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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국적 영어교육 기업 내 리더의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Impacts of Leadership Empowerment of Multinational Enterprise on English Education 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7 no.2, 2015년, pp.135 - 146  

김현수 (한국기숙교육대학교 교양학부) ,  이재연 (한국기술교육대학교 HRD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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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종사원과 관리자가 서로 다른 국가에 있는 원격관리 상황에서 임파워먼트의 영향력을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다국적 영어교육 기업의 현지교사 7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서 실증연구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원격관리 상황에서도 임파워먼트는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직무만족은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임파워먼트는 직무스트레스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직무만족은 임파워먼트가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칠 때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에 따라서 원격관리를 해야 하는 조직형태에서도 임파워먼트를 활용범위를 넓혀서 종사원들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높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for testing the effects of the empowerment in the circumstances of remote management that managers and employees were in separate countries. For this purpose, researchers collected survey data from 79 local teachers in multinational enterprises on English education and performed St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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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Spreitzer[3]의 4가지 요소를 독립변수로 하여 임파워먼트의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영향력은 조직원의 직무와 연관된 결정들에 관해서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의 정도를 말하며, 자기결정력은 조직원 스스로 행동을 통제하거나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을 지니고 있는지의 여부를 느끼는 정도를 의미한다.
  • 본 연구에서는 다국적 영어 교육기업의 조직원들의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 직무스트레스,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연구의 모형은 그림 2와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다국적 영어교육 기업을 대상으로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 직무스트레스 그리고 조직몰입의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실증연구를 위해 다국적 영어교육 기업의 필리핀 영어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임파워먼트,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 그리고 직무몰입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다국적 영어교육 기업의 필리핀 현지 영어교사들은 일대일로 고객들에게 영어를 가르치기 때문에 고객들을 만나는 최접점에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영어교사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높이는 요인으로 임파워먼트에 주목하고 있다. 왜냐하면 임파워먼트는 원격으로 영어교사를 통제·관리하는 것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 이 연구는 다국적 영어 교육기업에서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직무만족과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다국적 영어교육 기업에서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높이는 것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 연구는 선행연구들[5-7]을 근거로 하여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높일 수 있는 변수로 임파워먼트를 설정하였고 임파워먼트와 조직몰입 간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와 직무만족의 반대개념인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 임파워먼트는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임파워먼트는 직무스트레스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임파워먼트는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직무만족은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 직무스트레스는 조직몰입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6: 직무만족은 임파워먼트와 조직몰입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 가설7: 직무스트레스는 임파워먼트와 조직몰입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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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파워먼트에 대한 실증연구는 어떻게 나뉘는가? 임파워먼트에 대한 실증연구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첫째는 임파워먼트를 부여하는 관리자의 임파원먼트실천 정도를 조사하는 연구이고, 둘째는 임파워된 조직원의 상태를 조사하는 심리적 임파워먼트에 대한 연구이다. 심리적 임파워먼트란 권한 위임된 조직원들이 스스로 권한을 부여 받아 자신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고 인식하게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임파워먼트란? 임파워먼트는 조직원에게 권력을 부여하거나 주도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권한을 위임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즉 조직의 규모가 커질수록 관리자가 모든 업무를 통제하고 관리하는 것은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일정부분의 권한과 책임을 하부조직에 부여함으로써 조직의 발전을 꾀하는 것을 의미한다[3].
다국적 영어 교육기업의 조직형태는 어떻게 나뉘는가? 다국적 영어 교육기업은 운영방식에 따라 다양한 조직형태를 가진다. 조직형태를 본사와 지사의 장소가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와 영어교사를 직접 채용, 관리하는지, 또는 아웃소싱 방식을 취하는지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보면, 첫째 한국에 본사를 두고 필리핀에 지사를 두어 현지교사를 관리하는 형태이고, 둘째는 필리핀에 본사를 두고 현지에서 직접 현지교사를 관리하는 방법이다. 셋째는 본사가 한국에서 고객들만 관리하고 현지교사들은 현지에서 별도로 운영되는 센터와 계약을 통해서 교사를 공급받는 형태이다. 세 번째의 경우는 현지교사를 관리할 필요가 없고, 현지의 센터와 계약관계를 통해 교사들을 공급받는 형태이므로 조직관리가 간소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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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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