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5 no.2, 2015년, pp.465 - 470
조신행 (경기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낙석 (경기대학교 토목공학과)
The curing of epoxy asphalt mixture depends on the chemical reaction of epoxy resin and the curing agent. The curing level of epoxy asphalt mixture needs to be predicted in order to decide traffic opening time and to establish further construction plans. In this study, chemical analysis of the pred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아스팔트 바인더에 관심이 높아진 이유는? | 이로 인해 도로 포장이 파손 없이 유지되기 위해 보다 높은 성능의 재료를 필요로 하게 되었으며, 아스팔트 포장에도 고분자 개질제를 첨가하여 아스팔트 혼합물을 보강하는 방법이 적용되어 왔다. 그러나 고분자 물질의 단순 첨가를 통한 성능 개선은 한계에 직면하게 되었으며 이를 극복하고자 화학적 반응을 이용한 반응형 아스팔트 바인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Lee, 2005) 에폭시 아스팔트 포장은 에폭시 수지와 경화제를 아스팔트 바인더와 혼합하여 사용하는 대표적인 반응형 아스팔트 포장으로 1967년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San Mateo 교량에 적용된 이후 주로 장경간 교면포장 등 높은 수준의 재료 물성을 필요로 하는 곳에 사용되고 있다(www. | |
경화제를 사용하면 경화시간에 어떤 특성을 가지는가? | 경화물의 성질, 가사시간, 점도, 경화온도, 경화시간, 발열 등 경화제의 종류에 따라 차이를 보이게 된다. 특히 경화시간의 경우 에폭시 수지의 경화 특성으로 포설 이후에도 에폭시 반응이 진행되어 에폭시 아스팔트 혼합물의 최종적인 성능 발현은 시공 후에도 충분한 양생시간을 필요로 하는 특성이 있다. | |
에폭시 아스팔트 포장의 단점은 무엇인가? | 에폭시 아스팔트 포장은 에폭시 수지의 함량이 높으면 성능이 향상되지만 경제성 확보가 어려운 단점이 있다. 고가의 에폭시아스팔트 포장은 장경간 교량의 교면포장 등 제한적 용도에만 사용될 수밖에 없음으로 용도에 맞게 에폭시 수지의 사용량을 조절하여 경제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방안이 사용된다. |
Baek, Y. J., Jo, S. H., Park, C. W. and Kim, N. S. (2012). "A development of strength prediction model of epoxy asphalt concrete for traffic ope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32, No. 6D, pp. 599-605 (in Korean).
Boudart, M. (1968). Kinetics of chemical process, Elsevier Science & Technology Books, pp. 13-16.
Fogler, H. S. (2011). Elements of chemcal reaction engineering 4th, Peason Education Korea Co.,Inc, pp. 54-57.
Huang, G. C. and Lee, J. K. (2011). "Cure kinestics and dynamic mechanical properties of an epoxy/polyoxypropylene diamine system." Polymer., The Polymer Society of korea, Vol. 35, No. 3, pp. 196-202 (in Korean).
Jo, S. H. and Kim, N. S. (2013). "A development of prediction model for traffic opening time of epoxy asphalt pavement using nonlinear curve fitting." Journal of Korea Society of Dieaster Information., Korean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ol. 9, No. 3, pp. 324-331 (in Korean).
Lee, C. H. (2009). Handbook of epoxy formulation, Kyowoosa, pp. 64-65 (in Korean).
Lee, S. H. (2005). Hanbook of modified & special asphalt pavement, Goomibook inc, pp. 12-13 (in Korean).
Available at: www.chemcosystems.com.
Yu, J., Cong, P., Wu, S. and Cheng, S. (2009). "Curing behavior of epoxy asphalt." Journal of Wuhan University of Technology-Mater, Wuhan University, Vol. 24, No. 3, pp. 462-465 (in Chinese).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