(98.7%)지역을 제외하면 전국 대부분의 주택 수는 이미 수요를 초과한 상황이다.3) 하지만 이러한 주택공급의 양적 확대에만 초점을 맞춘 성장은 1990년대 중반 대형 아파트 단지 미분양과 같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었다.
4) 이는 2000년 이후 아파트의 이미지 강화 및 인지도 제고를 위하여 건설업체별로 세분화, 전문화된 브랜드 아파트를 보급하는 계기가 되었다.5) 브랜드 아파트 개발 초기에는 부차적인 고려대상으로 여겨진 외부공간보다는 다양한 평면 개발이나 실내 스타일 제안과 같은 내부공간계획에만 치중하였다. 하지만 2003년 1월 1일 선 계획을 통해 주변 환경과 연계된 지구 단위의 통합적인 계획 방식을 추구하도록 하는 ‘선계획-후개발 체제’라는 법률이 제정되면서 차별화된 아파트 계획요소의 질적 개발은 필수가 되었다.
넷째, 지역 연계성의 개념에서는 지역주민들의 자연스러운 단지 내 출입이 가능하도록 단지경계에 철제나 석재 울타리 설치를 지양하여야 한다. 특히 2010년 이후 사례는 단지 둘레를 활용한 산책길, 자전거길 등을 지역주민과 공유하였고, 이는 단지 폐쇄성 레벨을 조절할 수있는 효율적인 방안으로 향후 아파트 외부공간 계획 시 차별화 전략의 하나로 고려하여야 한다.
다섯째, 입주민들의 휴게, 오락, 놀이, 교류를 담당하는 단지 중심 광장은 일반적으로 녹지와 물, 휴게, 커뮤니티 시설 등의 기능이 융합된 복합공간 형태로 계획되었다. 이는 아파트의 상징적 역할 수행을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입주민간 교류 촉진과 아파트 브랜드 가치 인식을 높이는 긍정적인 역할 수행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되는 만큼 향후 계획 시 적극적으로 고려하여야 한다.
둘째, 주동 역시 2010년을 전후로 그 형태에 있어 차이점을 보였지만, 다양한 주동형태에도 불구하고 사례단지 대부분은 일렬형태의 배치 양상을 보였다. 이는 통경축 확보에 있어 효과적인 방법으로, 대부분의 사례단지 역시 외부에서 조망 가능한 통경축이 확보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녹지공간은 다양한 테마의 형상화뿐만 아니라 06-1, 07-3, 08-1, 13-2 등과 같이 녹지와 주민쉼터, 수공간 등을 합친 융합적 기능의 복합공간을 제공하는 사례도 있었다. 또한 12-3 사례의 경우 입주민과 지역주민이 함께 활용할 수 있는 단지 둘레 산책로나 자전거도로를 제공함으로써 아파트 단지의 공공성을 증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단지를 가로지르기 보다는 단지 외곽을 활용해 차량의 단지 내 진입을 제한하여 입주자의 편의와 안전을 증진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루프, 링형의 가로계획으로 단지 내 동선 연계성에 집중한 선행연구 결과와는 달리 본 연구 사례에서는 주요 시설들을 직접적으로 연결하는 직선형의가로를 활용하여 각 시설별 연계성을 높임과 동시에 단지 중앙 광장으로의 입주민 이동을 유도하는 경향을 보였다. 따라서 향후 내부가로 계획 시에는 각 시설들간의 연계성을 높여 주민 참여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단지 중앙 시설물을 메인으로 각 보조시설을 연결하는 단지중앙 연계형 가로형태를 생성하여야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균등 분할형의 4개 단지(06-2, 10-1, 12-4, 13-3)를 제외한 총 14개 단지(78%)가 단지중앙 연계형 배치형태로 나타났다. 특히 단지중앙 연계형 아파트 단지의 중심 공간은 대부분 광장형식의 오픈스페이스를 기본으로 하되, 07-3, 12-1, 13-2 등의 사례와 같이 녹지와 물, 휴게, 커뮤니티 시설이 혼합된 복합기능의 공간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계획되었다.
사례 연구대상의 디자인적 특성에 있어 단지 컨셉은 연도에 따른 명확한 차이점을 보였다. 유사한 컨셉을 적용한 06-1, 2(자연), 07-1, 2, 3(테마) 등의 동일연도 아파트 분석 사례와는 달리, 2008년 이후에는 ‘자연(08-1)’, ‘테마(08-2)’나 ‘자연(12-1)’, ‘자연지형(12-2)’, ‘테마(12-3)’, ‘지역성(12-4)’과 같이 동일 연도의 아파트에도 모두 다른 컨셉이 나타나는 양상을 보였다.
셋째, 동선/내부가로 요소는 주로 직선 형태의 활용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상 주차장이 있는 단지는 3곳에 불과했지만 단지 내부에 차량동선을 활용한 단지는 약 61%로 집계되었다.
여섯째, 자연친화적 공간요소는 대부분의 단지에서 조경이 45∼50%의 면적을 차지할 만큼 환경 친화적 녹지공간과 수변공간의 제공 비율이 높다.
유사한 컨셉을 적용한 06-1, 2(자연), 07-1, 2, 3(테마) 등의 동일연도 아파트 분석 사례와는 달리, 2008년 이후에는 ‘자연(08-1)’, ‘테마(08-2)’나 ‘자연(12-1)’, ‘자연지형(12-2)’, ‘테마(12-3)’, ‘지역성(12-4)’과 같이 동일 연도의 아파트에도 모두 다른 컨셉이 나타나는 양상을 보였다.
일곱째,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유니버설 디자인에 대한 필요성이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만큼 단지 전체의 다양한 요소들(사인물, 시설, 공간, 보행로 등)에 유니버설디자인 컨셉을 적용하여야 한다.
첫째, 외부공간 요소들 중 개념적 요소인 단지 컨셉은 전반적으로 친환경을 강조한 ‘자연’과 다양한 스토리를 형상화한 ‘테마’의 비율이 각각 39%, 33%로 높았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아파트 단지들의 외부공간 디자인 특성을 분석하였지만, 수도권 내 1,000∼3,000세대 단지만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연구의 결과를 모든 아파트 단지에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하지만 분석 사례 선정시선계획-후개발 체제가 이루어진 2003년 이후 아파트 단지만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선계획-후개발 체제의 효용성과 적용성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하지만 그 활용은 연도별로 상이하였는데, 특히 2008년 이후 사례단지에서는 동일연도에 준공된 아파트라도 모두 다른 컨셉이 적용되었다. 이러한 다양한 단지 컨셉의 구상 및 활용은 타 아파트와 차별성을 강조할 수 있는 요소로 단지 계획 초반부터 정확한 소비자의 니즈와 사회적 트렌드를 파악하여 아파트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효율적 시각화를 통해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한다. 특히 단지 컨셉과 이의 적용에 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으로, 다양한 연구를 통해 단지 컨셉의 주제 및 활용 범위를 수직·수평적으로 확장하는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
또한 각 건설사들은 자사 아파트를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하여 ‘굿 디자인’, ‘살기 좋은 아파트’, ‘주거문화대상’ 등의 대회에서 수상실적을 거두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아파트 수상작은 일반 아파트 사례와 비교할 때 디자인적 우수성이 비교적 높다고 판단할 수 있는 만큼 이에 대한 연구는 외부공간의 차별적 전략 수립의 기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수상실적이 있는 아파트를 분석대상으로 한 선행연구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하지만 분석 사례 선정시선계획-후개발 체제가 이루어진 2003년 이후 아파트 단지만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선계획-후개발 체제의 효용성과 적용성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향후 연구의 범위를 확대하여 동일 시간적 범위의 아파트 단지 외부공간의 특성이 지역별로 차이를 보이는 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동을 내부가로와 45˚로 배열 시 주의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하지만 일부 사례에서는 주동을 내부가로와 45˚로 배열하고, 이로 인해 생성된 주동 사이의 오픈스페이스를 활용하였다. 이 경우 대부분 외부보다 단위세대 내부에서 확보 가능한 시각적 개방감이 높았는데, 이를 외부에서 조망할 경우 자칫 벽과 같은 시각적 폐쇄성을 형성하고 이는 곧 도시환경의 악화를 유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계획시 주의하여야 한다. 따라서 주동 배치계획 시에는 Y, L자형 등의 다양한 클러스터 배치형태를 시도하여 주동 사이의 오픈 스페이스를 확보함과 동시에 단지 내·외부 모두 최대한의 시각적 개방감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브랜드 아파트 개발 초기에 치중한 점은 무엇인가?
4) 이는 2000년 이후 아파트의 이미지 강화 및 인지도 제고를 위하여 건설업체별로 세분화, 전문화된 브랜드 아파트를 보급하는 계기가 되었다.5) 브랜드 아파트 개발 초기에는 부차적인 고려대상으로 여겨진 외부공간보다는 다양한 평면 개발이나 실내 스타일 제안과 같은 내부공간계획에만 치중하였다. 하지만 2003년 1월 1일 선 계획을 통해 주변 환경과 연계된 지구 단위의 통합적인 계획 방식을 추구하도록 하는 ‘선계획-후개발 체제’라는 법률이 제정되면서 차별화된 아파트 계획요소의 질적 개발은 필수가 되었다.
아파트 차별화 전략으로 아파트 단지 외부공간이 부각되게 한 정책 변화는 무엇인가?
하지만 2003년 1월 1일 선 계획을 통해 주변 환경과 연계된 지구 단위의 통합적인 계획 방식을 추구하도록 하는 ‘선계획-후개발 체제’라는 법률이 제정되면서 차별화된 아파트 계획요소의 질적 개발은 필수가 되었다. 특히 2007년 7월 단지 내 도로너비 자율화 정책으로 건설사들이 지상 주차장을 전면 지하화 함에 따라 아파트 차별화 전략 수립을 위한 중요한 요소로 아파트 단지 외부공간이 부각되었고,6) 이러한 사회적 요구와 함께 아파트 외부공간 특성 분석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었지만 2010년 이후에는 주춤한 상황이다. 하지만 2014년 기준 전국 미분양 아파트가 4만 8천호에 달하는 만큼, 아파트 건설사의 경쟁력 있는 차별화 디자인 제공을 위한 지속적인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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