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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용차 시트용 평행사변형구조 마그네틱 현가기구의 설계 및 성능평가
The Design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a Parallelogram Type Magnetic Spring Suspension for Commercial Vehicle Seat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9 no.4, 2015년, pp.353 - 360  

곽이구 (전주대학교 탄소나노부품소재공학과) ,  김홍건 (전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신희재 (전주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정영배 ((주)티오피) ,  송정상 ((주)티오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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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용차 운전자들은 운전시간이 길고, 엔진폭발에 의한 아이들 진동 등으로 인하여 일반인보다 많은 피로감을 느낀다. 본 논문에서는 아이들 진동에 의해 상용차 운전석에 전달되는 진동을 줄여 승차감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마그네틱 스프링을 이용한 시트현가장치를 제안하였다. 또한 최적설계를 통해 평행사변형 마그네틱 현가기구를 설계하였으며 이 제안된 시트를 장착한 차량의 진동 및 성능을 연구하였다. 그 결과 진동 전달률은 코일스프링 현가기구가 0.990, 평행사변형 마그네틱 현가기구는 0.823로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mercial drivers feel tired more than the general public, because their driving times are long and they experience more idle vibration. In this study, we developed a nonlinear model of a magnetic, linear spring seat suspension to determine the optimal design to improve ride comfort. The resonant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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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이들 진동을 저감시키기 위해 3세대 현가기구인 자석을 이용하여 공기 스프링이 가지는 비선형성 강성 특성의 재현이 가능하고 비선형적인 댐퍼 특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어 진동특성에 대한 감쇠효과가 뛰어난 마그네틱 스프링 타입을 검토 하였다. 또한 운전자의 승차감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평행사변형 마그네틱 현가기구를 모델링 및 상세설계를 하고 시제작하여 진동시험을 통한 성능평가를 수행하였으며 선진 마그네틱 현가기구인 D사의 제품과 강성, 진동전달률, 승차감지수, 진동저감율 등을 비교 평가를 하여 평행사변형 마그네틱 현가기구의 유효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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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트진동을 억제하기 위해 어떤 필요성이 대두되었느가? 이로 인하여 운전자는 피로를 느끼게 되고, 또한 질병 등 건강상의 문제를 가지게 되었다. 이러한 시트진동을 억제하기 위해 주 현가장치 이외에 캐빈 현가장치와 시트 현가장치의 장착 필요성이 대두가 되었다. (2,3) 이러한 운전석 현가장치에 사용되는 제어방식에 1, 2, 3세대 현가장치로 나뉠수 있다.
과거 상업차량의 설계중점은 무엇인가? 이에 앞으로 상업용 차량 개발의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인 운전자의 피로감을 줄이는 장치에 대한 연구가 필수적이다. 과거 상업차량(Commercial Vehicle)의 설계중점은 운행동안의 차량전복방지나 조종 안정성 등으로 시트의 설계는 크게 주목을 받지 못하였다. (1) 그러나 조종 안정성을 위해 전륜에 작용하는 큰 롤강성으로 인해 운전자의 시트는 큰 진동에 노출되게 된다.
운전석 현가장치의 1세대와 2세대는 어떤 방식인가? (2,3) 이러한 운전석 현가장치에 사용되는 제어방식에 1, 2, 3세대 현가장치로 나뉠수 있다. 1세대 현가기구인 코일 스프링, 2세대 현가기구인 공기 스프링 방식이 있다.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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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mirouche, F., Palkovics, L. and Woodrooffe, J., 1994, "Optimal Driver Seat Suspension Design for Heavy Trucks," Trans. of the ASME, Vol. 291, pp. 277-291. 

  2. Rahkeja, S., Afework, Y. and Sankar, S., 1994, "An Analytical and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the Driver-Seat-Suspension System," Vehicle System Dynamics, Vol. 23, pp. 501-524. 

  3. Choi, S. B., Choi, J. H., Nam, M. H., Cheong, C. C. and Lee, H. G., 1999, "A Semi-Active Suspension Using ER Fluids for a Commercial Vehicle Seat," Journal of Intelligent Material System and Structure, Vol. 9, No. 8, pp. 601-606. 

  4. Jeon, G. J., Kim, M. S., Ahn, S. J., Jeong, W. B. and Yoo, W. S., 2010, "Human Response to Idle Vibration of Passenger Vehicle Related to Seating Postrue," Trans. of the KSNVE, Vol. 20, No. 12, pp. 1121-1127. 

  5. Song, P. G., Maksym, S. and Yoo, H. Y., 2008, "Robust Design Optimization of the Vehicle Ride Comfort Considering Variation of Design Parameters," Trans. of the KSNVE, Vol. 18, No. 12, pp. 1217-1223. 

  6. Seong, M. S., Choi, S. B., Kim, C. H. H., Lee, K., Baek, J. H., Han, H. H. and Woo, J. K., 2010, "Experimental Performance Evaluation of MR Damper for Integrated Isolation Mount," Trans. of the KSNVE, Vol. 20, No. 12, pp. 1161-1167. 

  7. Ju, H. J., Kim, D. S., Lee, B. H., Kim, J. I. and Kim, C. J., 2011, "A Study on the Magnetic Suspension System for Commercial Vehicle," Trans. of the KSNVE, Spring Conference, pp. 409-414 

  8. Cheung, W. S., Kim, Y. T., Kwon, H. S. and Hong, D. P., 2003,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the Response Characteristics of Korean-Seated Subjects Under Vertical Vibration," Trans. of the KSNVE, Vol. 13, No. 8, pp. 645-650. 

  9. Ahn, K. W., Kim, W. Y., Im, H. E. and Hwang, W. G., 1999,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the Ride Comfort of a Large Bus," Trans. of the KSAE, Vol. 7, No. 2, pp. 343-351. 

  10. Wu, X. and Griffin, M. J., 1997, "A Semi-Active Control Policy to Reduce the Ocurrence and Severity of End-Stop Impacts in a Suspension Seat with an Electrofheological Fluid Damper,"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03, No. 5, pp. 781-793 

  11. Song, P. G., Spiriyagin, M. and Yoo, H. Y., 2008, "Robust Design Optimization of the Vehicle Ride Comfort Considering Variation of the Design Parameters," Trans. of the KSNVE, Vol. 18, No. 12, pp. 1217-1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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