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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재료학회지 = Korean journal of materials research, v.25 no.3, 2015년, pp.113 - 118
신동요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안건형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안효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신소재공학과)
To improve the methanol electro-oxidation in direct methanol fuel cells(DMFCs), Pt electrocatalysts embedded on porous carbon nanofibers(CNFs) were synthesized by electrospinning followed by a reduction method. To fabricate the porous CNFs, we prepared three types of porous CNFs using three differ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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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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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메탄올 연료전지의 장점은? | 1) 연료전지는 전해질, 연료의 종류 및 작동온도에 따라 인산형(Phosphoric Acid Fuel Cells, PAFCs), 알카리형(Alkaline Fuel Cells, AFCs), 용융탄산 염형(Molten Carbonate Fuel Cells, MCFCs), 고체산화 물형(Solid Oxide Fuel Cells, SOFCs), 고분자전해질형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s, PEMFCs) 및 직접메탄올형(Direct Methanol Fuel Cells, DMFCs)등으로 구분된다.2) 이 중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는 환경 친화적이며, 높은 에너지 밀도, 낮은 작동 온도(25-90 ℃) 및 손쉬운 구동 등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진다.1,3) 하지만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는 백금 촉매를 사용함에 따라 가격이 비싸고 백금 촉매의 일산화탄소 피독 등 치명적인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 |
직접메탄올형 연료전지의 단점은? | 2) 이 중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는 환경 친화적이며, 높은 에너지 밀도, 낮은 작동 온도(25-90 ℃) 및 손쉬운 구동 등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진다.1,3) 하지만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는 백금 촉매를 사용함에 따라 가격이 비싸고 백금 촉매의 일산화탄소 피독 등 치명적인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4) 지금까지 많은 연구자들은 백금 촉매의 사용량을 줄이기 위하여 촉매 지지체를 도입하였으며, 촉매 지지체로써 주로 탄소계 재료(Graphite, Carbon Nanotubes(CNTs), Carbon Nanofibers(CNFs)), 금속 산화물 재료(TiO2, SnO2, Sndoped In2O3(ITO), WOx) 및 전도성 polymer 재료(poly (3,4-ethylenedioxythiophene)(PEDOT), polydiallyldimethylammonium(PDDA), poly(N-acteylaniline)) 등이 연구되었다. | |
탄소나노섬유의 특성은? | 5,6) 이들 중 탄소계 물질은 낮은 가격과 높은 비표면적을 가지고 있으며, 물리적/화학적 안정성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어 연료전지 촉매 지지체로써 상당한 관심을 받고 있다.7) 특히 탄소계 재료 중 탄소나노섬유(CNFs)는 높은 비표면적(448 m2/g), 우수한 전기 전도도(105 S/cm) 및 열적/화학적 안정성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백금 촉매 지지체로써 최근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8) 예를 들어, Kang 등은 백금과 루테늄 합금이 담지된 탄소 나노섬유(PtRu/CNFs)를 상업 전극 대비 백금 함량을 40 %로 감소시켜 합성하였고, 이를 1 M CH3OH과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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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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