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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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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지능화 개폐기의 신설 및 교체 사업은 고장구간을 빠르게 탐색하고 절체하여 수용가에 전력을 공급함으로 인해 배전계통 신뢰성의 향상과 전력품질의 향상 및 정전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의 절감을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본 기술해설에서는 국내외의 배전지능화 현황 및 동향을 파악하고 배전지능화 사업으로 인해 달성 가능하리라 기대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배전 지능화 사업에 따라서 우리나라의 배전계통의 지능화율이 100%를 달성했을 경우의 기대성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한국전력통계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국내의 배전계통을 평균적으로 모델링하면 아래의 표 5와 같이 정리할 수 있다[8].

가설 설정

  • 분석 모델에서 구간부하는 상시운전용량을 10,000kVA로 적용하고 모든 구간에 대하여 동일한 부하가 분포되어 있다고 가정했다. 또한 사회적 정전비용은 아래의 표 6과 같이 정리하였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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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배전선로는 무엇에 의해 고장이 빈번하게 발생하는가? 배전선로는 대부분 옥외의 외부환경에 노출되어 있어 자연현상이나 외물접촉 등에 의한 고장이 빈번하게 발생한다. 또한 도심지는 교통체증, 농어촌 지역의 경우는 원거리에 설치되어 있는 설비의 조작 또는 측정을 위한 이동 시간이 많이 소요되면서 전력품질의 저하가 일어나게 된다.
배전 지능화 시스템은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함과 동시에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으로 한국전력공사는 통신망을 사용하여 배전선로의 운전 상태를 상시 감시하고, 선로 상태에 따라 개폐기를 원격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는데 이러한 시스템을 배전 지능화 시스템이라 한다. 배전 지능화 시스템의 개념을 아래의 그림 1에 나타내었다.
최근 각국에서 기존의 전력시스템에 IT 기술을 접목하여 전력망을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제어하며, 양방향 통신을 통해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지능형 전력망의 도입을 추진하는 이유는? 기존의 전력시스템은 신재생에너지원의 증가시 전력품질 저하, 전기자동차 등 대규모의 새로운 전력수요에 대응하기 힘든 구조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기존의 전력시스템에 IT 기술을 접목하여 전력망을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제어하며, 양방향 통신을 통해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지능형 전력망(Smart Power Grid)의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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