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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해저 망간단괴 생산규칙의 잠재적 환경보호 의무 범위에 관한 연구
The Scope of Potential Duties for Environment Protection in the Regulation on the Exploitation for Polymetalic Nodules in the Area 원문보기

Ocean and polar research, v.37 no.1, 2015년, pp.81 - 90  

김정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정책연구소) ,  박성욱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정책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rnational Seabed Authority (ISA) is currently developing rules with regard to exploitation of manganese nodules which will be contained in its first regulations governing the exploitation of deep seabed mineral resources. A stakeholder survey was conducted in the early 2014 by ISA with the aim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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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논문은 우선 해양법협약 제11부(심해저)와 제12부(해양환경 보호와 보전)에 명시된 환경보호 의무 일반, 심해저활동 시 준수해야 하는 환경보호 의무, 초국경성 환경오염을 예방할 의무, 환경영향평가 관련 의무, 모니터링의무, 국제협력 의무 등 당사국이 생산자에 부과할 환경보호 의무 근거규정과 망간단괴 탐사규칙에 포함된 탐사주체의 환경보호 의무를 근거로 생산규칙에 포함될 수 있는 환경보호 의무의 내용을 파악하였다. 그 다음 Combacau와 Alland가 제안한 국제법상 의무의 분류 및 그러한 의무 위반의 결과를 소개하고(Combacau and Alland 1985), 이 분류법을 설문조사를 통하여 제안된 환경관리 의무에 적용하여 해당 규정의 적용 범위를 가능한 제한하고자 하였다.
  • 이들의 답변은 각자의 이해관계를 충실히 반영한 것이되, 국제법 원칙과 해양법협약상 명시적 의무에 근거하여 ISA가 행사할 수 있는 권한의 한계를 고려하여 제안된 것은 아니다. 따라서 이 설문조사를 통하여 제안된 규범들은 법적 타당성 검토가 필요한데, 그러한 검토를 통하여 이 논문은 ISA가 생산자에게 부과할 수 있는 환경보호 의무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이를 통하여 설문조사에서 제안된 생산자의 환경보호 의무가 협약에 따라 주어진 의무의 이행범위에 드는지 파악할 수 있다. 설문지를 통하여 제안된 의무가 협약상 의무와 연관성이 없는 새로운 규정인 경우는 해당 의무를 따로 분류하여 범위를 파악하려고 시도하였다. 이러한 시도를 하기 전에 우선 국제법상 의무의 분류와 관련한 이론을 소개할 필요가 있다.
  • ISA는 심해저 망간단괴 생산규칙을 개발하기로 하였으며, 이 규칙에는 생산자의 환경보호 의무가 포함되어야 한다. 이 논문은 생산자가 망간단괴 생산시 준수해야 할 환경보호 의무의 범위를 파악하기 위하여, 우선 해양법협약 및 그 이행협정 상 일반적 환경보호 의무와 탐사규칙의상세한 의무를 국제법상 의무의 분류 중 적절한 유형에대입하여 의무의 범주 파악을 시도하였다. 또한 동일한 분석을 생산규칙 개발과 관련하여 2014년 ISA가 시행한 설문조사 결과 답변자들이 제안한 환경보호 의무와 관련해서도 시도하였다.
  • 이 논문은 우선 해양법협약 제11부(심해저)와 제12부(해양환경 보호와 보전)에 명시된 환경보호 의무 일반, 심해저활동 시 준수해야 하는 환경보호 의무, 초국경성 환경오염을 예방할 의무, 환경영향평가 관련 의무, 모니터링의무, 국제협력 의무 등 당사국이 생산자에 부과할 환경보호 의무 근거규정과 망간단괴 탐사규칙에 포함된 탐사주체의 환경보호 의무를 근거로 생산규칙에 포함될 수 있는 환경보호 의무의 내용을 파악하였다. 그 다음 Combacau와 Alland가 제안한 국제법상 의무의 분류 및 그러한 의무 위반의 결과를 소개하고(Combacau and Alland 1985), 이 분류법을 설문조사를 통하여 제안된 환경관리 의무에 적용하여 해당 규정의 적용 범위를 가능한 제한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경우 의무의 범위를 추측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상기한 의무들이 국제법상 의무의 분류에 따라 어느 유형에 해당하는지를 검토하고 그러한 유형별로 국제법적 책임 또는 벌칙이 부과되는 경우를 정리하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설문조사에서 제안된 생산자의 환경보호 의무가 협약에 따라 주어진 의무의 이행범위에 드는지 파악할 수 있다. 설문지를 통하여 제안된 의무가 협약상 의무와 연관성이 없는 새로운 규정인 경우는 해당 의무를 따로 분류하여 범위를 파악하려고 시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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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무의 위반이란? 국제법상 의무의 범위는 의무의 위반이 성립되지 아니하는 행위들을 집합하여 결정될 수 있다. 국제법상 의무는 관습법, 조약, 기구의 결정, 국제재판소의 판결 등에 의해 확인되며, 의무의 위반이란 어떤 행위가 이러한 법원 (sources)에 의해 주어진 의무와 일치하지 않는 때에 발생하는 것이다.
국제법상 의무는 어떻게 확인되는가? 국제법상 의무의 범위는 의무의 위반이 성립되지 아니하는 행위들을 집합하여 결정될 수 있다. 국제법상 의무는 관습법, 조약, 기구의 결정, 국제재판소의 판결 등에 의해 확인되며, 의무의 위반이란 어떤 행위가 이러한 법원 (sources)에 의해 주어진 의무와 일치하지 않는 때에 발생하는 것이다.
ISA는 광물자원 생산규칙 개발을 위해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는데 이 이해관계자들은 누구인가? ISA는 현재 첫 심해저 광물자원 생산규칙을 개발 중이며 이 규칙에 포함할 의무 내용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듣기 위한 설문 조사를 2014년 초에 실시하였다. 이해관계자들이라 함은 심해저 탐사 보증국, 환경단체, 채광업체, 학계, 비정부기구의 해저 광물자원 생산과 관련된 관계자들이다. 이들의 답변은 각자의 이해관계를 충실히 반영한 것이되, 국제법 원칙과 해양법협약상 명시적 의무에 근거하여 ISA가 행사할 수 있는 권한의 한계를 고려하여 제안된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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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이용희 (2011) 심해저활동에 대한 보증국의 의무와 책임에 관한 고찰. Ocean and Polar Res 33(4):485-495 Lee YH (2011) Reviews on the responsibilities and obligations of states sponsoring persons and entities with respect to activities in the Area. Ocean and Polar Res 33(4):485-495 

  2. 최종화 (2008) 현대국제해양법. 두남, 서울, 486 p Choi J-H (2008) The modern law of the sea. Dunam, Seoul, 486 p 

  3. Freestone D (2011) Responsibility and obligations of states sponsoring persons and entities with respect to activities in the area. Am J Int Law 105(4):755-760 

  4. DOALOS (2014) Status of the United Nations Convention on the Law of the Sea, of the Agreement relating to the implementation of Part XI of the Convention and of the Agreement for the implementation of the provisions of the Convention relating to the conservation and management of straddling fish stocks and highly migratory fish stocks. www.un.org/dept/los/reference_files/status2010.pdf Accessed 20 Dec 2014 

  5. Combacau J, Alland D (1985) "Primary" and "Secondary" Rules in the law of state responsibility: categorizing international obligations. Neth Yearb Int Law 16:81-109 

  6. IMO (2008) Report of the thirtieth consultative meeting and the third meeting of contracting parties. LC 30/16 

  7. IMO (2011) Any other business-call for tightening the regulations on deep-sea bed mining submitted by Greenpeace International. In: 34th consultative meeting of contracting parties to the London convention and 5th meeting of contracting parties to the London Protocol. LC/SG 34/INF.7 

  8. IMO (2014) Interpretation of the London convention and protocol-collaboration with the International Seabed Authority on seabed mining. submitted by Greenpeace International. In: 36th consultative meeting of contracting parties to the London convention and 9th meeting of contracting parties to the London Protocol. LC 36/9/1 

  9. IMO (2014) Status of multilateral conventions and instruments in respect of which the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or its Secretary-General performs depositary or other functions. www.imo.org Accessed 20 Dec 2014 

  10. IMO (2014) Consideration and adoption of the report-draft report of the thirty-sixth consultative meeting and the nineth meeting of contracting parties. LC 36/WP.1 

  11. ISA (2013) Decision of the council of the International Seabed Authority relating to amendments to the regulations on prospecting and exploration for polymetallic nodules in the area and related matters. ISBA 19/C/17 

  12. ISA (2014) Developing a regulatory framework for mineral exploitation in the area. www.isa.org.jm Accessed 3 Sep 2014 

  13. ISA (2015) ISA Stakeholder Survey. http://www.isa.org.jm/en/sessions/2014/survey Accessed 3 Feb 2015 

  14. Shaw MN (2003) International law.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1288 p 

  15. Birnie P, Boyle A (2002) International law & the environment. Oxford University Press, Oxford, 798 p 

  16. Ragazzi M (1997) The concept of international obligations erga omnes. Oxford University Press, Oxford, 304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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