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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Nm급 산업용 제어모멘트자이로 개발
Development of 100Nm-class Control Moment Gyroscopes for Industrial Application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3 no.2, 2015년, pp.172 - 178  

이선호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김대관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김용복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용기력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최동수 (Justek Inc.) ,  박도환 (Justek Inc.) ,  김일종 (Justek Inc.)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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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어 모멘트 자이로(control moment gyroscope, CMG)는 고토크 발생 장치로서 인공위성 뿐만 아니라 항공, 선박, 자동차, 로봇 등의 다양한 산업분야의 자세안정화와 기동 시스템에 적용될 수 있다. 본 논문은 여러 산업분야에서 적용할 수 있는 100Nm급 CMG 개발 전반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이를 위해서 CMG 시스템레벨 요구사항 분석, 모터 서브시스템 설계/제작/조립, 시험장치 구성, 성능시험 및 평가에 대한 개발과정과 결과를 제시한다. 스핀모터와 김벌모터를 설계조건에서 구동하여 CMG의 토크출력이 120Nm 이상 생성됨을 성능시험을 통해 확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trol moment gyroscope(CMG) which is well known as an effective high-torque-generating device is applicable to space vehicles, airplanes, ships, automobiles, robotics, etc. for attitude stabilization and maneuver. This paper deals with the overall details of 100Nm-class CMG development for v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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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선박, 해양플랜트, 잠수정, 항공기, 자동차 등의 산업분야에서 실용화할 수 있는 자세 안정화/기동용 100Nm급 CMG 개발을 다루며, 시스템 요구사항 분석, 하드웨어 설계/제작, 시험장치 구성, 성능 시험/평가 등 전반적인 개발 과정을 제시한다. 특히 스핀모터의 3,000rpm 속도제어와 김벌모터의 위치제어 및 1rad/s 속도제어 성능을 시험하고 최종적으로 CMG가 100Nm급 토크를 생성함을 시험적으로 검증한다.
  • 본 연구는 국내 연구기관의 축적된 인공위성 CMG 시스템설계 및 시험검증 기술과 모터전문 국내업체의 산업용 정밀모터 설계/제작 보유기술을 접목한 융복합(convergence and integration) 연구개발사업의 성공적 사례이다. 이러한 다양한 관련분야의 기술적 기여도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CMG 모터 개발은 향후 높은 안정성과 임무 수행능력을 요구하는 관련 산업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주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를 통해 산업용으로 실용화될 수 있는 자세 안정화/기동용 100Nm급 CMG의 프로토타입 모델(prototype model)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CMG의 성능시험을 통해 스핀모터를 3,000rpm 정속으로 제어하고 김벌모터를 1rad/s 속도로 구동할 경우, 120Nm이상의 토크출력이 생성됨을 시험을 통해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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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요를 안정화 시키기 위하여 사용되던 기존 방법은 무엇이었는가? 이러한 동요는 선박 탑승자의 안락함을 방해하고 해상 작업의 사고를 유발하며 심할 경우 선박이 전복(parametric rolling)되는 대형 사고를 초래한다. 현재 가장 보편적인 대응방법은 선박의 하부를 유체역학적으로 설계하고 선체 내부에 안정화 물탱크(anti-rolling tank) 또는 선체 외부현측에 안정화핀(fin stabilizer)을 장착하는 방법이 있다. 이러한 방법은 응답속도가 낮거나 정선 중에 요구되는 복원력이 발생하지 않는 한계가 있기에, 선박의 주행/정선 시에도 능동적/효과적으로 동요를 제어하기 위한 자이로스코프 기반의 자이로 안정기(gyro-stabilizer)/제어모멘트자이로(control moment gyroscope, CMG)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4-8].
자이로스코프 기반의 자이로 안정기/제어모멘트자이로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가장 보편적인 대응방법은 선박의 하부를 유체역학적으로 설계하고 선체 내부에 안정화 물탱크(anti-rolling tank) 또는 선체 외부현측에 안정화핀(fin stabilizer)을 장착하는 방법이 있다. 이러한 방법은 응답속도가 낮거나 정선 중에 요구되는 복원력이 발생하지 않는 한계가 있기에, 선박의 주행/정선 시에도 능동적/효과적으로 동요를 제어하기 위한 자이로스코프 기반의 자이로 안정기(gyro-stabilizer)/제어모멘트자이로(control moment gyroscope, CMG)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4-8].
선박의 동요는 어떤 문제를 야기하는가? 선박은 해상에서 운항되기 때문에 선원, 화물, 그리고 선박 자체의 안전에 영향을 주는 동요(rolling)를 안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동요는 선박 탑승자의 안락함을 방해하고 해상 작업의 사고를 유발하며 심할 경우 선박이 전복(parametric rolling)되는 대형 사고를 초래한다. 현재 가장 보편적인 대응방법은 선박의 하부를 유체역학적으로 설계하고 선체 내부에 안정화 물탱크(anti-rolling tank) 또는 선체 외부현측에 안정화핀(fin stabilizer)을 장착하는 방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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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S. H. Lee, "Technology of Control Moment Gyroscope and its Industrial Trend" J. of Korea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ol. 40, No. 1, 2012, pp. 86-92 

  2. D. Brown and M. Peck, "Energetics of Control Moment Gyroscopes as Joint Actuators" Journal of Guidance, Control, and Dynamics, Vol. 33, No. 6, 2009, pp.1871-1883. 

  3. B. Thornton, T. Ura, and Y. Nose, "Combined Energy Storage and Three-axis Attitude Control of a Gyroscopically Actuated AUV" Proc. of OCEANS MTS/IEEE, 2008, pp. 1-9 

  4. SeaKeeper, Inc., www.seakeeper.com 

  5. Ship Dynamics Pty Ltd., www.shipdynamics.com 

  6. Misaki Engineering, www.antirollinggyro.com 

  7. Sea Gyro, www.seagyro.com 

  8. Veem Ltd., www.veemgyro.com 

  9. S. H. Lee, S. W. Rhee, S. H. Oh, K. L. Yong, K. W. Kim, and H. H. Seo "Development of Miniature CMG for Satellite Attitude Control (I): Design & Manufacture" J. of Korea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Fall Conference, 2005, pp. 878-881 

  10. H. S. Oh and et al., ''Preliminary Study of CMG (Control Moment Gyro) Development Technology for Satellite Attitude Control'' NRF Core Space Technology Development Report, 2005 

  11. H. H. Seo, S. W. Rhee, H. S. Oh, D. I. Cheon, H. C. Bang, and J. H. Park, "Development Status of Control Moment Gyro for Middle-Sized Satellite" J. of Korea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Spring Conference, 2008, pp. 1004-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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