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3, 2015년, pp.263 - 270
송민정 (경희대학교 아트퓨젼디자인대학원)
The development of technology has always been influencing the worldview of the time, and this has been embodied through artistic media and contents throughout history. This paper begins with an overview on how the notion of movement in art has developed with the juxtaposition of materiality and imm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뉴미디어아트가 출현한 시기에서 볼 수 있는 선입견은? | 뉴미디어아트1)와 같은 컴퓨터기술을 이용한 디자인과 예술작품들이 출현하고 발전해온 20세기-21세기 현대사회에서 목격할 수 있는 현상은 과학의 발전과 물질성이 반비례 할 것이라는 선입견이 존재한다는 점이다. 전자제품의 기계적 외양이 점점 작아지면서 기계의 물리적 구조는 모두 내부에 감추어지게 된 것 같이 하드웨어요소들은 점차적으로 간소화되고 있다. | |
미술사적 운동으로서의 키네틱아트은 어떻게 문맥화될 수 있는가? | 먼저 미술사적 운동으로서의 키네틱아트를 문맥화해보기로 하겠다. 20세기 초부터 중반까지 다양한 미술사적 운동에서 영향을 받은 키네틱아트는 대표적으로 구성주의 (Constructivism)5)와 미래주의(Futurism)6)의 현대사회의 역동성, 에너지, 기계에 대한예찬, 다다이즘(Dadaism), 미니멀리즘(Minimalism), 개념주의(Conceptualism)의 탈물질 및 비물질화에서 경향에서 영향을 받았다. 또한 키네틱아트의 대부분의 작업이 구상적 요소를 배제하는 추상이라는 점도 추상표현주의(Abstract Expressionism)의 영향이라 볼 수 있다. | |
뉴미디어아트 이론가들은 미디어의 재매개를 어떻게 보았는가? | 뉴미디어아트 이론가인 제이 데이비드 볼터 (Jay David Bolter) 와 다이안 그로맬라 (Diane Gromela)는 ‘미디어의 재매개’라는 개념에 대해 주장하였는데 이는 ‘(현재의) 미디어는 자기보다 더 앞섰던 미디어를 재구성한 것’이라 보았다[1].2) 이런 관점에서 보았을 때 뉴미디어아트의 기원을 탐구하고 비교분석하는 것은 현재의 미디어를 이해하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라 볼 수 있다. |
Jay David Bolter & Diane Gromela(translated by Lee Jae-Joon), Windows and Mirrors(Vibration_Oscillation: Digital Art, Interactive Design), Misool-Moonhwa, 2003(2008).
Christina Chau, Kinetic Systems: Jack Burnham and Hans Haack, Contemporaneity: Historical Presence in Visual Culture, Vol.3, No.1, 2014.
Ian Chilvers & John Glaves-Smith, Oxford A Dictionary of Modern and Contemporary Art, OUP Oxford, 2009
George Rickey(translated by Yoon Nan-Ji), Kinetic Art, YeolHwaDang, 1965(1988).
Pamela.M. Lee, Bridget Riley's Eye/Body Problem October, Vol. 98 Autumn, 2001, pp. 26-46, 2001.
Nikos Stangos(ed.)(Translated by Sung Wan-Kyong and Kim An-Rye, Concepts of Modern Art, MoonYe Publications, 1994.
Frank Popper, Kinetic art : Yesterday, Today and Tomorrow, In: Four Essays on Kinetic Art, Motion Books, 1966.
E.Lucie Smith(Translated by Misool Segye), Op Art and Kinetic Art, Misool Segye, pp.167-175, 1985.
Laszlo Mology-Nagy, Vision in Motion, Paul Theobald, 1964.
Hee-Jung Suh, The Formation of Concept about the creation with light on Moholy-Nagy, The Korean Society of Aesthetics and Science of Art 20, pp.199-221, 2004.
Simon Rycroft, Art and micro-cosmos: kinetic art and mid-20th century cosmology, Cultural Geographies, 19(4), pp.447-467, 2012.
Florence de Meredieu(Translated by Chong Jae-Gon), Arts et Nouvelles Technologies, YeolHwaDang, 2005.
Guy Brett, Teresa Grandas & Mark Nash, Force Fields: Phase of the Kinetic, Hayward Gallery, 1999
Christiane Paul (Translated by Cho Choong Yeon), Digital Art, Si-Gong Art, 2003(2007)
Ha Im-Sung & Song, Dae-Sup, Study upon the Phantasm of Interactive Media Art and Position Media, Bulletin of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Vol. 13, No.5, pp.591-599, 201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