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planning characteristics and it's application of container architecture as case study. Field survey was used to analyze the spatial planning characteristics in terms of development outline, appearance, exterior, floor plan and interior of eight famous ca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planning characteristics and it's application of container architecture as case study. Field survey was used to analyze the spatial planning characteristics in terms of development outline, appearance, exterior, floor plan and interior of eight famous cases in Berlin, Hamburg, Hannover, Amsterdam and Paris of Europe.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ly, good examples of container architectures such as student housing, social service center, temporary medical facility and cruise terminal in Europe suggested the potential of domestic applicability in various purposes and development. Secondly, various types of freight container, building container and module frame system should be developed with their reprocessing environment. Thirdly, it is necessary for us to develop ISO type(20~40ft) container and standard plan with interior and storage design reflecting demands of residents. Finally, the use of container module will be an environmental-friendly alternative for its modularity and reusability, so it should be used as it is without severe deformation. The development of environmental friendly energy sources such as hydro and solar power is necessary for domestic container architecture as well. The container design should include the use of high quality of exterior finishing materials and the plan of aesthetical color planning to make the building a local landmark.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planning characteristics and it's application of container architecture as case study. Field survey was used to analyze the spatial planning characteristics in terms of development outline, appearance, exterior, floor plan and interior of eight famous cases in Berlin, Hamburg, Hannover, Amsterdam and Paris of Europe.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ly, good examples of container architectures such as student housing, social service center, temporary medical facility and cruise terminal in Europe suggested the potential of domestic applicability in various purposes and development. Secondly, various types of freight container, building container and module frame system should be developed with their reprocessing environment. Thirdly, it is necessary for us to develop ISO type(20~40ft) container and standard plan with interior and storage design reflecting demands of residents. Finally, the use of container module will be an environmental-friendly alternative for its modularity and reusability, so it should be used as it is without severe deformation. The development of environmental friendly energy sources such as hydro and solar power is necessary for domestic container architecture as well. The container design should include the use of high quality of exterior finishing materials and the plan of aesthetical color planning to make the building a local landm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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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유럽의 8개 사례만을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한계점이 있다. 그러나 현재 국내 컨테이너 건축물의 적용이 도입기이며, 친환경성, 지속가능성, 이동성, 경제성 등이 강조되고 있는 현 시점에 유럽의 우수 사례들을 통한 국내 적용의 시사점을 모색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학생기숙사인 D와 E사례의 경우 실구분이 따로 없는 원룸형 평면이 대부분으로, 실내 공간에서 유일하게 벽으로 구획된 화장실이 중앙부나 측면 중 어디에 위치하는지 여부에 따라 침실, 거실, 주방을 통합하거나 시각적 차단을 통해 영역을 구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또한 욕실과 함께 취사를 위한 미니 주방이 마련되어 있어 독립적 주거의 기능이 가능하도록 계획되었다. 특히 E사례의 경우 40ft 컨테이너를 1인이 사용하는 기본 유닛과 20ft로 된 1인용 유닛 등 다양한 타입의 표준평면이 개발되어 있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럽 컨테이너 건축물의 계획특성을 파악하여 향후 국내 적용을 위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으며,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컨테이너 건축물이 하나의 유형으로 정착되어 발전하고 있는 유럽 우수 사례를 중심으로 주요 계획특성을 파악하여 국내 적용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시공기간은 총 설치 시간이 36시간 이내부터 약 8개월 미만이었으며, 단위 모듈을 그대로 활용하여 조합하거나 확장하는 방법을 통해 공사기간이 단축되었고, 현장설치, 이동, 재사용이 용이함을 제시하였다. 화물용 컨테이너의 제작여건을 마련하여 내구성, 내화성, 내진성 등을 확보하고 단열성능 저하, 상하수도, 전기와 같은 설비시설의 부재 등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건축성능의 확보가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제안 방법
이 사례는 청소년들이 자주 모이는 한적한 공원에 건립되었는데, 초기에는 공원의 주변 환경을 보전하면서 집 없는 청소년들을 위한 긴급구호 피난시설 개념의 시설로 계획되었고, 현재는 청소년 홈리스들을 위한 다양한 공간을 제공하는 사회복지시설로 활용되고 있었다. 19개의 중고 화물용 컨테이너를 적층하고, 그 위에 보이드 된 매스형태의 지붕과 불투명 유리쉘로 이중외피를 형성하여 소통의 이미지를 부여하고 공용공간을 확보하였다. 공원 내 시설로서 컨테이너의 특성을 활용하여 사용허가 기간 이후 철거, 이축까지 고려된 점이 특징이다.
B사례의 경우 이중외피인 유리쉘(Glass shell)을 이용하여 컨테이너 모듈을 한 번 더 외부에서 감싸고, 내부에는 개방된 공간을 형성하여 단열 기능과 함께 가출 청소년들을 지역 사회가 보호해 주고 있다는 개념을 표현하였다. C사례는 돛을 연상하는 흰색의 캔틸레버 지붕을 활용하여 터미널의 기능을 부각시켰고, 넓은 유리창으로 건물의 채광 및 환기, 내, 외부공간의 시각적 연결을 추구하였다. F사례는 임시 의료시설에 필요한 냉, 난방 설비 시설을 필로티 하부에 집약시켜 공간의 효율화를 도모하였고, H사례는 수평, 수직 적층방식의 다양성과 자유로운 적층을 과감하게 시도하였다.
D사례는 암스테르담의 대학생 기숙사로서 저렴하지만 아름답고 청결한 외관디자인이 구현되었으며, E사례의 경우 암스테르담 도심에서 8 km 정도 떨어진 외곽에 위치하고 있으나, 지하철역이 인근에 위치하여 학생들의 접근성을 고려하였다. 1,000세대에 이르는 단지규모의 컨테이너 학생기숙사로서 성공적 성과에 힘입어 많은 국가들에서 대학생 기숙사에 컨테이너를 활용하는 방식을 적극적으로 모색하는 계기를 마련한 사례이다(http://www.
C사례는 돛을 연상하는 흰색의 캔틸레버 지붕을 활용하여 터미널의 기능을 부각시켰고, 넓은 유리창으로 건물의 채광 및 환기, 내, 외부공간의 시각적 연결을 추구하였다. F사례는 임시 의료시설에 필요한 냉, 난방 설비 시설을 필로티 하부에 집약시켜 공간의 효율화를 도모하였고, H사례는 수평, 수직 적층방식의 다양성과 자유로운 적층을 과감하게 시도하였다.2) G사례의 경우 함부르크 엘베강 위에 떠 있는 구조로 계획되어 있었는데, 강물을 이용한 수력과 건물 상부에 설치된 태양열 집열판을 통한 태양열만으로 건물에 필요한 에너지원을 충당하고 있으며, 엘베강의 수평성과 조화된 아름다운 외관이 돋보이는 우수 사례로 파악되었다[Table 7].
에 소개된 유럽의 컨테이너 건축물 중 2000년 이후에 준공된 독일, 네덜란드, 프랑스 3개국의 유명 건축가나 설계사무소의 작품으로 그 범위를 제한하였다. 그리고 이 중 방문이 허가된 8곳을 최종 선정한 후, 2013년 1월 28일부터 2월 6일까지의 1차 조사와 7월 3일에서 12일까지의 2차 조사를 통해 사진촬영, 관리자 및 거주자 인터뷰를 포함한 현장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유럽 우수 사례들의 계획특성을 현장조사를 통해 파악하고, 나아가 국내 적용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한다는 측면에서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을 갖는다.
외관 계획에서 나타난 첫 번째 특성은 다양한 색채가 사용되었다는 점으로, A, D, E사례의 경우는 단색 컬러가 사용되었으나, B, C, F, G, H사례들은 다채로운 색상이나 보색대비를 적용하였다. 이를 통해 중고 화물용 컨테이너의 외관을 개선하고, 컨테이너의 획일적이고 단조로운 이미지를 보완하며, 동시에 랜드마크 기능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이 현장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기반으로 건축물의 개요, 컨테이너 모듈 및 외관, 평면 및 공간 계획 측면에서 나타난 주요 특성을 분석하였다.
컨테이너 건축물의 층수는 B, H사례를 제외한 모든 사례들은 3층 이상으로 계획되었고, E사례와 F사례는 5층으로 계획되었다. 국내의 경우 컨테이너나 모듈러와 같은 공업화 건축물을 주거용으로 활용하는 경우, 4층 이하의 저층 건축물로만 시공되고 있다는 연구결과(Kim, 2011a)와 비교하면, 이에 대한 국내 공법의 한계점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사례분석 대상은 독일, 네덜란드, 프랑스에 위치한 총 8개의 컨테이너 건축물이며, 개요는 다음 [Table 4]와 같다. 2000년대 이후 준공된 건축물로 위치는 독일 베를린, 함부르크, 하노버에 위치한 4사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위치한 3사례, 프랑스 파리 근교에 위치한 1사례를 각각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고찰과 현장조사를 통해 이루어졌는데, 1차적으로 컨테이너 건축과 관련된 대표적인 선행연구1)에 소개된 유럽의 컨테이너 건축물 중 2000년 이후에 준공된 독일, 네덜란드, 프랑스 3개국의 유명 건축가나 설계사무소의 작품으로 그 범위를 제한하였다. 그리고 이 중 방문이 허가된 8곳을 최종 선정한 후, 2013년 1월 28일부터 2월 6일까지의 1차 조사와 7월 3일에서 12일까지의 2차 조사를 통해 사진촬영, 관리자 및 거주자 인터뷰를 포함한 현장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사례분석 대상은 독일, 네덜란드, 프랑스에 위치한 총 8개의 컨테이너 건축물이며, 개요는 다음 [Table 4]와 같다. 2000년대 이후 준공된 건축물로 위치는 독일 베를린, 함부르크, 하노버에 위치한 4사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위치한 3사례, 프랑스 파리 근교에 위치한 1사례를 각각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F사례는 임시 의료시설에 필요한 냉, 난방 설비 시설을 필로티 하부에 집약시켜 공간의 효율화를 도모하였고, H사례는 수평, 수직 적층방식의 다양성과 자유로운 적층을 과감하게 시도하였다.2) G사례의 경우 함부르크 엘베강 위에 떠 있는 구조로 계획되어 있었는데, 강물을 이용한 수력과 건물 상부에 설치된 태양열 집열판을 통한 태양열만으로 건물에 필요한 에너지원을 충당하고 있으며, 엘베강의 수평성과 조화된 아름다운 외관이 돋보이는 우수 사례로 파악되었다[Table 7].
건축물의 면적은 대부분의 사례가 1,000 m2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생기숙사인 E사례의 경우 도시 내 많은 유학생들의 주거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000여개 컨테이너 유닛의 배치를 위한 17,000 m2의 단지규모의 적용이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었다[Table 6].
대부분의 사례에서 10~30여개의 컨테이너를 조합하여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학생기숙사인 E사례의 경우 1,000여개의 컨테이너를 수직적층과 수평조합을 통해 단지 규모의 학생기숙사를 구축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사례에서 컨테이너 한 개의 단위규격은 주로 40ft를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H사례의 경우 20ft와 40ft, C사례의 경우 40ft 이상의 다양한 컨테이너를 활용한 것으로 나타나 건축물의 용도와 기능에 맞는 공간 계획을 위해 다양한 크기의 모듈을 혼합, 적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유럽의 사례들은 내구성이 강한 화물용 컨테이너가 주로 사용되고, 이외 빌딩 컨테이너와 컨테이너 프레임 등과의 다양한 조합이 이루어지며, 4~5개 층 정도의 적층이 이루어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인접 국가의 컨테이너 제작 공장을 통해 단열이나 내화, 내진과 관련된 재가공 여건을 조성하고, 수요가 있는 지역에서는 외관 및 공간디자인, 적층 기술의 개발 등에 주력하는 등 공정의 이원화가 이루어짐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유럽의 사례들은 내구성이 강한 화물용 컨테이너가 주로 사용되고, 이외 빌딩 컨테이너와 컨테이너 프레임 등과의 다양한 조합이 이루어지며, 4~5개 층 정도의 적층이 이루어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인접 국가의 컨테이너 제작 공장을 통해 단열이나 내화, 내진과 관련된 재가공 여건을 조성하고, 수요가 있는 지역에서는 외관 및 공간디자인, 적층 기술의 개발 등에 주력하는 등 공정의 이원화가 이루어짐을 알 수 있었다. 국내 사례의 경우에는 내수용 또는 화물용 컨테이너의 단일 타입이 주로 활용되고 있고, 대부분이 20ft, 1-2개의 단층형, 소규모 형식이 대부분이다.
또한 과도한 해체와 개조가 이루어진 사례의 경우에 내부 공간의 가변은 물론 수직 적층과 수평 확장이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시공기간은 총 설치 시간이 36시간 이내부터 약 8개월 미만이었으며, 단위 모듈을 그대로 활용하여 조합하거나 확장하는 방법을 통해 공사기간이 단축되었고, 현장설치, 이동, 재사용이 용이함을 제시하였다. 화물용 컨테이너의 제작여건을 마련하여 내구성, 내화성, 내진성 등을 확보하고 단열성능 저하, 상하수도, 전기와 같은 설비시설의 부재 등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건축성능의 확보가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외관 계획에서 나타난 첫 번째 특성은 다양한 색채가 사용되었다는 점으로, A, D, E사례의 경우는 단색 컬러가 사용되었으나, B, C, F, G, H사례들은 다채로운 색상이나 보색대비를 적용하였다. 이를 통해 중고 화물용 컨테이너의 외관을 개선하고, 컨테이너의 획일적이고 단조로운 이미지를 보완하며, 동시에 랜드마크 기능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대부분의 사례에서 화물용 컨테이너를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B사례의 경우 화물용 컨테이너와 빌딩 컨테이너를 혼합하였고, C사례의 경우 화물용 컨테이너와 컨테이너 프레임 방식을 혼합하여 사용하였다. 이를 통해 터미널과 문화공간으로서의 복합 기능을 충족하고, 대규모의 면적 확보를 위해 다양한 유형이 혼합, 적용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이 컨테이너 모듈을 가로, 세로의 여러 방향으로 확장하고, 수직 적층, 수평 조합을 통해 사잇공간, 매개공간, 중앙부 대공간 등을 조성하여 휴게실, 정원, 식당, 바, 도서실, 회의실, 작업실 등 다양한 공용공간을 확보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국내 컨테이너 하우징의 실태조사를 통한 개선방향을 연구한 Yoo, Park & Yoon(2012)은 국내 컨테이너 하우스의 부정적인 사회적 인식의 한계와 대부분 열악한 임시주거형태로의 한계점을 제시하였다. 즉, 주거용의 경우에 대지 여건 및 개인 형편에 따른 간선 공급설비의 설치를 할 수 없거나 설치 불가한 농막의 경우 거주성이 저하되고 불법적인 사용가능성이 있는 점과 무허가 컨테이너 하우스의 장기거주가 지속되고 화재나 강풍에 취약하며, 관리소홀로 인해 도시미관을 해치기도 하는 점을 제시하였다. 최근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한 컨테이너 건축물이 일부 유명 건축가나 중소기업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첫째, 국제 표준화 규격에 따른 화물용 컨테이너(Freight container)는 견고하고 수직으로 3층 이상 적층이 가능하며, 방수, 방습, 내구성과 단열측면에서 우수하다. 20ft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아시아, 특히 중국에서 많이 생산된다.
첫째, 유럽 컨테이너 건축물은 복합문화공간을 포함하여 학생 기숙사,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서비스 공간, 의료나 연구시설의 이전이나 리모델링 공사 기간 중 임시로 사용하는 연구시설, 터미널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었다. 국내 사례들은 주로 저렴성에 기반한 개인주택, 세컨하우스, 펜션 등의 숙박시설과 복합문화공간 위주로 활용되고 있다는 선행 연구결과를 참고하면, 보다 다양한 용도의 적극적인 개발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A사례는 베를린 외곽지역에 거주하는 청소년들의 커뮤니티를 위한 문화공간 및 사무실 등 다용도 공간으로 사용되었다. 현장에서 관리자 및 지역 주민을 인터뷰한 결과, 컨테이너가 주는 유연한 건축방식과 개성 있는 외관 이미지로 인근 청소년들을 위한 문화 및 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되면서 불량 청소년들의 수가 감소하였고, 지역 사회 청소년들의 소통 공간과 랜드마크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 사례는 서울 지점(Platoon Kunsthalle Seoul)이 있으며, 국내 사례가 강남 지역의 고급화된 복합문화공간으로 개발된 것과 비교하면 개발배경의 차이점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넷째, 컨테이너 모듈은 유럽의 사례들과 같이 벽체의 탈락, 절개 등 많은 변형을 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친환경적이므로 모듈사용 시 이를 고려하고, 수력과 태양열 등을 활용한 자연에너지 활용 설계기법과 관련된 기술의 개발과 적용이 필요하다. 또한 컨테이너 외관의 심미성이 고려된 색채계획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지역의 랜드마크 역할과 함께 컨테이너의 이미지 개선도 가능할 것이다.
이에 따라 대규모 공간이나 특수한 목적의 건축물 계획 시 모듈 타입의 혼용을 검토하고, 4층 이상 적층할 수 있는 공법이 가능하도록 구조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제도적, 기술적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국내에서도 수요가 늘어나고 대량물량이 담보되면, 가까운 중국 등 아시아 지역의 공장을 활용하여 컨테이너 제작과 재가공 작업을 하고, 국내에서는 설계기술, 공간구성, 조립, 디자인 등의 기술개발에 집중하여 인건비 절감을 통한 저렴성을 확보하고 양질의 품질을 창출하는 방향을 모색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넷째, 컨테이너 모듈은 유럽의 사례들과 같이 벽체의 탈락, 절개 등 많은 변형을 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친환경적이므로 모듈사용 시 이를 고려하고, 수력과 태양열 등을 활용한 자연에너지 활용 설계기법과 관련된 기술의 개발과 적용이 필요하다. 또한 컨테이너 외관의 심미성이 고려된 색채계획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지역의 랜드마크 역할과 함께 컨테이너의 이미지 개선도 가능할 것이다.
본 연구는 유럽의 8개 사례만을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한계점이 있다. 그러나 현재 국내 컨테이너 건축물의 적용이 도입기이며, 친환경성, 지속가능성, 이동성, 경제성 등이 강조되고 있는 현 시점에 유럽의 우수 사례들을 통한 국내 적용의 시사점을 모색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컨테이너 건축물은 자유로운 곡선이나 다양한 외관형태는 창출할 수 없으나, 모듈화로 인한 공간의 확장성이 무한하고 저렴 주택으로서의 경제성, 친환경적 측면에서 많은 장점이 있다. 여기에 다양한 평면과 적층방식의 개발, 단열 및 화재 등의 내진 및 내화구조 기술의 개발, 심미성이 고려된 외관 디자인과 시장성에 따른 활용 방안과 관련된 연구와 개발이 병행된다면 향후 건축유형의 하나로서 발전 가능성이 있다.
국내 사례의 경우에는 내수용 또는 화물용 컨테이너의 단일 타입이 주로 활용되고 있고, 대부분이 20ft, 1-2개의 단층형, 소규모 형식이 대부분이다. 이에 따라 대규모 공간이나 특수한 목적의 건축물 계획 시 모듈 타입의 혼용을 검토하고, 4층 이상 적층할 수 있는 공법이 가능하도록 구조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제도적, 기술적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국내에서도 수요가 늘어나고 대량물량이 담보되면, 가까운 중국 등 아시아 지역의 공장을 활용하여 컨테이너 제작과 재가공 작업을 하고, 국내에서는 설계기술, 공간구성, 조립, 디자인 등의 기술개발에 집중하여 인건비 절감을 통한 저렴성을 확보하고 양질의 품질을 창출하는 방향을 모색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구 유럽이 컨테이너를 건축물로 이용하는 이유는?
과거에 운송용으로 사용되던 컨테이너는 서구 유럽을 중심으로 1990년대 이후부터 짧은 공기, 간편한 시공, 경제성, 재활용성, 개성 있는 외관 등 그 장점이 부각되면서 건축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유럽에서 사용되고 있는 컨테이너는 견고한 해상운송을 위한 화물용 컨테이너(Freight container)와 빌딩 컨테이너(Building container)를 중심으로 재난구호주택과 같은 임시사용 목적의 건물은 물론 업무, 전시, 교육, 의료 공간 등에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Davies, 2005; Slawik et al.
건축물로 활용되는 컨테이너가 사용되는 분야는?
과거에 운송용으로 사용되던 컨테이너는 서구 유럽을 중심으로 1990년대 이후부터 짧은 공기, 간편한 시공, 경제성, 재활용성, 개성 있는 외관 등 그 장점이 부각되면서 건축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유럽에서 사용되고 있는 컨테이너는 견고한 해상운송을 위한 화물용 컨테이너(Freight container)와 빌딩 컨테이너(Building container)를 중심으로 재난구호주택과 같은 임시사용 목적의 건물은 물론 업무, 전시, 교육, 의료 공간 등에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Davies, 2005; Slawik et al., 2010). 또한 저렴한 소형 주거를 단기간에 공급할 수 있어 학생기숙사 등 거주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우수사례도 제시되고 있다.
불법 사용의 문제점 이외에 국내에서 주거용으로 컨테이너가 사용되지 않는 이유는?
주거용으로 활용할 경우, 제도적 문제로 인한 불법 사용의 문제점도 발생한다. 컨테이너를 그대로 사용하여 미적 측면이 고려되지 않고,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녹슨 채 방치되어 도시 미관을 해치며, 화재나 강풍에 취약한 가설건축물로서 안전하지 못하다는 인식또한 만연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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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의 화려한 변신..활용도 넓어져 최근 인기, MBC뉴스투데이, 2014년 8월 18일, http://media.daum.net/economic/others/newsview?newsid20140818084905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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