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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승강장 및 환승정거장 유형에 따른 이용자 만족도 분석
Analysis of User Satisfaction by Types of Subway Platforms and Transit Stations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5 no.2, 2015년, pp.437 - 445  

김황배 (남서울대학교 GIS공학과, 첨단교통환경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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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시설물의 배치, 정보안내의 경우 지하철 승강장 및 환승정거장의 유형에 따라 달라지게 되나, 현재 해당 항목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에서 출발하여 IPA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승강장 및 환승정거장 유형에 따른 이동시설 및 환승편의시설, 정보안내의 만족도간 중요도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수도권 도시철도 환승역사 15개를 대상으로 승강장 및 환승정거장 유형에 따라 분류하고, 승강장 및 환승정거장 유형이 동일함에 따라 이용자간 중요도 및 만족도 차이, 개선항목 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 동선교차가 많이 발생되는 승강장 유형(상대식 승강장)과 환승정거장 유형(+, L, T자형)으로 지하철역을 설계하는 경우 이동편의시설 및 정보안내표지의 적정한 위치 선정이 중요함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향후 이용자의 불편이 최소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신규 역사 설계 및 기존 역사 개선시 활용이 가능하며, 승강장 및 환승정거장 유형에 따라 우선적으로 개선해야 하는 항목 도출로 지하철 개선비용 효율성 증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ayout of facilities, in relation to information and navigational displays, has great influence on subway satisfaction, and tend to vary depending on the types of subway platform and transit station. However, until now, few studies have covered such aspects as of yet. Starting from this viewpo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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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수도권 지하철 역사를 이용하는 이용객을 대상으로 이동편의시설물 및 환승시설물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이를 승강장 유형(섬식, 상대식, 혼합식), 환승 정거장구조(+자형, T자형, L자형, 평행형, 복층형)으로 구분하여 각 유형에 따라 이용자들의 중요도 대비 만족도가 낮은 항목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지하철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시설물의 배치, 정보안내의 경우 지하철 승강장 및 환승정거장의 유형에 따라 달라지므로 이동시설 및 환승편의시설, 정보안내의 만족도간 중요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절에서는 3절에서 제시한 지하철 역사 유형 중 환승정거장은 T자형으로 동일하나, 승강장 유형에 차이가 존재하는 (1), (5), (8)번과 승강장 유형은 동일하나, 환승정거장 유형에 차이가 있는 (6)~(10)번 유형을 중심으로 이용자 중요도-만족도 결과가 어떤 차이가 존재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 지하철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시설물의 배치는 환승정거장 구조(십자형, T자형, L자형, 복층형, 평행형)와 승강장 유형(섬식, 상대식, 복합식)으로 이에 따라 이용자의 동선 길이가 달라지므로, 본 연구에서는 지하철 유형을 환승정거장 및 승강장 유형에 따라 구분하여 이동편의시설물 및 환승시설물, 정보안내표지판의 만족도간 중요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 특히 기존 연구는 대부분 현재 제공되고 있는 지하철 서비스 수준과 지하철 이용자와 이동시설에 집중하고 있으나, 이동시설유형과 지하철 노선에 따라 단순하게 분류하고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승강장과 환승정거장 유형 중 가장 많이 나타나는 유형을 대상으로 이동편의시설과 정보안내표지판에 대한 이용자 중요도-만족도 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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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4년 서울시에서 발표한 지하철 만족도는 몇점인가? 1%)와 함께 대표적인 대중교통 수단이다.1) 그러나 2004년 서울시에서 발표한 지하철 만족도는 62.3점(100점 만점)으로 지하철 이용자들에게 제공되는 서비스가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도권에서 지하철은 어떤 교통수단인가? 지하철은 2010년 기준 수도권 시민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교통수단(36.2%)으로 수도권 및 주요 광역지자체에서 버스(28.1%)와 함께 대표적인 대중교통 수단이다.1) 그러나 2004년 서울시에서 발표한 지하철 만족도는 62.
IPA분석에서 작성되는 실행격자의 1사분면이 가지는 의미는? 1사분면은 이용자가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반면 그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 낮은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중점개선의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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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Kim, H. B., Ahn, W. Y. and Lee, S. H. (2014). "Analysis on transit facility importance considering characteristics by types of urban railway station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2, No. 5, pp. 487-496 (in Korean). 

  2. Kim, T. H., Sohn, S. H. and Park, J. J. (2009). "M-IPA Used comparative study on subway moving facility satisfaction of disabled and ordinary passenger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9, No. 6D, pp. 703-709 (in Korean). 

  3. Lee, S. O. and Jak, H. B. (2014). "Survey study on urban railway customer service satisfaction by MMIC path analysis: Focused on Line 9." Proceedings of 2014 Spring Symposium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in Korean) 

  4.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0). Supplementary design instructions for urban railway platforms and transit amenities, pp. 53-57. 

  5. Park, J. H. and Kim, D. G. (2010). "IPA Analysis on subway user satisfaction from the gender perspective." Conference Proceedings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in Korean). 

  6. Park, J. S., Kim, T. H., Yoon, S. H. and Bae, G. O. (2007). "Study on characteristics of subway user services using IPA analysis." Proceedings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0, No. 4 pp. 420-430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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