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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온 컬러 패션에 나타난 배색 특성과 이미지
Attributes and Image of Color Schemes in Neon Color Fashion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9 no.1, 2015년, pp.122 - 140  

김지선 (전북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  염혜정 (전북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 전북대학교 인간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earch is committed to inquire about the attributes of color schemes and their image, and the results are as follows : One, the preference of ranges of neon colors was explicit, and the frequency of use of neon colors distinctively diverged season by season. Two, it was observed that, with ne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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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 대상은 패션 유행색으로 네온 컬러가 자주 언급되고 있는 최근 10여년간의 해외 주요 4대 컬렉션이며, 네온 컬러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거친 후 컬렉션에 나타난 네온 컬러를 수집하여 배색 유형과 이미지 분류에 대해 빈도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현대 패션에서 나타나는 네온 컬러의 배색 특성 및 이미지와 관련된 특성에 대해 논하였다.
  • 또한 네온 컬러는 색채 자체의 주목성에 의해 액센트 컬러로서의 역할이 크므로 어떠한 배색 컬러에나 액센트 컬러로서의 활용이 높은 만큼 연구 대상에서는 주조색과 보조색을 제외한 액센트 컬러로 사용된 경우는 배색 특성의 분석 필요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하여 제외하였다. 그러나 네온 컬러가 액센트 컬러의 역할을 하더라도 경우 보조색 이상의 면적에 부합하는 경우는 분석대상에 포함하여 무채색과의 배색 특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특히 무채색과 배색되는 경우 이러한 케이스가 많았음을 밝혀둔다.
  • Lim & Lee, 2013) 다양한 분야에서 패션 컬러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과는 달리, 패션 분야에서의 네온 컬러 이미지 및 활용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때문에 본 연구는 지금까지 다루어지지 않았던 패션 컬러로서의 네온 컬러의 개념과 활용배경 등을 고찰하는 데 중점을 두고 진행하였다. 특히 현대 패션에 나타난 네온 컬러의 배색 특성과 이미지를 연구함으로써 향후 네온 컬러를 활용한 배색 작업을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함을 연구 목적으로 두었다.
  • Park, Lee, Yum, Choi, & Park, 2006)에서 제시한 패션이미지 분류에 의거하여 클래식, 엘레강스, 모던, 매니시, 스포티브, 아방가르드, 에스닉, 페미닌의 8개 기본 이미지로 구분하였다. 물론 패션이미지는 색상뿐만 아니라 다른 디자인 요소의 조합으로 크게 달라질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네온 컬러가 어떤 이미지의 디자인에 효과적으로 사용되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Park, Lee, Yum, Choi, & Park, 2006)에서 제시한 패션이미지 분류에 의거하여 클래식, 엘레강스, 모던, 매니시, 스포티브, 아방가르드, 에스닉, 페미닌의 8개 기본 이미지로 구분하였다. 물론 패션이미지는 색상뿐만 아니라 다른 디자인 요소의 조합으로 크게 달라질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네온 컬러가 어떤 이미지의 디자인에 효과적으로 사용되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네온 컬러를 활용한 실질적인 패션 배색 이론이 전무한 상황에서 패션 컬렉션에서 네온 컬러가 어떤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 때문에 본 연구는 지금까지 다루어지지 않았던 패션 컬러로서의 네온 컬러의 개념과 활용배경 등을 고찰하는 데 중점을 두고 진행하였다. 특히 현대 패션에 나타난 네온 컬러의 배색 특성과 이미지를 연구함으로써 향후 네온 컬러를 활용한 배색 작업을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함을 연구 목적으로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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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조사 시기를 2004년 SS 시즌부터 2014년 SS 시즌까지의 해외 주요 4대 컬렉션 사진자료로서 최근 10년간으로 한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연구를 위한 조사 시기는 2004년 SS 시즌부터 2014년 SS 시즌까지의 해외 주요 4대 컬렉션 사진자료로 하였다. 최근 10년간으로 연구의 범위를 한정한 이유는 2000년대 초중반 이후 패션에서의 유행색으로 네온 컬러가 자주 언급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실은 삼성디자인넷의 '네온', ‘형광’ 키워드 검색 결과 Report, Industry Trend, Style, Collection, Trend, Fair, Market 등 거의 모든 카테고리에서 2000년대 초반부터 간간히 드러나던 네온이라는 키워드가 2000년대 후반으로 갈수록 급증하여 2010년대 이후 지금까지 그 인기가 식지않고 이어져오고 있는 것에서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패션 컬러로서 네온 컬러의 개념과 활용배경 등을 고찰하는 데 중점을 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경향에 따라 네온 컬러가 패션뿐만 아니라 여러 분야에서 영향력 있는 유행색으로 자리 잡았으나 국내 연구 중 네온 컬러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 연구는 색채교육의 관점에서 연구한 것(N. Lee, 2012)이 유일하다. DPT의 컬러 재현성 연구(S. Kim  & Choi, 2012)나, 패션상품에서의 색채 활용과 배색, 이미지 등(B. Lim & Cho, 2013 ; S. Lim & Lee, 2013) 다양한 분야에서 패션 컬러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과는 달리, 패션 분야에서의 네온 컬러 이미지 및 활용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때문에 본 연구는 지금까지 다루어지지 않았던 패션 컬러로서의 네온 컬러의 개념과 활용배경 등을 고찰하는 데 중점을 두고 진행하였다.
색은 색 자체의 물리적 특성과는 별도로 인간의 뇌리에 이미지로 해석되어 남는 경향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모든 물체는 빛을 받으면 일부 파장의 빛은 반사하고 나머지 빛은 흡수하거나 투과시키는데, 이러한 파장 비율의 차이에 따라 물체의 색은 제각기 달리 인식된다. 색이라는 것은 결국 인간의 눈으로 지각 되고 인간의 심리에 따라 주관적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색 자체의 물리적 특성과는 별도로 인간의 뇌리에 이미지로 해석되어 남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색의 심리적 속성은 인간의 감성적 측면을 자극하여 이미지를 완성하는 디자인 분야에서는 상당히 유효한 요소라고 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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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Monthly Art. (1999). 세계미술용어사전 [World Art Glossary]. Seoul: Monthly Art. 

  2. Psychedelic Art. (1996). Retrieved from http://www.doopedia.co.kr/doopedia/ 

  3. Fashion specialty materials Compilation Committee. (1997). Korea Dictionary Research Publishing Retrieved April 30, 2014, from http;//terms.naver.com/ 

  4. Kim, S., & Choi, K. (2012). The study of the color reproducibility and the color fastness of nano inkjet DTP.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6(2), 138-150. 

  5. Kim, Y. (2006). The psychedelic art in modern fash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Yeungnam University, Gyeongsan, Korea. 

  6. Lee, J., & Jung, J. (2004). A study on the color grouping system to fash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17(3), 27-38. 

  7. Lee, N. (2012). Color education utilizing neon col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nam University, Daejeon, Korea. 

  8. Lim, B., & Cho, J. (2013). Development of a man's fashion goods design using a traditional bat pattern: Focusing on the tessellation arrangement and color-scheme of the Klimt's painting.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7(2), 95-116. 

  9. Lim, S., & Lee, M. (2013). A study on visual identity of professional baseball uniforms in Korea, America, and Japan: Focused on color.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7(2), 117-135. 

  10. Names of non-luminous object colours KS A 0011. (2010).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Retrieved April 21, 2014, from www.standard.go.kr 

  11. Park, H., Lee M., Yum H., Choi G., & Park, S. (2006). Contemporary fashion Design. Seoul: Gyomunsa. 

  12. Park, Y. (2007). Color. Seoul: Yerim Public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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