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8 no.1, 2015년, pp.13 - 20
조정래 (광주보건대학교 사회복지과) , 임숙자 (한국폴리텍 V대학 광주캠퍼스 광고디자인과)
The new plan for the current computer engineering involved in education and research in the values of the major and one of the female students, and you can improve your major satisfaction and retention training and development assessment process is the point of need. in computer engineering majors 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OECD 26개 국가들에서 ICT직업에 종사하는 인력 중 여성 인력은? | 현재 OECD 26개 국가들에서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직업에 종사하는 인력 중 여성 인력은 약 18%에 불과하다[10]. 최근 국내에서는 스마트 미디어 시대에 발맞추어 소프트웨어 과목을 초등 및 중·고등학교에 정규 과목으로 채택하고자 하는 시대적 요구가 나타나고 있는 시점이다. | |
일과 가치 프레임 모델의 일의 가치란? | 첫째, 자율성과 흥미에 가치를 두는 ‘본질적 가치관’이다, 둘째,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사회에 기여하는 것에 부여되는 ‘사회적 가치관’이다, 셋째, 안정된 직업으로 부를 구축하는 것에 부여되는 ‘외재적 가치관’이다. 마지막으로 명성과 존경을 얻을 수 있는 일에 부여하는 ‘특권적 가치관’이다. | |
좋은 기술의 조건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여성과 남성의 차이는? | 좋은 기술의 조건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부분의 남학생들은 경제성과 시장성에 비중을 크게 생각하는 반면 여학생들은 고객의 요구, 기술 개발자의 근로 환경, 안전성, 환경에 미치는 영향, 공간 효율성, 유지보수의 용이성, 미래에 기술을 더 확장시킬 가능성과 같은 복잡하고 다양한 요건들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는 많은 여학생들이 기술 자체의 효용성을 높이거나 기술적인 문제 풀이에 집중하는 부분에서는 남학생보다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
Faulkner, Wendy. (2004). Strategies of Inclusion: Gender and the information society. SIGIS.
Ryan D. Duffy and william E. Sedlacek. (2007). The Work Value of First-Year College Students: Exploring Group Differences.
Henwood, Flis. (1999). Exceptional women gender and technology in U.K. Higher Education. IEEE Technology and Society Magazine Winter, 21-26.
Besterfield-Sacre, M. B., M. Moreno, L. J. schuman, and C. J. Atman. (2001). Gender and ethnicity differences in freshman engineering student attitudes: A Cross-institutional Study.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90(4), 477-490.
Bandura, Albert. (1997). Self-Efficacy : The Exercise of Control. W. H. Freeman and Company.
Rose M. Marra, Kelly A. Rodgers, Demei Shen and Bardara Bogue. (2009). Women engineering students and Self-Efficacy : A multi-year, multi-institution study of women engineering student Self-Efficacy.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27-37.
Pattatucci, angela M. (1998). Women in science : Meeting Career Challenges. Sage Publications.
McLoughlin, L. A. (2005). Spotlighting : Emergent gender bias in undergraduate engineering educatio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October, 373-381.
Margolis & Fisher. (2002). Unlocking the Clubhouse: Women in Computing
이경남 (2013). ICT 부문 여성 인력 현황 및 시사점, 방송통신정책, 25(14), 1-28.
"Main Science and Technology Indicators", https://stats.oecd.org/Index.aspx?DataSetCodeMSTI_PUB
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2011). 2011 여성과학기술인력 실태조사 보고서, 교육과학기술부
통계청 (2008). 2008년 통계청 경제활동보고서
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2011). 2011 여성과학기술인력 실태조사 보고서, 교육과학기술부.
European Commission. (2013). Gendered innovations: How Gender analysis Contributes to research
Faulkner, Wendy. (2007). Nuts and Bolts and People: Gender-Troubled engineering identities. Social Studies of Science, 37(3), 331-356.
Hess, David. (2007) Alternative Pathways in Science and Industry: Activism, Innovation, and the Environment in an Era of Globalizaztion. MIT Press
Largesen, Vivian Anette. (2007). The Strength of Numbers: Strategies to include women into computer science. Social Studies of Science, 37(1), 67-92.
Lee, Kong-ju-bok. (2010). Women in Scien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SET) in Korea: Improving retention and building capacity. international journal of gender, Science and Technology, 2(2), 236-24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