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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v.26 no.1, 2015년, pp.75 - 85
김은순 (충남대학교 농업경제학과) , 최세현 (부산대학교 농업경제학과) , 조재환 (부산대학교 농업경제학과)
This study investigates the impact of livestock diseases, including FMD(foot-and-mouth disease) and MCD(mad-cow disease), on pork demand in Korea. TV news stories about the livestock diseases were considered as negative advertising, and therefore the carry-over effect of negative advertising was 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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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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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쇠고기와 돼지고기의 대체탄력성을 확인할 수 있는 예는? | 그러나 쇠고기수입 금지조치가 있었던 기간에는 수입쇠고기가격의 돼지고기 대체탄력성이 탄력적으로 추정(5% 유의수준에서 유의적)되었다. 평상시에 수입쇠고기 가격이 인상되면 돼지고기로 대체되는 정도는 매우 제한적이나 미국산 광우병 등에 따르는 쇠고기 수입금지 기간 중에 수입쇠고기 가격이 인상될 때 돼지고기로 대체되는 정도는 탄력적이라는 점이 주목된다. | |
부정적광고의 이월효과는 점차 어떻게 변하는가? | 그런데 가축질병 발생뉴스(부정적 광고)가 보도되면 소비자는 즉시 영향을 받는 동시에 부정적 광고가 사라진 후에도 한동안 소비자는 여전히 그 부정적 광고를 기억하고 수요에 반응을 보이게 된다. 이를 부정적광고의 이월효과라고 하는데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차차 감소하여서 소비자의 수요에 미치는 효과는 궁극적으로 소멸된다는 것이다. 즉 시차별로 다른 가중치(weight)를 가지고 소비자의 수요에 영향을 미치게된다는 것이다. | |
가축질병 발생뉴스(부정적 광고)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은? | 그런데 가축질병 발생뉴스(부정적 광고)가 보도되면 소비자는 즉시 영향을 받는 동시에 부정적 광고가 사라진 후에도 한동안 소비자는 여전히 그 부정적 광고를 기억하고 수요에 반응을 보이게 된다. 이를 부정적광고의 이월효과라고 하는데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차차 감소하여서 소비자의 수요에 미치는 효과는 궁극적으로 소멸된다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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