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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음식점 원산지표시제에 관한 중요도-만족도 분석
Study on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Regarding Country-of-Origin Labeling for Restaurants 원문보기

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Food & Cookery Science, v.31 no.1, 2015년, pp.53 - 61  

남지연 (상명대학교 외식영양학과) ,  홍완수 (상명대학교 외식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for country-of-origin labeling at restaurants. There is a growing concern over food safety as well as interest in the country-of-origin for food ingredients served at restaurants. In this study, the importance-performan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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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시행중인 음식점 원산지표시제의 속성들에 대한 중요도와 이에 대한 만족도 차이를 연구함으로써 최종적으로 현재 시행중인 음식점 원산지표시제에 대한 개선방안과 활성화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Gallicano R 등(2012)의 연구에 의하면 응답자의 54%가 메뉴 선택 시 영양정보표시를 확인하고 건강메뉴를 선택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소비자들이 메뉴를 선택할 때 정보를 이용하여 선택한다고 결론지었다.
  • 본 연구는 서울 및 수도권에 거주하는 20세 이상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음식점 원산지표시제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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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총 식비 중 외식비 비율 현황은?? 특히 최근에 두 가지 큰 이슈였던 2008년 광우병에 걸린 미국산 쇠고기의 수입에 대한 우려와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태 이후 안전한 식재료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도가 보다 커진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식생활에서 외식의 의존도가 증가하여 총 식비 중 외식비 비율이 2014년 1/4분기에 전년 대비 5.5% 증가하였다(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14).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커진 배경은? 소비자들의 높아진 생활수준에 비해 각국과의 자유무역협정(FTA) 발효로 인한 장거리 식품의 증가와 식품유통환경의 다변화로 인해 식품이 유해환경에 노출될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따라서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최근에 두 가지 큰 이슈였던 2008년 광우병에 걸린 미국산 쇠고기의 수입에 대한 우려와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태 이후 안전한 식재료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도가 보다 커진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소비자들이 메뉴를 선택할 때 정보를 이용해 선택한다는 근거는? 또한 원산지의 정보는 소비자들이 제품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할 수 있는데, 특히 식품의 경우는 소비자에게 주어지는 정보가 많지 않기 때문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Lantz G와 Loeb S 1996, Bharath J와 Charles F 2009). Gallicano R 등(2012)의 연구에 의하면 응답자의 54%가 메뉴 선택 시 영양정보표시를 확인하고 건강메뉴를 선택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소비자들이 메뉴를 선택할 때 정보를 이용하여 선택한다고 결론지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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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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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Roberto CA, Larsen PD, Agnew H, Baik J, Brownell KD. 2010. Evaluating the impact of menu labeling on food choices and intake. American J Public Health 100(2):312-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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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Yoo JA, Jeong HS. 2011. Consumer awareness of nutrition labelling in restaurants according to level of health consciousness. J Korean Soc Food Sci Nutr 24(3):282-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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