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investigated the thermal insulation of an air-cell pack embedded jacket and down jackets to understand the potential of air-cell pack as a filler for winter outdoor wear. A thermal manikin measured the thermal insulation of the following jackets: HD (heavy down jacket, total weight (Tw) 7...
This study investigated the thermal insulation of an air-cell pack embedded jacket and down jackets to understand the potential of air-cell pack as a filler for winter outdoor wear. A thermal manikin measured the thermal insulation of the following jackets: HD (heavy down jacket, total weight (Tw) 750g, goose down weight (Dw) 350g), LD (light down jacket, Tw 560g, Dw 140g), AF (air-cell pack embedded jacket, Tw 490g, trunk goose down in LD was replaced to air cell), F (film jacket, Tw 469g, but removed the air in the air-cell pack from the AF), and Control (control jacket, Tw 438g, removed the air-cell pack film from the F). Thermal insulations of each experimental condition were measured in a static standing posture. Total thermal insulations (IT) were 1.29clo (HD), 1.23clo (LD), 1.16clo (AF), 1.20clo (F), and 1.08clo (Control). Body regional thermal insulation was higher in the chest and back than in the abdomen and hip in all conditions. The results suggest that an economical and versatile outdoor jacket with superior thermal insulation will be feasible if the air volume is properly controlled in air-cell pack embedded jackets in consideration of regional different distribution and used in combination with film and down.
This study investigated the thermal insulation of an air-cell pack embedded jacket and down jackets to understand the potential of air-cell pack as a filler for winter outdoor wear. A thermal manikin measured the thermal insulation of the following jackets: HD (heavy down jacket, total weight (Tw) 750g, goose down weight (Dw) 350g), LD (light down jacket, Tw 560g, Dw 140g), AF (air-cell pack embedded jacket, Tw 490g, trunk goose down in LD was replaced to air cell), F (film jacket, Tw 469g, but removed the air in the air-cell pack from the AF), and Control (control jacket, Tw 438g, removed the air-cell pack film from the F). Thermal insulations of each experimental condition were measured in a static standing posture. Total thermal insulations (IT) were 1.29clo (HD), 1.23clo (LD), 1.16clo (AF), 1.20clo (F), and 1.08clo (Control). Body regional thermal insulation was higher in the chest and back than in the abdomen and hip in all conditions. The results suggest that an economical and versatile outdoor jacket with superior thermal insulation will be feasible if the air volume is properly controlled in air-cell pack embedded jackets in consideration of regional different distribution and used in combination with film and dow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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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써멀 마네킨을 사용하여 공기주입형 재킷과 두 종의 다운재킷의 보온력을 측정하고 비교함으로써 차세대 초경량 겨울철 의복으로서의 공기주입형 재킷의 가능성과 보온력 측면에서의 디자인 고려사항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 결과, 첫 번째, 공기주입형 재킷의 보온력이 다운재킷의 보온력보다 크지 않았으며 이는 에어팩의 두께로 인한 안감과 써멀 마네킨의 피부 사이의 공기층의 감소에 기인한 것이라 추정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단일 의복중량과 보온력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동시에 의복 내 충전재의 양과 보온력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선행연구(Choi, 2006)에 의하면 보온력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 가운데 단일 의복의 보온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의복중량이었다.
이에 본 연구는 가볍고 보온성이 뛰어난 다운재킷의 대체재이자, 차세대 초경량 겨울철 재킷으로서의 공기주입형 재킷의 가능성을 보온력 측면에서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공기를 충전재로 사용한 재킷의 보온력이 측정된 사례는없으나, 공기의 열전도율이 그 어떤 물질의 열전도율보다 낮다는 것을 고려해보면 공기주입형 재킷의 보온력이 다운재킷보다 높을 것을 추측해볼 수 있다.
가설 설정
본 연구에서는 공기주입형 재킷의 보온력이 다운재킷의 보온력보다 클 것이라는 가설을 첫 번째 가설로 설정하였다. 또한 공기주입형 재킷과 다운재킷의 의복중량과 충전재 중량에 따른 보온력을 비교하고, 의복중량을 독립 변수로 하는 추정식으로 산출된 보온력을 실제 측정된 보온력과 비교하였으며, 추정된 보온력과 실제 보온력이 차이가 있을 것임을 두 번째 가설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운재킷 보온력의 정량화 뿐 아니라, 공기를 활용한 공기주입형 아웃도어 웨어의 디자인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공기를 충전재로 사용한 재킷의 보온력이 측정된 사례는없으나, 공기의 열전도율이 그 어떤 물질의 열전도율보다 낮다는 것을 고려해보면 공기주입형 재킷의 보온력이 다운재킷보다 높을 것을 추측해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공기주입형 재킷의 보온력이 다운재킷의 보온력보다 클 것이라는 가설을 첫 번째 가설로 설정하였다. 또한 공기주입형 재킷과 다운재킷의 의복중량과 충전재 중량에 따른 보온력을 비교하고, 의복중량을 독립 변수로 하는 추정식으로 산출된 보온력을 실제 측정된 보온력과 비교하였으며, 추정된 보온력과 실제 보온력이 차이가 있을 것임을 두 번째 가설로 설정하였다.
제안 방법
1(a)]과 Light down jacket(LD)[Fig. 1(b)]의 두 종으로 다운의 중량이 각각 350g, 140g이며 국내 다운재킷 전문회사에 의뢰하여 주문 제작하였다. 공기주입형 재킷인 Aircell pack embedded jacket(AF)[Fig.
68m2)으로 측정하였다. 써멀 마네킨 20부위의 피부온도를 33.0oC로 동일하게 유지한 상태로 최소 30분의 안정기를 거친 후 1분 간격으로 30분간 정적 상태에서의 건조열 단열력을 측정했고, 세 번 반복 측정한 값의 평균을 각 조건의 보온력 값으로 하였다. 단 F 조건의 경우, 두 번 반복 측정이 이루어졌으나, 두 번의 반복 측정을 통해 계산된 IT값의 편차는 0.
다만, 구스 다운재킷(HD, LD)의 후드는 분리하여 측정 시 사용하지 않았다. 재킷을 써멀 마네킨에 입힌 후 앞 지퍼는 목 아래까지 여미고 허리 부위 조임 끈은 조이지 않은 상태로 보온력을 측정하였으며, 써멀 마네킨에는 재킷 이외의 어떠한 의복도 착장시키지 않았다. 다섯 종류의 재킷 안감과 겉감으로 모두 폴리에스테르 100% 직물을 사용하였고 양팔 부위에 충전된 다운은 그대로 유지한 채 몸통 부위 충전재만 변화를 주었다.
대상 데이터
(d)]와 같은 에어팩(저밀도폴리에틸렌, 세로 7.5cm × 가로 17.5cm × 두께 약 3cm/개, 중량 1g/개) 총 33개를 앞판 12개, 뒷판 21개씩 균일하게 배치/삽입하여 제작하였다(Fig. 2).
재킷을 써멀 마네킨에 입힌 후 앞 지퍼는 목 아래까지 여미고 허리 부위 조임 끈은 조이지 않은 상태로 보온력을 측정하였으며, 써멀 마네킨에는 재킷 이외의 어떠한 의복도 착장시키지 않았다. 다섯 종류의 재킷 안감과 겉감으로 모두 폴리에스테르 100% 직물을 사용하였고 양팔 부위에 충전된 다운은 그대로 유지한 채 몸통 부위 충전재만 변화를 주었다. 실험에 사용된 써멀 마네킨은 남성용 Medium 사이즈에 가까우나, 여성용 105 사이즈도 일반적으로 남성용 Medium 사이즈와 총장 길이가 유사하며, 밀착되는 의복이 아닌, 의복 내 여유분이 충분히 있는 겨울철 재킷이었으므로 가슴둘레에서 다소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감안하여 여성용 105 사이즈로 디자인이 되었다.
다운중량이 다른 다운재킷 2종, 공기주입형 재킷 1종과 함께 공기주입형 재킷에서 부분적 요소만을 제거한 재킷 2종, 총 다섯 종류의 재킷이 실험에 사용되었다(Table 1). 다운재킷은 Heavy down jacket(HD)[Fig.
데이터처리
05로 하였다. 반복해서 측정한 실험결과의 값은 평균과 표준편차로 나타냈다.
0을 이용하였다. 착의조건별 그룹에 따른 보온력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고, Duncan의 사후검정을 시행하였다. 유의수준은 p<.
이론/모형
보온력은 ISO 9920(2007)에 따라, 20부위의 온도가 독립적으로 설정되는 써멀 마네킨(Newton, Measurement Technology NORTHWEST, USA, 체표면적 1.68m2)으로 측정하였다. 써멀 마네킨 20부위의 피부온도를 33.
성능/효과
Control, LD와 HD의 보온력을 살펴보면 충전재 양에 따라 보온력이 로그함수적인 관계를 보임을 알 수 있다(Fig. 4). 본 연구결과에서 HD 다운 양(350g)이 LD 다운 양(140g)보다 두 배 이상 많음에도 불구하고 보온력 차이는 0.
HD와 AF 조건에서는 등과 가슴의 보온력 차이가 유의하지 않았으며 LD 조건을 제외하고는 다른 네 조건(HD, AF, F와 C)에서 모두 유의하게 엉덩이보다 배가 더 낮은 보온력을 보였다(p<.05)(Table 2).
다운중량이 많은 HD는 LD보다 더 높은 보온력을 가졌지만, 에어팩으로 충전된 AF는 어떤 충전재도 삽입하지 않은 F 조건보다도 유의하게 낮은 값을 보였다(p<.05)(Fig. 3).
본 연구 결과, 첫 번째, 공기주입형 재킷의 보온력이 다운재킷의 보온력보다 크지 않았으며 이는 에어팩의 두께로 인한 안감과 써멀 마네킨의 피부 사이의 공기층의 감소에 기인한 것이라 추정되었다. 두번째, 의복중량을 독립변수로 사용한 보온력 추정식으로 산출된 보온력을 실제 측정된 보온력과 비교해 본 결과 모든 실측 보온력이 추정 보온력보다 컸다. 현재까지는 의복중량이 보온력을 가장 잘 추정할 수 있는 지표라고 판단되었으나, 의복중량 대비 보온력이 높은 다운재킷과 같은 겨울철 의복에 대한 보온력 추정식이 추가적으로 필요함을 시사했다.
이러한 형태는 X의 증가에 따라 Y의 증가율이 점차 줄어드는 로그함수와 유사하여 더 많은 수의 표본을 확보했을 경우에 재킷 내 다운의 중량과 보온력의 관계가 로그함수적인 관계를 나타낼 수 있을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명확한 관계식을 규명할 수 없었다. 또한 단일 의복 중량으로 추정된 보온력과 실측된 보온력을 비교해 본 결과, 모든 실측 보온력이 추정 보온력보다 컸고 실측치와 추정치의 차이는 F 조건에서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Fig. 5], 이는 다운재킷과 공기주입형 재킷과 같은 초경량 소재의 겨울철 의복에 대해서는 중량으로 보온력을 추정하는 것이 적합하지 않으므로, 초경량 소재의 겨울철 의복에 대한 추가적인 보온력 추정식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몸통을 어깨, 가슴, 배, 등과 좌우 엉덩이로 구분하여 부위별로 보온력을 살펴보면 정지시 부위별 보온력의 차이는 유의했으며(F=24.729, p<.001), 모든 착의조건에서 항상 등이 가장 높았으며 배가 가장 낮은 보온력을 보였다(p<.05)(Table 2).
보온력에 대한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겨울용 아웃도어 재킷을 디자인할 때에는 배 부위의 보온력이 낮게 측정됨을 고려하여 재킷의 허리 부위 조임을 추가하거나 허리 위에 삽입할 다운중량의 증량을 통한 보온력 증진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또한 다운과 같은 높은 보온력 효율을 갖는 충전재로서의 공기의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지만 공기충전재를 사용하여 의복을 만들 경우, 반드시 내부 공기층이 파괴되지 않음과 동시에 피부와 의복안감층 사이에 공기층, 그리고 겉감과 안감 사이의 공기층을 확보할 수 있는 디자인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써멀 마네킨을 사용하여 공기주입형 재킷과 두 종의 다운재킷의 보온력을 측정하고 비교함으로써 차세대 초경량 겨울철 의복으로서의 공기주입형 재킷의 가능성과 보온력 측면에서의 디자인 고려사항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 결과, 첫 번째, 공기주입형 재킷의 보온력이 다운재킷의 보온력보다 크지 않았으며 이는 에어팩의 두께로 인한 안감과 써멀 마네킨의 피부 사이의 공기층의 감소에 기인한 것이라 추정되었다. 두번째, 의복중량을 독립변수로 사용한 보온력 추정식으로 산출된 보온력을 실제 측정된 보온력과 비교해 본 결과 모든 실측 보온력이 추정 보온력보다 컸다.
4). 본 연구결과에서 HD 다운 양(350g)이 LD 다운 양(140g)보다 두 배 이상 많음에도 불구하고 보온력 차이는 0.06clo로 두 배만큼 크지 않았다. 일반적으로 보온력은 공기층의 두께가 두꺼워질수록 증가하다가 어느 정도 수준에 이르면 오히려 의복 내 대류의 활성화로 인해 보온력이 감소하거나 더 이상 증가하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으며 본 연구결과에서는 의복 내 대류 영향 이외에 함기량이 많은 충전재 두께가 증가하더라도 더 이상 보온력이 증가하지 않는 적정 두께가 있다는 것을 추정케 한다.
본 연구결과에서 아웃도어 재킷에 의해 보온되는 가슴, 어깨, 배, 등, 엉덩이 부위의 안정 시 보온력은 모든 착의 조건에서 등 또는 가슴의 보온력이 가장 높았으며 배 또는 엉덩이의 보온력이 가장 낮았다(p<.05)(Table 2).
본 연구의 첫 번째 가설은 열전도율이 낮은 공기를 재킷 내 고정시킨 공기주입형 재킷의 보온력이 다운재킷의 보온력보다 클 것이라는 것이었으나, 측정결과 두 다운재킷(HD, LD)의 보온력이 공기주입형 재킷의 보온력보다 0.07~0.13clo 더 컸고 이 차이는 일반적인 반팔 면티셔츠의 보온력에 해당한다. 의복의 보온력은 의복 내 공기층의 양에 비례함을 생각해 볼 때, AF 조건에서의 보온력이 예상보다 높지 않았던 이유 중 하나로 에어팩 삽입으로 인한 의복 내 공기층의 감소를 들 수 있다.
다섯 종류의 재킷 안감과 겉감으로 모두 폴리에스테르 100% 직물을 사용하였고 양팔 부위에 충전된 다운은 그대로 유지한 채 몸통 부위 충전재만 변화를 주었다. 실험에 사용된 써멀 마네킨은 남성용 Medium 사이즈에 가까우나, 여성용 105 사이즈도 일반적으로 남성용 Medium 사이즈와 총장 길이가 유사하며, 밀착되는 의복이 아닌, 의복 내 여유분이 충분히 있는 겨울철 재킷이었으므로 가슴둘레에서 다소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감안하여 여성용 105 사이즈로 디자인이 되었다. 디자인 총 길이는 76cm로 동일하게 제작 하였다.
선행연구(Choi, 2006)에 의하면 보온력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 가운데 단일 의복의 보온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의복중량이었다. 의복중량과 보온력과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총 426종의 사계절 단일 의복보온력 실측치를 바탕으로 유도된 [Eq. 3](Lee et al., 2011)에 본 연구시료 5종의 실제 측정값을 비교해 본 결과, [Fig. 5]에 나타난 바와 같이 연구시료 5종의 보온력이 모두 추정치에 의한 보온력보다 큰 값을 보여주었다. 이는 본 실험에서 사용된 겨울용 재킷들의 중량당 보온력 효율이 상당히 높음을 보여줌과 동시에, 현재 사용되는 의복중량을 이용한 보온력 추정식의 한계와 겨울철 의복에 대한 개선된 보온력 추정식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의복중량이 유사하고 covering area가 동일한 일반적 겨울철 의복인 모직재킷(의복중량 856g, 겉감, 양모 100%)의 보온력(Icl)이 0.34clo이므로 다운재킷과 모직재킷의 의복중량당 보온력은 각각 6.25×10-4clo/kg, 3.97×10-4clo/kg 이며, 다운재킷의 의복중량당 보온력이 일반적 모직재킷보다 약 1.57배 높음을 알 수 있다.
5]에 나타난 바와 같이 연구시료 5종의 보온력이 모두 추정치에 의한 보온력보다 큰 값을 보여주었다. 이는 본 실험에서 사용된 겨울용 재킷들의 중량당 보온력 효율이 상당히 높음을 보여줌과 동시에, 현재 사용되는 의복중량을 이용한 보온력 추정식의 한계와 겨울철 의복에 대한 개선된 보온력 추정식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특히 F 조건의 경우, 실측치와 추정치 간의 차이가 가장 컸으며 이는 단위중량당 보온력을 비교한 결과(F>AF>LD>HD)와도 일치한다.
06clo로 두 배만큼 크지 않았다. 일반적으로 보온력은 공기층의 두께가 두꺼워질수록 증가하다가 어느 정도 수준에 이르면 오히려 의복 내 대류의 활성화로 인해 보온력이 감소하거나 더 이상 증가하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으며 본 연구결과에서는 의복 내 대류 영향 이외에 함기량이 많은 충전재 두께가 증가하더라도 더 이상 보온력이 증가하지 않는 적정 두께가 있다는 것을 추정케 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다운양의 증가만으로 보온력 증가에 대한 설명이 어렵고 다운이 일정량을 넘으면 다운 양이 증가하는 것과 상관없이 보온력은 더 이상 증가하지 않게 되는 시점이 존재할 것이며, 이는 공기충전재에서도 역시 적용될 수 있다.
후속연구
덧붙여, 추후 연구를 통해 재킷 내 공극량 등의 다운재킷과 공기주입형 재킷의 소재 특성을 측정한다면 의복 내 공기량이 보온력에 미치는 영향을 보다 객관적으로 분석,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로, 동일 중량의 충전재를 사용하더라도 몸통 부위에 따른 차별화된 분배를 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다운과 함께 에어팩과 비닐 필름을 적절하게 혼합해서 사용함으로써 겨울철 아웃도어 웨어의 필수 목적인 보온력 증진과 함께 포화된 다운자켓 시장이 직면한 다양한 문제들의 해결을 모색할 수 있다. 위 제언들을 종합하여 공기삽입 · 제거형, 혹은 필름 탈부착형 재킷을 개발한다면 다운재킷보다 가볍고 경제적이며 다목적으로 활용 가능한 방한복 보급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동시에 F가 높은 보온력을 보인 것으로부터 겨울용 아웃도어 웨어로 공기주입형 재킷뿐만 아니라 필름 탈부착형 재킷도 높은 보온력을 지닐 수 있을 것이나 움직임으로 인한 의복 내 대류에 의한 의복 내 공기층의 파괴를 방지할 수 있어야 한다. 보다 정확한 분석을 위해서는 의복과 피부 간 공극량 측정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공기주입형 재킷과 다운재킷의 의복중량과 충전재 중량에 따른 보온력을 비교하고, 의복중량을 독립 변수로 하는 추정식으로 산출된 보온력을 실제 측정된 보온력과 비교하였으며, 추정된 보온력과 실제 보온력이 차이가 있을 것임을 두 번째 가설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운재킷 보온력의 정량화 뿐 아니라, 공기를 활용한 공기주입형 아웃도어 웨어의 디자인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위 제언들을 종합하여 공기삽입 · 제거형, 혹은 필름 탈부착형 재킷을 개발한다면 다운재킷보다 가볍고 경제적이며 다목적으로 활용 가능한 방한복 보급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4]를 보면, 충전재의 중량이 커질수록 보온력이 상승하지만 충전재의 중량이 커질수록 보온력의 증가율은 작아지는 경향을 볼 수 있다. 이러한 형태는 X의 증가에 따라 Y의 증가율이 점차 줄어드는 로그함수와 유사하여 더 많은 수의 표본을 확보했을 경우에 재킷 내 다운의 중량과 보온력의 관계가 로그함수적인 관계를 나타낼 수 있을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명확한 관계식을 규명할 수 없었다. 또한 단일 의복 중량으로 추정된 보온력과 실측된 보온력을 비교해 본 결과, 모든 실측 보온력이 추정 보온력보다 컸고 실측치와 추정치의 차이는 F 조건에서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Fig.
특히 F 조건의 경우, 실측치와 추정치 간의 차이가 가장 컸으며 이는 단위중량당 보온력을 비교한 결과(F>AF>LD>HD)와도 일치한다. 즉, 보온력의 효율이 좋은 의복일수록 추정치와의 차이가 더 많이 생기는데, 최근 겨울철 의복의 경향이 더 가볍고 더 따뜻하게, 즉 보온력의 효율을 높이려는 방향으로 가고 있음을 고려했을 때, 겨울철 의복에서의 의복 무게를 통한 보온력 추정에 대한 후속연구가 더 필요하다.
모든 조건에서 동일 사이즈(여성용 105)의 재킷을 사용하였으나, 다운을 제거하고 에어팩을 삽입한 재킷의 경우 에어팩의 두께가 3cm로 재킷 내부 둘레가 감소하여 써멀 마네킨에 입혔을 때 의복안감층과 마네킨 표면 사이 의복 내 공기층과 겉감과 안감 사이의 공기층이 줄었을 것이다. 즉, 에어팩 내의 함유된 공기량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의복안감과 마네킨 표면 사이의 공기량과 겉감과 에어팩, 그리고 에어팩과 안감 사이의 공기량이 줄어 보온력이 크게 증가하지는 않은 것이라고 추측되며 향후 공기주입형 의복제작 시 고려되어야할 요소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운의 대체재로서 공기가 가지는 장점은?
다운의 대체재로서 공기는 어떠한 다른 물질보다도 열전도율이 낮기 때문에 보온력에 기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어디에든 존재하는 저렴하고 친환경적인 물질이기 때문에 다운의 여러 문제점들을 보완할 수 있는 충전재라는 의의를 가진다. 따라서 만일 공기충전재를 사용한 재킷이 뛰어난 보온성을 보인다면, 가격 경쟁력이 높으면서도 친환경적인 겨울철 아웃도어 웨어로 사용될 수 있다.
보온력은 어떠한 지표로 사용되는가?
다운재킷이 높은 보온력을 가지는 이유는 다운 속에 포함되어 있는 두꺼운 정지 공기층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의복이 얼마나 따뜻한가를 나타내는 객관적 지표로 사용되는 보온력(thermal insulation)은 소재, 맞음새, 착용자의 자세, 의자, 시트, 기압, 옷의 젖음도, 착용 면적(covering area), 착의매수(Choi et al., 2006) 그리고 의복 내 정지 공기층의 두께 등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Morris, 1953).
다운재킷에 대한 문제점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하지만 다운재킷의 급격한 소비 증가와 함께 다운재킷에 대한 새로운 문제점들이 부상하고 있다. 지나치게 비싼 가격에 대한 불만(Jung, 2011), 또는 오리와 거위가 살아있는 채로 털이 뽑히는 등의 비윤리적인 문제(Lim, 2013), 세탁의 어려움(Kim, 2013)을 포함한 실용성 문제 등이 그것이다. 이에 다운재킷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친환경적 충전재에 대한 필요성이 부상하고 있으나 관련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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