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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제역 발생이 돼지고기 소비에 미친 영향분석
An Impact Analysis of FMD News on Pork Demand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v.26 no.1, 2015년, pp.75 - 85  

김은순 (충남대학교 농업경제학과) ,  최세현 (부산대학교 농업경제학과) ,  조재환 (부산대학교 농업경제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impact of livestock diseases, including FMD(foot-and-mouth disease) and MCD(mad-cow disease), on pork demand in Korea. TV news stories about the livestock diseases were considered as negative advertising, and therefore the carry-over effect of negative advertising was co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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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편 구제역의 발생은 소비자의 전반적인 축산물 수요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나 그 중에서도 특히 돼지고기 수요에 일차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또한 돼지고기는 쇠고기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국내에서 육류 중에 가장 많이 소비되고 있어서 한국의 음식 패턴에서 중요한 단백질의 공급원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이 연구에서는 구제역의 발생이 돼지고기 수요에 미치는 영향에 국한하여 연구를 진행한다. 즉 본 연구의 목적은 구제역을 포함한 가축질병 발생에 대한 TV 등의 뉴스 매체를 통한 부정적인 뉴스가 돼지고기 수요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는 데 있다.
  • 이들 연구에서는 광고의 소비촉진 효과가 광고량이 증가할 때와 광고량이 감소할 때 소비자는 다르게 반응한다는 광고 효과의 비대칭성을 가정하였다. 본 분석에서는 가축질병 발생 뉴스가 부정적 광고라고 보고 가축질병발생 뉴스가 증가하는 시기와 감소하는 시기에 소비자는 다르게 반응하는지를 검정한다. 즉 가축질병 뉴스의 부정적 효과는 비대칭성(Asymmetry)이 존재하는가를 검정하고 그 결과에 따라서 분석모형을 추정한다.
  • 본 연구는 구제역을 포함한 가축질병 발생에 대한 뉴스가 돼지고기 수요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가축질병 뉴스는 발생 후 3개월간 시차를 가지고 소비자의 수요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이월효과(carry-over effect)가 고려된 지수분포시차모형을 반영한 돼지고기 수요함수가 도출되었다.
  • 또한 돼지고기는 쇠고기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국내에서 육류 중에 가장 많이 소비되고 있어서 한국의 음식 패턴에서 중요한 단백질의 공급원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이 연구에서는 구제역의 발생이 돼지고기 수요에 미치는 영향에 국한하여 연구를 진행한다. 즉 본 연구의 목적은 구제역을 포함한 가축질병 발생에 대한 TV 등의 뉴스 매체를 통한 부정적인 뉴스가 돼지고기 수요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는 데 있다. 실증분석에서는 구제역 발생 뉴스가 돼지고기 수요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맞추되 아울러 광우병 발생 뉴스가 돼지고기 수요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ㆍ분석한다.

가설 설정

  • 가축질병 발생 뉴스의 이월효과(carry-over effect)를 가정한다. t기에 발생한 가축질병 뉴스는 t, t+1, t+2, t+3, .
  • 가축질병 발생 뉴스(부정적인 광고)의 이월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광고의 소비촉진 효과를 분석한 Vande & Kaiser(1999)와 Zheng & Kaiser(2008)의 분석기법이 이용된다. 이들 연구에서는 광고의 소비촉진 효과가 광고량이 증가할 때와 광고량이 감소할 때 소비자는 다르게 반응한다는 광고 효과의 비대칭성을 가정하였다. 본 분석에서는 가축질병 발생 뉴스가 부정적 광고라고 보고 가축질병발생 뉴스가 증가하는 시기와 감소하는 시기에 소비자는 다르게 반응하는지를 검정한다.
  • 돼지고기의 수요는 일반적으로 돼지고기 자체 가격과 대체재 가격, 그리고 소비자의 소득 등에 영향을 받는다고 본다. 이들 요인과 함께 본 모형에서는 돼지고기 수요는 구제역을 포함한 가축질병 발생 뉴스의 증가분과 감소분 각각의 이월효과 (## )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가정한다. 돼지고기수요로는 국민전체의 월별 돼지고기 총소비량을 사용하였고, 대체재 가격으로는 수입 쇠고기 가격과 닭고기 가격이 포함되었으며, 소득의 대리변수로서 월별 총육류지출액이 사용되었다.
  • al(2009)의 추정치를 같이 고려할 때 수입쇠고기가격의 돼지고기대체탄력성을 대체로 낮은 것으로 파악된다. 그러면 미국산 소의 광우병 발생이 거듭되면서 쇠고기수입금지 조치가 있었던 기간(2003년 말 이후 2007년 말경까지)에 수입쇠고기가격이 인상되면 돼지고기수요는 어떻게 될 것인가? 이에 대하여 앞의 모형부분에서는 쇠고기수입금지조치 기간 중에 수입쇠고기가격(PbmDmt)의 돼지고기대체탄력성은 수입금지가 없는 경우(평상시)에 비하여 증가한다고 가정하였다(가설2). Table 3에서 보면 # 가 1.
  • 한편 #은 쇠고기 수입규제 시에 수입쇠고기가격이 인상될 때 (수입규제가 없는 경우에 비교하여) 돼지고기수요가 늘어날거라고 가정할 때 # 은 양(+)의 값을 취할 것을 기대한다. 즉 쇠고기 수입규제 시에 쇠고기 수입규제가 없는 경우에 비하여 수입쇠고기가격의 돼지고기수요 대체탄력성이 증가할 것이라고 가정한다(가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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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입쇠고기와 돼지고기의 대체탄력성을 확인할 수 있는 예는? 그러나 쇠고기수입 금지조치가 있었던 기간에는 수입쇠고기가격의 돼지고기 대체탄력성이 탄력적으로 추정(5% 유의수준에서 유의적)되었다. 평상시에 수입쇠고기 가격이 인상되면 돼지고기로 대체되는 정도는 매우 제한적이나 미국산 광우병 등에 따르는 쇠고기 수입금지 기간 중에 수입쇠고기 가격이 인상될 때 돼지고기로 대체되는 정도는 탄력적이라는 점이 주목된다.
부정적광고의 이월효과는 점차 어떻게 변하는가? 그런데 가축질병 발생뉴스(부정적 광고)가 보도되면 소비자는 즉시 영향을 받는 동시에 부정적 광고가 사라진 후에도 한동안 소비자는 여전히 그 부정적 광고를 기억하고 수요에 반응을 보이게 된다. 이를 부정적광고의 이월효과라고 하는데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차차 감소하여서 소비자의 수요에 미치는 효과는 궁극적으로 소멸된다는 것이다. 즉 시차별로 다른 가중치(weight)를 가지고 소비자의 수요에 영향을 미치게된다는 것이다.
가축질병 발생뉴스(부정적 광고)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은? 그런데 가축질병 발생뉴스(부정적 광고)가 보도되면 소비자는 즉시 영향을 받는 동시에 부정적 광고가 사라진 후에도 한동안 소비자는 여전히 그 부정적 광고를 기억하고 수요에 반응을 보이게 된다. 이를 부정적광고의 이월효과라고 하는데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차차 감소하여서 소비자의 수요에 미치는 효과는 궁극적으로 소멸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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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Cho JH, Kim BS, Choi TK(2009a) The impacts of generic advertising on Korean beef farm price. Korean J Agric Econ 50(2), 97-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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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Kim MK, Park JS, Jeong KS(2007) The price effect analysis of generic pork advertisement. Korean J Agric Manag and Policy 36(2), 389-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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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Wolffram R(1971) Positive meausres of aggregate supply elasticities: some new approaches-some critical notes. American J Agric Ec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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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Zheng Y, Kaiser HM(2008) Estimating asymmetric advertising response: an application to U.S. nonalcoholic beverage demand. J Agric Appl Econ 40(3), 837-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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