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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공학 교육에서 젠더 다양성을 위한 교육 방안
The Scheme of Education for Gender Diversity in Computer Engineering Education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8 no.1, 2015년, pp.13 - 20  

조정래 (광주보건대학교 사회복지과) ,  임숙자 (한국폴리텍 V대학 광주캠퍼스 광고디자인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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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컴퓨터공학 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여학생들의 전공과 일에 대한 가치관을 조사하고 전공 만족도와 유지율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육 및 평가 과정 개발을 위한 새로운 방안이 필요한 시점이다. 우리 사회에서 컴퓨터공학 기술 분야의 젠더 다양성을 높이고 여성과 컴퓨터공학 기술 분야의 새로운 관계를 모색하는 데 기여하기 위하여 컴퓨터공학 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정량적 및 정성적 조사를 실시한 결과 여학생의 경우 컴퓨터공학 교육 과정을 접하면서 흥미가 감소되고 멘토가 부족하며 자아 존중감이 저하되는 현상이 나타났고 전공과 직업 선택의 연계 과정이 불일치할 수 있어 여성의 이공계 탈출 현상을 초래할 수 있음이 드러났다. 연구 결과 컴퓨터공학 전공 여학생에게 적합한 ICT교육 방법은 지역적, 역사적, 사회적 맥락에 맞게 재설계되어야 하며 컴퓨터공학 전공 여학생들이 갖고 있는 불안감이나 약한 조직 소속감에서 드러나는 특성을 우선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맞는 교수법을 제안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ew plan for the current computer engineering involved in education and research in the values of the major and one of the female students, and you can improve your major satisfaction and retention training and development assessment process is the point of need. in computer engineering majors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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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공학 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여학생들의 전공과목과 일에 대한 가치관을 조사하기 위하여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4년제 대학교 컴퓨터공학 전공 학생들 1학년에서 4학년 학생들을 100명을 대상으로 정량적 및 정성적 조사를 실시하여 여성의 컴퓨터공학 전공 만족도와 유지율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육 및 평가과정 개발을 위한 실질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우리 사회에서 컴퓨터공학 기술 분야의 젠더 다양성을 높이고 여성과 컴퓨터공학 기술 분야의 새로운 관계를 모색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젠더 다양성을 위한 컴퓨터공학 교육의 확대를 제시하고자 컴퓨터공학 전공 만족도와 향후 컴퓨터공학 교육 과정 개선에 대해 컴퓨터공학 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정량적 조사 및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그리고 현재의 컴퓨터공학 교육 과정이 여학생들에게 불합리한 원인에 대해 정성적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 기존의 과학과 젠더에 관한 연구는 대부분 과학이 갖는 인식론적 지위와 학문적 관심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실제 공학교육 현장에서 젠더를 다루는 교육 과정 분야와는 차이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과학 기술 분야의 일반적 현상이 아닌 교육적 방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이론적 연구들을 기반으로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공학 교육에서 젠더를 연구하는 이론적 배경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유형으로 요약해 볼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공학 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여학생들의 전공과목과 일에 대한 가치관을 조사하기 위하여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4년제 대학교 컴퓨터공학 전공 학생들 1학년에서 4학년 학생들을 100명을 대상으로 정량적 및 정성적 조사를 실시하여 여성의 컴퓨터공학 전공 만족도와 유지율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육 및 평가과정 개발을 위한 실질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우리 사회에서 컴퓨터공학 기술 분야의 젠더 다양성을 높이고 여성과 컴퓨터공학 기술 분야의 새로운 관계를 모색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 국내의 컴퓨터공학 교육 사례를 살펴보면 여학생에게 동기부여가 되는 교육 내용의 개발이 부진하여 컴퓨터공학 교육을 받고 있는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젠더 다양성을 위한 컴퓨터공학 교육의 확대를 제시하고자 컴퓨터공학 전공 만족도와 향후 컴퓨터공학 교육 과정 개선에 대해 컴퓨터공학 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정량적 조사 및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그리고 현재의 컴퓨터공학 교육 과정이 여학생들에게 불합리한 원인에 대해 정성적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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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ECD 26개 국가들에서 ICT직업에 종사하는 인력 중 여성 인력은? 현재 OECD 26개 국가들에서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직업에 종사하는 인력 중 여성 인력은 약 18%에 불과하다[10]. 최근 국내에서는 스마트 미디어 시대에 발맞추어 소프트웨어 과목을 초등 및 중·고등학교에 정규 과목으로 채택하고자 하는 시대적 요구가 나타나고 있는 시점이다.
일과 가치 프레임 모델의 일의 가치란? 첫째, 자율성과 흥미에 가치를 두는 ‘본질적 가치관’이다, 둘째,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사회에 기여하는 것에 부여되는 ‘사회적 가치관’이다, 셋째, 안정된 직업으로 부를 구축하는 것에 부여되는 ‘외재적 가치관’이다. 마지막으로 명성과 존경을 얻을 수 있는 일에 부여하는 ‘특권적 가치관’이다.
좋은 기술의 조건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여성과 남성의 차이는? 좋은 기술의 조건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부분의 남학생들은 경제성과 시장성에 비중을 크게 생각하는 반면 여학생들은 고객의 요구, 기술 개발자의 근로 환경, 안전성, 환경에 미치는 영향, 공간 효율성, 유지보수의 용이성, 미래에 기술을 더 확장시킬 가능성과 같은 복잡하고 다양한 요건들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는 많은 여학생들이 기술 자체의 효용성을 높이거나 기술적인 문제 풀이에 집중하는 부분에서는 남학생보다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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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Faulkner, Wendy. (2004). Strategies of Inclusion: Gender and the information society. SIGIS. 

  2. Ryan D. Duffy and william E. Sedlacek. (2007). The Work Value of First-Year College Students: Exploring Group Differences. 

  3. Henwood, Flis. (1999). Exceptional women gender and technology in U.K. Higher Education. IEEE Technology and Society Magazine Winter, 21-26. 

  4. Besterfield-Sacre, M. B., M. Moreno, L. J. schuman, and C. J. Atman. (2001). Gender and ethnicity differences in freshman engineering student attitudes: A Cross-institutional Study.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90(4), 477-490. 

  5. Bandura, Albert. (1997). Self-Efficacy : The Exercise of Control. W. H. Freeman and Company. 

  6. Rose M. Marra, Kelly A. Rodgers, Demei Shen and Bardara Bogue. (2009). Women engineering students and Self-Efficacy : A multi-year, multi-institution study of women engineering student Self-Efficacy.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27-37. 

  7. Pattatucci, angela M. (1998). Women in science : Meeting Career Challenges. Sage Publications. 

  8. McLoughlin, L. A. (2005). Spotlighting : Emergent gender bias in undergraduate engineering educatio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October, 373-381. 

  9. Margolis & Fisher. (2002). Unlocking the Clubhouse: Women in Computing 

  10. 이경남 (2013). ICT 부문 여성 인력 현황 및 시사점, 방송통신정책, 25(14), 1-28. 

  11. "Main Science and Technology Indicators", https://stats.oecd.org/Index.aspx?DataSetCodeMSTI_PUB 

  12. 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2011). 2011 여성과학기술인력 실태조사 보고서, 교육과학기술부 

  13. 통계청 (2008). 2008년 통계청 경제활동보고서 

  14. 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2011). 2011 여성과학기술인력 실태조사 보고서, 교육과학기술부. 

  15. European Commission. (2013). Gendered innovations: How Gender analysis Contributes to research 

  16. Faulkner, Wendy. (2007). Nuts and Bolts and People: Gender-Troubled engineering identities. Social Studies of Science, 37(3), 331-356. 

  17. Hess, David. (2007) Alternative Pathways in Science and Industry: Activism, Innovation, and the Environment in an Era of Globalizaztion. MIT Press 

  18. Largesen, Vivian Anette. (2007). The Strength of Numbers: Strategies to include women into computer science. Social Studies of Science, 37(1), 67-92. 

  19. Lee, Kong-ju-bok. (2010). Women in Scien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SET) in Korea: Improving retention and building capacity. international journal of gender, Science and Technology, 2(2), 236-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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