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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교통의 기술적 안전과 인간요인의 신뢰성 원문보기

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8 no.1, 2015년, pp.97 - 100  

최병호 (교통안전공단 미래교통개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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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둘째, 안전은 편익 이전에 생성, 개발되어야 한다. 셋째, 복잡한 사고나 장애는 하나의 원인으로 귀결되지 않는다. 넷째, 다양한 영향요인의 복합적인 작용이 사고 및 장애를 유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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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기관사, 철도경영자, 관제사 등의 작업 공간은 무엇을 고려하여 설계되어야 하는가? 시스템을 운영하거나 통제하는 인간은 시스템의 기술적 안전의 성패를 좌우한다. 철도기관사, 철도경영자, 관제사 등의 작업 공간은 인간의 강점과 약점을 고려하여 설계되어야 한다. 예컨대 복잡한 작업 환경에서 안전에 필수 적인 정보의 양이 적정하게 제공되고 있는지를 어떻게 판단할 것인가? 작업 공간의 인터페이스의 효용성은 시스템 개발의 초기단계부터 고려되어야 하고 이를 통해 최종결과물에 대한 직관을 얻을 수 있다.
철도기술의 효용성, 즉 인간요인의 신뢰성에 대한 분석이 교육훈련 비용을 줄이고 재설계에 따른 비용부담을 방지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철도기술의 효용성, 즉 인간요인의 신뢰성에 대한 분석은 교육훈련 비용을 줄이고 재설계에 따른 비용부담을 방지할 수 있다. 왜냐하면 인간은 오류를 범할 수 있고 정보처리의 복잡성이 커질수록 인간요인의 신뢰성이 저하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철도 교통시스템은 복잡하고 어려운 상황 또는 시스템장애가 발생 시 이용자에게 최적의 정보를 제공하여 지체시간을 최소화하고 원상복귀를 할 수 있는 방향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철도 교통시스템은 어떻게 설계되어야 하는가? 왜냐하면 인간은 오류를 범할 수 있고 정보처리의 복잡성이 커질수록 인간요인의 신뢰성이 저하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철도 교통시스템은 복잡하고 어려운 상황 또는 시스템장애가 발생 시 이용자에게 최적의 정보를 제공하여 지체시간을 최소화하고 원상복귀를 할 수 있는 방향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궁극적으로 철도교통의 기술적 안전은 시스템이용자의 인지 및 판단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 인터페이스에 대한 인간공학적 평가가 전제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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