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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원제로서 바이오디젤 혼합연료가 HC-SCR의 NOx 변환효율에 미치는 영향 연구
The Effect of Biodiesel Blend Fuels As Reductants on NOx Conversion Efficiency of HC_SCR 원문보기

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24 no.4, 2015년, pp.140 - 145  

송호영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이민호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김기호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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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경유를 2차 분사연료로 사용하는 HC-SCR 후처리장치에서 2차 분사연료의 바이오디젤 함량 변화(BD0, BD10, BD25)에 다른 NOx 변환특성을 분석하였다. 시험조건은 HC-SCR 장치의 특성, 2차 분사연료의 distillation 등을 고려하여 장치 전단온도는 $290^{\circ}C$, $320^{\circ}C$, $350^{\circ}C$로 설정하였으며, 공간속도는 55,000(1/h)으로 고정하고 연료분사량을 조절하였다. Distillation 시험결과, T90은 약 $350^{\circ}C$로 동일한 수준이었으며 바이오디젤 함량이 증가할수록 $350^{\circ}C$보다 낮은 조건에서 증발량이 감소한다는 결과를 얻었다. 2차 분사연료에 혼합된 바이오디젤 함량이 증가할수록 NOx 저감효율은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저온조건($290^{\circ}C$)보다 고온조건($320^{\circ}C$, $350^{\circ}C$)에서 NOx 저감율의 차이가 더 크게 발생했다. 이러한 결과는 바이오디젤의 열악한 증발특성(Distillation)과 높은 분자량인 것으로 추측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imed at analyzing NOx conversion characteristics in the HC-SCR with biodiesel content changes of the secondary fuel injection (BD0, BD10, BD25). Test conditions for temperature were set to $290^{\circ}C$, $320^{\circ}C$ and $350^{\circ}C$ considering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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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바이오디젤의 함량 증가로 인한 연료의 물성변화가 연료를 환원제로 사용하는 HC-SCR 의 NOx 저감특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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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바이오디젤이란? 바이오디젤이란 식물성 유지, 동물성 유지, 폐식용유 등의 재생가능한 자원을 촉매 존재하에서 알코올과 반응시켜 생성된 에스테르 혼합물을 말한다. 바이오디젤은 경유와 물성이 유사하여 경유에 혼합하여 압축 착화 방식인 디젤엔진에 사용할 수 있다.
유럽국가들의 바이오연료 사용 현황은? 특히, 경유와 물성이 비슷하여 경유 엔진의 구조변경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바이오디젤이 전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유럽국가 들은 경유에 바이오디젤을 최대 7 %까지 혼합하고 있으며 그 혼합양을 점진적으로 높일 계획이며 국내도 현재 약 2 % 수준의 바이오디젤 함량을 점진적으로 높일 계획이다.
대두유를 원료로한 바이오디젤의 성분은 어떠한가? 바이오디젤은 사용되는 원료 물질에 따라 서로 다른 물리·화학적 특성을 보인다. 대두유를 원료로한 바이오디젤은 Linoleic acid methyl ester(C18:2)와 Oleic acid methyl ester(C18:1)가 약 80 %이고 인지방질인 Lecthim이 약 1.5% 정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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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Dieselnet, Emission standards-european union, www.dieselnet.com, 2015 

  2. SIMBARASHE WILSON TIMOTHY SITSHEBO, HC-SCR of NOx Emissions Over Ag-Al2O3 Catalysts Using Diesel Fuel As A Reductant, Doctor of Philosophy, The University of Birmingham, 2010 

  3. C. H. Lee; K. C. Oh; D. J. Kim; C. B. Lee; H. S. Lee; T. M. Kim, Development of HC-SCR System Configuration for Improvement of NOx Reduction Rate on Heavy Duty Diesel Engine,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2008 

  4. Viola, M., HC-SCR Catalyst Performance in Reducing NOx Emissions from a Diesel Engine Running Heavy Duty Transient Test Cycles with Diesel Fuel and Ethanol as The Reductants, SAE Technical Paper 2009-01-2775, 2009 

  5. Zhiming Liu; Seong Ihl Woo, Recent Advances in Catalytic DeNOx Science and Technology, Catalysis Reviews, 2010, 48: 1, 43-89 

  6. Erol Seker; Erdogan Gulari, Activity and N2 Selectivity of Sol-Gel Prepared Pt/Alumina Catalysts for Selective Nox Reduction, Journal of Catalysis, 2000, 194, 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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