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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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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설형 검지기는 검지 성능이 타 검지기에 비해 우수하지만, 설치 및 관리비용이 클 뿐 아니라 도로의 재포장이나 도로파손으로 인해 수명이 짧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반해 기존 지주에 부착하여 사용하는 검지시스템인 비매설형검지기는 도로 노면을 손상시키지 않기 때문에 설치가 쉽고, 유지관리비용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비매설식 검지기는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검지 성능이 낮아 아직까지 신호제어용으로 사용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비매설형검지기 중에 정확도가 가장 높은 FMCW 방식의 레이더에 대해 성능평가를 수행하고, 신호제어용 검지용도별로 현장적용 유/무 결과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rusive Vehicle Detectors have excellent detection performance compared to other types of detector, but disadvantages of high installation and maintenance costs, short life time due to greater damage to roads and paving materials. In contrast, Non-Intrusive Vehicle Detectors attached to the sta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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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센서들이 신호교차로에 뚜렷한 적용성을 나타내고 있지 않은 현실에 비추어, 본 논문은 고속도로 교통류에 대해서는 이미 실용화되어있는 FMCW 방식의 레이더검지기술을 신호교차로의 제어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지를 검증하고, 향후 신호교차로용 레이더기술이 개발되기 위해 극복되어야 할 방향을 제시하여 궁극적으로 비매설 검지체계 구축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상용화된 FMCW 레이더 센서 모듈을 사용해 차량검지기를 재구성하기로 하고, 적용 가능한 상용모듈을 조사하였다. 국내에는 상용 센서 모듈이 없었고, 독일과 미국 상용제품 중 미국 제품인 PD300(HUSTON Radar[社])이 수급에 유리하여 이 모듈을 이용한 차량검지기를 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까지 개발된 차량검지기의 기술현황 및 연구사례를 검토하고, 기존 연구사례에서 검증된 적이 없는 FMCW 레이더 센서를 이용하여 국내 신호교차로에 적용이 가능하도록 검지시스템을 구성하였다. 성능평가는 신호제어용 검지용도별로 평가하여 적용 가능 유/무를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까지 개발된 차량검지기의 특성을 분석하여, 신호교차로용 대체검지기 검지대안으로 FMCW 방식의 레이더검지기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대체검지기는 국내신호제어기에 적용이 가능하도록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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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MCW 방식의 레이더 검지기의 특징은 무엇인가? FMCW 방식의 레이더 검지기는 선형의 연속파(Continuous Wave) 신호의 주파수를 변조하여 방사한 후 반사된 신호를 수신하여, 전파의 시간지연에 따른 송신신호와 수신신호의 주파수 차이를 이용해 표적과의 거리를 측정하고, 수신되는 전력을 비교하여 표적의 유무를 검지하는 방식이다. 기존 파원의 진도수의 변화만을 이용하여, 검지하는 도플러 방식을 개선한 것이며 속도 및 거리측정이 가능하고, 비매설형 검지기 중에 가장 높은 정확도를 보유한다.
매설형 검지기의 장점은 무엇인가? 현재 대부분의 신호교차로용 검지기는 매설형으로 설치되어 운영 중에 있다. 매설형 검지기는 검지 성능이 타 검지기에 비해 우수하고, 외부 환경에 대한 내환경성이 크다. 그러나 시설측면에서 보면 도로점유공사를 통한 설치가 필요하고, 포장면 변성이나 파손 재포장에 의한 유지관리요인이 크게 발생하기 때문에 관리비가 많이 드는 단점이 있다.
매설형 검지기의 단점은 무엇인가? 매설형 검지기는 검지 성능이 타 검지기에 비해 우수하고, 외부 환경에 대한 내환경성이 크다. 그러나 시설측면에서 보면 도로점유공사를 통한 설치가 필요하고, 포장면 변성이나 파손 재포장에 의한 유지관리요인이 크게 발생하기 때문에 관리비가 많이 드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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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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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E. Minge, J. Kotzenmacher, and S. Peterson, Evaluation of Non-Intrusive Technologies for Traffic Detection, Minnesot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Research Services Section, 2010. 

  13. S.L. Jeng, W.H. Chieng and H.P. Lu, "Estimating Speed Using a Side_Looking Single-Radar Vehicle Detector," IEEE Transactions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15, no. 2, pp.607-614, Apr. 2014. 

  14. National Police Agency, Traffic Signal Controller Standard, pp.160-161,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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