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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속부 궤도 성토재료의 함수특성곡선을 이용한 포화도 분포 산정
Assessing Distribution of Degree of Saturation for Track Transition Zone Using Soil Water Characteristic Curve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5 no.2, 2015년, pp.515 - 524  

최찬용 (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이정민 (한국교통대학교 철도융합기술연구소) ,  권혁민 (한국교통대학교 철도시설공학과) ,  오정호 (한국교통대학교 철도시설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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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궤도 접속부에서의 부등침하 및 궤도틀림으로 잦은 유지보수 및 열차운영에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이는 주로 궤도 접속부 시공에 사용되는 다양한 성토재료의 강우나 동결융해 같은 환경적 인자에 의한 역학적 물성들의 변화에 기인한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궤도 접속부 성토재료에 대한 함수특성곡선을 산정하고 강우 시 포화도 변화 추이를 알아보고자 침투해석을 수행 하였다. 필터페이퍼를 이용하여 다짐 성토의 함수특성곡선을 성공적으로 산정할 수 있었고, 함수특성곡선 데이터를 이용한 강우 시 침투해석을 수행한 결과 궤도 접속부 성토재료의 포화도 분포는 강우강도, 뒤채움재 경사, 성토 및 절토 여부, 그리고 함수특성곡선에 큰 영향을 받는 것을 확인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umber of occurrence of differential settlement and track irregularity at track transition zone recently comes to increase, which leads to frequent maintenance activities that have an impact on train operation. Such track transition zone damages are attributed to the change of mechanical proper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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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본 연구에서는 필터 페이퍼를 이용한 실내 시험법을 이용하여 현장에서 채취한 노반 재료에 대한 함수특성곡선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특히, 다짐성토의 함수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입도조정을 통한 다짐시험을 하여 최적다짐조건 및 최적다짐조건 기준 건조 및 습윤 조건을 대표할 수 있는 시료를 만들어 측정함으로써 실제 현장에서 예측되는 함수비 변화를 고려한 함수특성곡선을 제시할 수 있는 실험방법을 제안하였다.
  • 따라서, 강우 지속시간은 3일, 강우강도는 25 mm/hr, 50 mm/hr, 100 mm/hr로 나누어 해석을 진행하였다. 본 장에서 수행한 수치해석은 강우강도와 강우 지속시간에 따른 지하수위 및 간극수 압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포화영역 분포를 확인하였다.
  • (2012)는 입상재료의 회복탄성계수를 실내 및 현장 비파괴 실험을 통해 산정하였을 때, 두 값들 간의 보정계수를 제안하기 위해서 현장 함수비를 고려한 재료의 함수특성곡선을 이용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는 회복탄성계수의 현장함수비에 대한 예민비를 고려함으로써 도로의 역학적 설계에 적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접속부를 구성하고 있는 일반 토사, 시멘트 처리된 보조도상에 대한 함수특성곡선을 산정하고 침투해석을 실시하여 강우 시 포화도 분포를 확인함으로써, 추후 접속부의 성토재료의 포화도와의 상관관계를 고려한 역학적 설계에 대한 기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여기서 보정계수 Ad는 상수로써 Eq. (2)에서 알 수 있듯이 최종 불포화토 투수 계수의 산정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일반적으로 계산 과정의 편의를 위해 1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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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관흡수력이란? 모관흡수력은 불포화토 지반의 거동특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설계변수이므로, 불포화토와 관련된 흐름특성, 변형특성 및 강도특성을 적절히 고려하기 위해서는 모관흡수력의 영향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Fredlund et al., 1994; Vanapalli et al.
함수특성곡선이란? , 1996). 함수특성곡선은 모관흡수력에 따른 흙 내부의 체적함수비와의 상관관계를 보여주며, 불포화 특성을 결정하는 기본물성이다. 일반적으로 함수특성곡선의 모양은 Fig.
함수특성곡선을 측정하는 방법 중에 직접적 흡수력 측정방법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함수특성곡선을 측정하는 방법으로는 직접적 모관 흡수력 측정 방법과 간접적 모관 흡수력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직접적 흡수력 측정방법은 세라믹 디스크 또는 세라믹 컵에 의하여 물과 공기를 단절 시킨 후, 세라믹에 의해 제한된 공기함입 값으로 최대 모관흡수력을 측정한다. 간접적 모관흡수력 측정 방법으로는 대표적으로 필터페이퍼를 이용한 방법과 상대습도 측정기를 이용하여 모관흡수력을 산정하는 방법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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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ASTM D5298 (2010). Standard test method for measurement of soil suction using filter paper, Washington, D.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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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Van Genuchten, M. T. (1980). "A closed form equation predicting the hydraulic conductivity of unsaturated soils." Soil Sci. Soc. Amer. Journal, Vol. 44, pp. 892-898. 

  20. Vanapalli, S. K., Fredlund, D. G., Pufahl, D. E. and Clifton, A. W. (1996). "Model of the prediction of shear strength with respect to soil suction." Canadian Geotechnical Journal, Vol. 33, No. 3, pp. 379-392. 

  21. Zapata, C., E. and Houston, W. N. (2008). Calibration and validation of the enhanced integrated climatic model for pavement design, NCHRP Report 602,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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