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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 보일러용 비회 이송설비에서 최대 비회 이송량 예측
Prediction of Maximum Fly Ash Conveying Capacity of Fly Ash System in a Power Plant 원문보기

플랜트 저널 = Plant journal, v.11 no.1, 2015년, pp.50 - 57  

진경용 (KC코트렐(주)) ,  문윤재 (한양대학교 대학원) ,  이재헌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  문승재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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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에서는 국내 D 석탄 화력발전소에서 비회 이송량 35,800 kg/h의 용량으로 운전 중인 비회 이송설비를 대상으로 최대 비회 이송량을 예측하였다. 수평거리 550 m, 수직거리 40 m, 엘보우 9개소, 직경 0.254 m의 이송관으로 구성된 비회 이송관로와 트립(trip) 정압 1,163 mmH2O, 풍량 5,040 m3/h인 용적식 비회 이송 송풍기로 이루어진 비회 이송 시스템에서 최대 비회 이송량은 비회 이송량의 증가에 따른 비회 이송 시스템의 압력 손실과 용적식 비회 이송 송풍기의 트립 정압이 같아질 때이며, 이 조건 하에서 가능한 최대 비회 이송량은 52,600 kg/h로 예상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esents prediction of maximum fly ash conveying capacity of fly ash system in a power plant. The mixture ratio and pressure drop characteristics of air-fly ash flow in piping system are not well understood due to the complexity of particle motion mechanism. In this paper, the research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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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비회 입자에 의한 압력손실 계산시 공기와 관 벽과의 마찰은 공기만이 흐르는 경우와 동일시하여 계산한다. 또한 입자에 의한 관 내 단면적 감소를 무시한다는 가정 하에서 계산한다. 입자 마찰력에 의한 압력손실(ΔPs, 마찰력)은 Darcy 관 마찰공식을 사용하여 식(10)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 본 연구에서 공기 흐름에 의한 압력강하는 공기가 가속된 후 관 내부로 유입되어 관 내부는 등속상태라는 가정하에서 관 마찰력에 의한 수평관(ΔPH), 수직관(ΔPV)과 곡선관(ΔPC) 압력손실의 합으로 해석한다.
  • 여기서, ΔPs1은 비회 입자 마찰력에 의한 압력손실, s는비회 입자 비중량, us는 비회 입자속도, g는 중력가속도, λs는 비회 입자의 관 마찰계수로서, 관 내 비회 입자가 균일하게 유동할 경우, 비회 입자가 관 벽 전면에 일정하게 접촉하므로 λs는 특수한 유체에 의한 관 마찰계수로 가정하며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적용한 Mathur와 Klinzing 입자 마찰계수 모델링에 의한 관 마찰계수 값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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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기-입자 수송장치 해석을 위해 우선적으로 해석해야 할 것은? 공기-입자 수송장치 해석을 위하여 우선적으로 수송관 내 압력손실을 해석하여야 한다. 수송관 내 공기-입자 유동장에서는 입자의 크기, 형상, 밀도 등의 많은 인자들의 영향으로 인해 정확한 압력손실 해석이 어렵기 때문에, 많은 해석방법들이 주로 실험식에 의존하고 있다.
수송관 내 가스와 입자의 2상 유동에 관한 많은 연구가 수행되는 배경은? 미분탄, 시멘트, 비회, 화학약품, 그리고 곡류 등의 입자 수송산업에 있어서 수송의 용이성과 공정의 적합성을 위하여 재료를 입자화 시킬 필요성이 증가함으로써 수송관 내 가스와 입자의 2상 유동에 관하여 많은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화력발전소, 시멘트공업, 그리고 제분공업 등에 있어서 입자 수송능률이 생산능률과 품질 향상 및 수익성에 연결되므로, 최적 생산 공정을 위하여 사용되는 공기-입자 수송장치 해석에 대한 연구는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수송관 내 공기-입자 유동장에서 압력손실 해석을 위해 중요한 것과 그것을 결정하는 주요 인자는 무엇인가? 수송관 내 공기-입자 유동장에서는 입자의 크기, 형상, 밀도 등의 많은 인자들의 영향으로 인해 정확한 압력손실 해석이 어렵기 때문에, 많은 해석방법들이 주로 실험식에 의존하고 있다. 수송관 내 공기-입자 유동장에서 압력손실에 영향을 주는 인자들 중 입자와 공기의 혼합유동 양식이 중요하며 이를 결정하는 주요 인자는 입자의 질량 혼합비 (mixture ratio)이다.[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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