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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3 no.2, 2015년, pp.109 - 117
이지형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최현민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류민형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조진수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Aircraft needs an inlet duct to supply the airflow to engine face. A fighter aircraft that requires low radar observability has to hide the engine face in the fuselage to reduce the Radar Cross Section(RCS). Therefore, the flow path of the inlet duct is changed into S-shape. The performance of the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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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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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트의 설계를 위한 조건은 무엇인가? | S-Duct는 중심선의 곡률이 클 경우 역압력 구배가 발생하기 쉬우며, 이로 인하여 덕트 내부에서 유동박리 및 2차 유동 등의 발생으로 불균일한 유동이 엔진 입구면으로 유입되기 쉽다[3]. 덕트는 엔진이 요구하는 유량을 충분히 공급해주어야 하며, 항공기의 급격한 기동 시에도 안정적으로 유량이 공급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S-Duct의 성능판단 기준으로 전압력 회복량(Total Pressure Recovery, PR)과 유동 왜곡계수(Distortion Coefficient, DCΘ)를 사용하고 있다[4]. | |
S-Duct 중심선의 곡률이 클 경우 어떤 현상이 나타나는가? | S-Duct는 중심선의 곡률이 클 경우 역압력 구배가 발생하기 쉬우며, 이로 인하여 덕트 내부에서 유동박리 및 2차 유동 등의 발생으로 불균일한 유동이 엔진 입구면으로 유입되기 쉽다[3]. 덕트는 엔진이 요구하는 유량을 충분히 공급해주어야 하며, 항공기의 급격한 기동 시에도 안정적으로 유량이 공급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 |
Embedded Type 추진시스템의 장점은 무엇인가? | F-16, F-18 등과 같은 전투기에 사용되는 Embedded Type의 추진시스템은 Podded Type의 추진 시스템에 비해 다양한 장점을 가진다. 엔진 마운팅을 위한 파일론이나 나셀 등의 부수적인 장치를 제거함으로서 전체 항공기의 무게와 형상 항력을 감소시킬 수 있다[1]. 동체 내부에 장착됨에 따라 레이더 단면적(Radar Cross Section, RCS)을 줄여 항공기의 생존성을 높일 수 있다. 엔진이 동체 외부 공기를 엔진에 공급하기 위해서는 공기 흡입계통으로 S 형태의 덕트를 사용하게 된다[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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