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2세부과제) 기후변화 적응 안정적 용수수급 기술 개발 원문보기

물과 미래 : 한국수자원학회지 = Water for future, v.48 no.2, 2015년, pp.32 - 40  

황만하 (K-water 연구원) ,  정일원 (APEC 기후센터 기후변화연구팀) ,  이동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김태웅 (한양대학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후변화로 인하여 발생 가능한 극한 가뭄시나리오 상황에서 가뭄재해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용수확보전략을 비롯한 기후변화 적응전략 실행 프레임워크의 개발 및 범 정부차원의 극한가뭄 대응전략 기술을 개발하여 제시하고자 한다(그림 5).
  • 또한, 기후변화에 대비한 수자원의 적응전략 수립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정보는 신뢰성이 평가된 상세 기후 및 수문 시나리오이나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표준화된 방법이 부재하고, 연구자에 따라 상이한 방법을 적용함으로써 실효성 있는 적응전략 수립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본 세세부 과제에서는 기후변화 대비 안정적 용수공급을 위해 AR5 RCP 기반 기후전망 D/B를 구축한 후 각 기후모델의 기후모사력, 불확실성 및 국내외 이용되고 있는 통계적 상세화 기법 평가를 기반으로 한반도 맞춤형 유역규모의 상세 기후 및 수문 시나리오를 생산할 수 있는 표준화된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그림 2).
  •  또한, 다목적댐의 경우 댐별 운영기준이 일원화되어 있지 않고 가뭄 시 단계별 용수공급 제한계획은 문장으로 기술한 규칙에 입각하여 단일 댐의 물 공급을 제한하고 있는 수준으로 이를 실현할 기술개발을 통해 기후변화에 따른 안정적 용수공급을 지원하기 위한 표준화된 저수지 운영기술이 절실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후변화 대비 물 공급 예비율을 고려한 저수지 운영기준을 정립하여 안정적인 용수공급능력을 확보할 수 있는 수자원 관리기술을 개발하고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그림 4).
  • 그러나 기존 국가 수자 원장기종합계획에서는 기후변화에 따른 수자원 영향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방법론조차 제시 되어 있지 못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후변화에 따른 용수공급 취약시설 및 지역을 도출하고 이에 따른 용수공급시설물 최적 연계 운영 체계 개발 및 향후 예상되는 물 부족 대응을 위한 적응체계를 도출할 수 있도록 국가 수자원계획 수립 시 기후변화에 따른 수자원 영향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여 제시하고자 한다(그림 3).
  • 본 과제의 연구목표는 궁극적으로 국가수자원장 기종합계획에 필요한 기후변화에 따른 수자원 영향 여부와 이에 대응한 물 관리 및 극한가뭄극복 운영 체제를 실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4개의 세세부과제로 구성하여 (2-1)상세 기후 및 수문 시나리오 생산 및 제공 시스템, (2-2)국가 수자 원장기종합계획에 기후변화 영향 반영 기술, (2-3) 댐 예비율을 고려한 저수지 운영기술, (2-4)극한가뭄 대응 가이드라인 제시 등으로 구성하였으며, 연구가 성공적으로 수행되었을 경우, 향후 한반도의 상세 기후변화 시나리오가 제시될 것이며, 이에 대한 이용 가능한 시스템도 확보하게 될 것이다.
  • 이에 정부는 “국가 기후변화 적응 종합계획”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비한 수자원계획 수립 및 안정적 용수공급을 세부 역점 추진과제로 제시하고 있으며, 기후변화에 대비한 안정적 용수공급 시스템 구축을 위해 이상 가뭄 및 비상시 안정적 용수공급 시스템 마련, 대체수자원의 지속적 개발 및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 따라서 기후변화에 따른 용수공급의 불확실성을 절감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다목적댐 및 용수공급 시스템의 공급능력을 평가하고, 기후변화에 대비한 물 공급 예비율 도입 및 용수공급시설 최적 연계운영 체계 개발을 통해 물 부족 상황에 사전 대응할 수 있는 적응능력 강화가 절실하다. 이에 제2세부 연구과제에서는 국가수자원장기종합계획 수립 시 기후변화에 따른 수자원 영향 반영과 기후변화 대응 물관리 및 극한가뭄극복 운영체제를 실현하여 기후변화에 대비한 안정적인 수자원 확보 및 용수공급기술 개발을 목표로 다음과 같은 4개 분야의 세세부과 제를 구성하여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4개 분야의 세세부과제는 1)기후변화 대비 안정적 용수수급을 위해 최신 AR5 RCP 기반의 고해상도 기후·수문 시나리오를 생성 및 평가 2)기후변화 영향이 고려된 국가 수자원 장기종합계획수립 방안, 3)안정적 용수공급을 위한 댐 예비율 확보 및 저수지 운영 기술, 그리고 4)극한 물 부족 대응 국가 비상대응체계 구축기술을 개발 등이며,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국가의 중장기 수자원 계획수립, 다목적댐 효율적 운영 및 극한가뭄 극복체계 구축에 실질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기여하고자 한다.
  • 제2-4세세부과제의 최종 연구목표는 기후변화에 따른 가뭄지수의 비정상성 빈도해석을 통한 극한 가뭄시나리오를 개발하고 범 정부차원의 가뭄대책을 위한 대응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다. 극한가뭄 시나리오 개발, 극한가뭄 취약지역 평가 및 극한가뭄 시 물 공급 우선순위 산정기법 개발을 토대로 극한가뭄 평가기법을 개발하고 수자원확보 취약지역의 기후변화 적응전략 실행 프레임워크를 개발하여 극한가뭄에 대비한 가뭄상황 대응체계를 구축함으로써 가뭄 단계별 국가 Emergency Plan 수립이다(그림 9).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물부족에 대한 취약요인을 해소하기 위해 국가 차원에서 하고 있는 노력은? 반면, 급속한 경제성장에 따른 산업화 및 도시화, 인구증가는 인간의 활동과 맞물려 수질 및 생태계에 심각한 영향을 끼쳐왔으며, 물 부족 또한 심각한 실정이다. 이러한 물부족에 대한 취약요인을 해소하기 위해 다목적댐을 건설하고 광역상수도를 개발하는등 용수공급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국가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나, 기후변화에 따른 강수량의 계절적, 지역적 변동성은 우리나라의 물 관리 여건을 더욱 힘들게 하고 있다. 특히, 홍수조절과 용수공급 기능을 복합적으로 포함하고 있는 다목적 댐등은 극한 홍수빈도의 증가로 홍수조절 능력이 상향 조정됨에 따라 상대적으로 용수공급은 감소되어 물공급 여건이 악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기후변화에 대비한 안정적인 수자원 확보 및 용수공급기술 개발을 위해 필요한 4개 분야의 세부 과제를 서술하시오. 이에 제2세부 연구 과제에서는 국가수자원장기종합계획 수립 시 기후변화에 따른 수자원 영향 반영과 기후변화 대응 물관리 및 극한가뭄극복 운영체제를 실현하여 기후변화에 대비한 안정적인 수자원 확보 및 용수공급기술 개발을 목표로 다음과 같은 4개 분야의 세세부과 제를 구성하여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4개 분야의 세세부과제는 1)기후변화 대비 안정적 용수수급을 위해 최신 AR5 RCP 기반의 고해상도 기후·수문 시나리오를 생성 및 평가 2)기후변화 영향이 고려된 국가 수자원 장기종합계획수립 방안, 3)안정적 용수공급을 위한 댐 예비율 확보 및 저수지 운영 기술, 그리고 4)극한 물 부족 대응 국가 비상대응체계 구축기술을 개발 등이며,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국가의 중장기 수자원 계획수립, 다목적댐 효율적 운영 및 극한가뭄 극복체계 구축에 실질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기여하고자 한다.
수자원시설물의 신규 건설이 어려운 이유는? 최근 기후변화로 인한 기온상승, 강수량 패턴 변화, 증발산량 증가 등 수자원의 변동성이 더욱 심해질 것으로 전망되며 국민의 안정적인 삶의 질 향상과 국가 경제의 필수적인 수자원 확보기술 개발이 필요한 시점이다. 그러나 수자원시설물 건설은 상·하류간 물분쟁, 환경문제 및 수질악화 등의 이유로 신규건설의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신규건설보다는 기존 시설물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운영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국내의 경우 전력은 10~15%, 석유비축량은 3~5개월 정도의 예비량을 확보하고 있으나, 수자원의 경우 기후변화로 인해 공급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예비율 개념이 도입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