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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혁신을 위한 린 6시그마 활동의 효과적인 전개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ffective Deployment Method of Lean Six Sigma Actions for Management Innovation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0 no.5, 2015년, pp.63 - 71  

문제옥 (글로벌 오픈 파트너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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린 6시그마 또한 6시그마처럼 도입하고자 하는 조직의 특성에 맞게 불합리한 사항과 미비사항을 사전의 파악하여 보완하지 않고, 조직의 특성과 기본 여건을 고려하지 않은 상태에서 추진되어진다면 아마도 추진 사무국 및 전담자의 과중한 업무가 하나 더 늘어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린 6시그마 문헌연구와 적용구축 사례 분석과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6시그마 활동을 10년 이상 추진 중인 15개 업체에 소속된 벨트(MBB, BB) 96명으로부터 접수된 설문지 내용을 조사하여 얻어진 자료를 통계분석 프로그램인 SPSS 16.0을 사용하여 설문자료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분석하였고, 6시그마 추진 시행성과, 6시그마 프로젝트 개선안 실행력 제고방안, 6시그마 추진 시 발생하는 당면한 문제점과 개선 및 보완사항을 파악하여 기존 6시그마에 린 생산방식을 합리적으로 통합시켜 린 6시그마 도입 시 경영혁신을 위한 린 6시그마 활동의 효과적인 전개 방법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ean six sigma has to be utilized considering irrational system or defects based on features of organization beforehand. Otherwise, it won't improve anything but burden another heavy responsibilities to the people in charge. Therefore, a survey was conducted in addition to a literature review and a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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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린 6시그마 문헌 연구와 적용 구축 사례 분석과 6시그마를 10년 이상 추진 중인 15개 업체에 소속된 벨트(MBB, BB) 96명으로부터 접수된 설문지 내용을 조사하여 6시그마 추진 시행성과, 6시그마 프로젝트 개선안 실행력 제고방안, 6시그마 추진 시 발생하는 당면한 문제점과 개선 및 보완사항, 린 6시그마 도입 시 효과적인 추진방법을 통해 기업의 자원의 낭비를 극소화하는 동시에 고객만족을 극대화 할 수 있고 수익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경영혁신을 위한 린 6시그마 활동의 효과적인 전개 방법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경영혁신을 위한 린 6시그마 활동의 효과적인 전개 방법에 대한 올바른 방향 정립을 제안하기 위하여 린 6시그마 문헌 연구와 적용 구축 사례 분석과 6시그마를 10년 이상 추진 중인 15개 업체에 소속된 벨트(MBB, BB) 96명으로부터 접수된 설문지 내용을 조사하여 6시그마 추진 시행성과, 6시그마 프로젝트 개선안 실행력 제고방안, 6시그마 추진 시 발생하는 당면한 문제점과 개선 및 보완사항을 파악하여 기존 6시그마에 린 생산방식을 합리적으로 통합시켜 린 6시그마 도입 시 경영혁신을 위한 린 6시그마 활동의 효과적인 전개 방법을 제안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6시그마를 10년 이상 추진 중인 15개 업체에 소속된 벨트(MBB, BB) 96명으로부터 접수된 설문지 내용을 조사하여 6시그마 추진 시행성과, 6시그마 프로젝트 개선안 실행력 제고방안, 6시그마 추진 시 발생하는 당면한 문제점과 개선 및 보완사항을 파악하여 기존 6시그마에 린 생산방식을 합리적으로 통합시켜 린 6시그마 도입 시 경영혁신을 위한 린 6시그마 활동의 효과적인 전개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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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린 6시그마란 무엇인가? 린 6시그마(Lean Six Sigma)는 경영전략으로 자원의 낭비를 극소화하는 동시에 고객만족을 극대화하는 방법으로 일상적인 기업 활동을 설계하고 수익성을 향상시키는 비즈니스 프로세스이며 고객만족, 원가절감, 품질향상, 프로세스 스피드 향상, 투하자본 이익률을 가장 신속하게 개선을 시킴으로써 기업의 가치를 최대한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론이다(Mun & Jang, 2009).
린 6시그마의 목표는 무엇인가? 린 6시그마의 목표는 좋은 품질로써 빠른 시일 내에 납품을 하는 것은 고객을 감통시키는 것이고, 변동과 결함을 줄이고, 프로세스 흐름을 개선하고, 모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팀워크 하에 모든 의사결정을 데이터와 사실에 기반하여 업무를 진행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George, Mike, 2004).
과거에 비해 현재 6시그마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6시그마는 대기업들의 경영성과를 통해 우수한 검증된 기법임에 틀림없으나 지금은 과거와 같이 적극성을 띄고 활발히 추진하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Mun & Jin, 2009). 이유인 즉, 외국 기업의 모방이나 대기업 행태를 그대로 답습해 왔기 때문이라 보여진다. 린 6시그마 또한 도입하고자 하는 조직의 특성에 맞게 불합리한 사항과 미비사항을 사전의 파악하여 보완하지 않고, 조직의 특성과 기본 여건을 고려하지 않은 상태에서 추진한다면 아마도 추진 사무국 및 전담자의 과중한 업무가 하나 더 늘어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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