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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네틱아트의 재조명을 통한 뉴미디어아트의 물질성에 대한 고찰
A Study on the Idea of Materiality of New Media Art through Rethinking Kinetic Ar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3, 2015년, pp.263 - 270  

송민정 (경희대학교 아트퓨젼디자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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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적으로 과학기술의 발전은 그 시대의 세계관에 영향을 미쳐왔고, 이는 예술매체와 콘텐츠를 통하여 시각화되어왔다. 본고에서는 20세기 초반에서 중반사이에 아메리카와 유럽을 중심으로 발전하고 단기간 주목받았던 키네틱아트에 대한 재조명을 통해서 '움직임' 의 개념이 어떠한 방식으로 작품의 물질성과 비물질성의 전환과 공존을 통해 발전해왔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키네틱아트의 개념 확대가 현대의 새로운 과학기술을 반영한 뉴미디어아트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 논하였다. 디지털미디어로 창작된 작품은 항상 관객과의 대면에 일종의 환영을 구동시키는 장치부터 물리적 공간이나 인터페이스가 필요한데, 이러한 면이 키네틱아트의 전례와 '물질과 비물질의 병치'라는 면에서 유사한 점과 차이점을 모두 내제하고 있다고 보고 두 미술사적 운동에 대하여 비교분석을 통해서 탐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velopment of technology has always been influencing the worldview of the time, and this has been embodied through artistic media and contents throughout history. This paper begins with an overview on how the notion of movement in art has developed with the juxtaposition of materiality and imm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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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고에서는 뉴미디어아트의 밑바탕이 되었던 키네틱아트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예술작품에서 ‘움직임’이라는 개념이 어떻게 물리적 또는 시각적으로 해석되었으며 어떠한 방식으로 재현되어 왔는지에 대한 고찰을 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 현재의 디지털 기술이 다른 예술매체의 물질성과 어떠한 방식으로 조화를 이루는지에 대해서 논의하도록 하겠다.
  • 먼저 미술사적 운동으로서의 키네틱아트를 문맥화해보기로 하겠다. 20세기 초부터 중반까지 다양한 미술사적 운동에서 영향을 받은 키네틱아트는 대표적으로 구성주의 (Constructivism)5)와 미래주의(Futurism)6)의 현대사회의 역동성, 에너지, 기계에 대한예찬, 다다이즘(Dadaism), 미니멀리즘(Minimalism), 개념주의(Conceptualism)의 탈물질 및 비물질화에서 경향에서 영향을 받았다.
  • 산업사회이후 기술문명이 예술에 끼친 영향은 여러 미술사적 운동을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났다. 본고에서는 키네틱 아트의 시초 및 전성기(1920년-1960년대)와 1990년대 이후 뉴미디어아트 까지 움직임의 개념이 시각적 이거나 물리적인 운동으로 표현된 미술사적 운동에 대해서 비교분석 하였다. 움직임의 개념이 예술에 도입되면서 전통적인 예술의 영구적이고 고정된 작품들이 일시적이거나 변화하며 관객의 참여를 요구하는 장르까지 예술 개념의 범위는 확장되어 왔다.
  • 본고에서는 키네틱아트와 뉴미디어아트의 광대한 범위와 모호한 경계 때문에 두 예술분야에 대한 세세한 비교는 다루지 않고 두 분야의 일반적인 특징으로 간주되는 개념을 중심으로 논의를 전개하겠다.
  • 본고에서는 특정 연대에 중점을 두기 보다는 ‘움직임’에 대한 개념이 예술에 적용된 시초와 그 발전과정에 대해서 1920년대부터 1960년대까지의 특징적인 변화들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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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뉴미디어아트가 출현한 시기에서 볼 수 있는 선입견은? 뉴미디어아트1)와 같은 컴퓨터기술을 이용한 디자인과 예술작품들이 출현하고 발전해온 20세기-21세기 현대사회에서 목격할 수 있는 현상은 과학의 발전과 물질성이 반비례 할 것이라는 선입견이 존재한다는 점이다. 전자제품의 기계적 외양이 점점 작아지면서 기계의 물리적 구조는 모두 내부에 감추어지게 된 것 같이 하드웨어요소들은 점차적으로 간소화되고 있다.
미술사적 운동으로서의 키네틱아트은 어떻게 문맥화될 수 있는가? 먼저 미술사적 운동으로서의 키네틱아트를 문맥화해보기로 하겠다. 20세기 초부터 중반까지 다양한 미술사적 운동에서 영향을 받은 키네틱아트는 대표적으로 구성주의 (Constructivism)5)와 미래주의(Futurism)6)의 현대사회의 역동성, 에너지, 기계에 대한예찬, 다다이즘(Dadaism), 미니멀리즘(Minimalism), 개념주의(Conceptualism)의 탈물질 및 비물질화에서 경향에서 영향을 받았다. 또한 키네틱아트의 대부분의 작업이 구상적 요소를 배제하는 추상이라는 점도 추상표현주의(Abstract Expressionism)의 영향이라 볼 수 있다.
뉴미디어아트 이론가들은 미디어의 재매개를 어떻게 보았는가? 뉴미디어아트 이론가인 제이 데이비드 볼터 (Jay David Bolter) 와 다이안 그로맬라 (Diane Gromela)는 ‘미디어의 재매개’라는 개념에 대해 주장하였는데 이는 ‘(현재의) 미디어는 자기보다 더 앞섰던 미디어를 재구성한 것’이라 보았다[1].2) 이런 관점에서 보았을 때 뉴미디어아트의 기원을 탐구하고 비교분석하는 것은 현재의 미디어를 이해하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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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Jay David Bolter & Diane Gromela(translated by Lee Jae-Joon), Windows and Mirrors(Vibration_Oscillation: Digital Art, Interactive Design), Misool-Moonhwa, 2003(2008). 

  2. Christina Chau, Kinetic Systems: Jack Burnham and Hans Haack, Contemporaneity: Historical Presence in Visual Culture, Vol.3, No.1, 2014. 

  3. Ian Chilvers & John Glaves-Smith, Oxford A Dictionary of Modern and Contemporary Art, OUP Oxford, 2009 

  4. George Rickey(translated by Yoon Nan-Ji), Kinetic Art, YeolHwaDang, 1965(1988). 

  5. Pamela.M. Lee, Bridget Riley's Eye/Body Problem October, Vol. 98 Autumn, 2001, pp. 26-46, 2001. 

  6. Nikos Stangos(ed.)(Translated by Sung Wan-Kyong and Kim An-Rye, Concepts of Modern Art, MoonYe Publications, 1994. 

  7. Frank Popper, Kinetic art : Yesterday, Today and Tomorrow, In: Four Essays on Kinetic Art, Motion Books, 1966. 

  8. E.Lucie Smith(Translated by Misool Segye), Op Art and Kinetic Art, Misool Segye, pp.167-175, 1985. 

  9. Laszlo Mology-Nagy, Vision in Motion, Paul Theobald, 1964. 

  10. Hee-Jung Suh, The Formation of Concept about the creation with light on Moholy-Nagy, The Korean Society of Aesthetics and Science of Art 20, pp.199-221, 2004. 

  11. Simon Rycroft, Art and micro-cosmos: kinetic art and mid-20th century cosmology, Cultural Geographies, 19(4), pp.447-467, 2012. 

  12. Florence de Meredieu(Translated by Chong Jae-Gon), Arts et Nouvelles Technologies, YeolHwaDang, 2005. 

  13. Guy Brett, Teresa Grandas & Mark Nash, Force Fields: Phase of the Kinetic, Hayward Gallery, 1999 

  14. Christiane Paul (Translated by Cho Choong Yeon), Digital Art, Si-Gong Art, 2003(2007) 

  15. Ha Im-Sung & Song, Dae-Sup, Study upon the Phantasm of Interactive Media Art and Position Media, Bulletin of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Vol. 13, No.5, pp.591-599,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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