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내용이 공학도의 실패내성에 미치는 영향: 대학생, 대학원생, 전문가를 중심으로 Effects of Goal Contents on Failure Tolerance: In Focus of Engineering Undergraduates, Graduates, and Experts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goal contents on failure tolerance in engineers (i.e., students and experts in engineering). Based on the goal contents theory, which is a sub-theory of self-determination theory, three intrinsic goals (i.e., self-growth, help, social concern)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goal contents on failure tolerance in engineers (i.e., students and experts in engineering). Based on the goal contents theory, which is a sub-theory of self-determination theory, three intrinsic goals (i.e., self-growth, help, social concern) and two extrinsic goals (i.e., money, fame) were under investigation. A total of 398 participants (118 undergraduate students, 181 graduate students, 99 experts) answered survey questions. In the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s, self-growth goal was entered as the first model, then, to the second model, the other four goals were added. The results showed that social concern goal significantly predicted failure tolerance among all engineer groups. Self-growth goal was closely associated with failure tolerance in undergraduate students and graduate students. Help goal was significant only among graduate students. These results suggest that pursuing intrinsic goals, especially, social concern goal is important to increase failure tolerance. Establishing infrastructure and educational climate for pursuing social concern goal can facilitate the development of personal expertise in engineers as well as the improvement of societ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goal contents on failure tolerance in engineers (i.e., students and experts in engineering). Based on the goal contents theory, which is a sub-theory of self-determination theory, three intrinsic goals (i.e., self-growth, help, social concern) and two extrinsic goals (i.e., money, fame) were under investigation. A total of 398 participants (118 undergraduate students, 181 graduate students, 99 experts) answered survey questions. In the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s, self-growth goal was entered as the first model, then, to the second model, the other four goals were added. The results showed that social concern goal significantly predicted failure tolerance among all engineer groups. Self-growth goal was closely associated with failure tolerance in undergraduate students and graduate students. Help goal was significant only among graduate students. These results suggest that pursuing intrinsic goals, especially, social concern goal is important to increase failure tolerance. Establishing infrastructure and educational climate for pursuing social concern goal can facilitate the development of personal expertise in engineers as well as the improvement of soci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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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공학분야 대학생과 대학원생, 전문가의 실패내성 수준을 확인하고 목표내용이 실패내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공학분야에서 전문성을 계발하고 발휘하는 과정에서 긍정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목표내용이 무엇인지를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이전의 전문가 관련 연구들이 전문가의 수행이나 문제해결과 같은 인지적 차원에 관심을 두었다면 본 연구는 동기적 차원인 목표에 집중하여 전문성 계발의 관점에서 실패내성을 높일 수 있는 목표내용을 확인하였다.
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전문성을 발휘하고 있는 공학전문가가 추구하는 목표를 이해하는 것은 사회가 전문가를 지원하기 위해 어떠한 측면에 집중해야 하는가를 보여준다. 본 연구에서는 공학도(공학전공 대학생, 대학원생, 공학전문가)의 목표를 확인하고, 목표와 실패내성 간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공학도의 실패내성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운영하는 데 있어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공학도의 목표내용과 실패내성을 측정하였다. 목표내용은 외재적 목표와 내재적 목표로 구분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공학분야 대학생과 대학원생, 전문가의 실패내성 수준을 확인하고 목표내용이 실패내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공학분야에서 전문성을 계발하고 발휘하는 과정에서 긍정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목표내용이 무엇인지를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따라서 공학도의 실패내성 향상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실패내성과 관련이 있는 심리적 구인을 중심으로 개인의 내적 요인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공학도의 목표내용(goal contents)에 집중하여 실패내성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공학분야에서 전문성을 계발하고 발휘하는 과정에서 긍정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목표내용이 무엇인지를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이전의 전문가 관련 연구들이 전문가의 수행이나 문제해결과 같은 인지적 차원에 관심을 두었다면 본 연구는 동기적 차원인 목표에 집중하여 전문성 계발의 관점에서 실패내성을 높일 수 있는 목표내용을 확인하였다.
제안 방법
목표내용이 대학생의 실패내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자기성장목표 만을 투입하였다. 자기성장목표(ß=.
셋째, 횡단적으로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는 자기결정성 이론의 하위 이론인 목표내용이론을 바탕으로 횡단적으로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여 목표내용이 실패내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종단적 추적이나 실험과 같은 인과적 접근을 통해 특정 목표내용과 실패내성의 관계를 분석한다면 보다 공학도의 실패내성을 높이는 방안을 확인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이 척도는 학교상황에서 실패를 경험한 후 보이는 감정적 반응과 행동적 반응, 과제선호 수준의 세 가지 하위요인이 포함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수행상황을 강조하여 문항을 수정하여 활용하였다. 즉, 일반적인 실패상황이 아닌 공학연구 및 전문활동을 수행하는 상황에서 마주하는 실패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중심으로 실패내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수행상황을 강조하여 문항을 수정하여 활용하였다. 즉, 일반적인 실패상황이 아닌 공학연구 및 전문활동을 수행하는 상황에서 마주하는 실패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중심으로 실패내성을 확인하였다. 전체 측정 변인의 구성과 예시문항 및 문항 수, 신뢰도(Cronbach alpha)는 Table 2에 제시되어 있다.
표준화된 회귀계수는 ß로 표현하였으며, 이를 통해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을 비교하였다.
대상 데이터
공학전공 대학생과 대학원생, 전문가의 목표내용에 따른 실패내성을 알아보기 위한 설문조사는 2013년 3월~5월, 2014년 1월에 걸쳐 이루어졌다. 대학생의 경우 전공수업 중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대학원생의 경우 설문지와 온라인 설문 모두를 통해, 전문가의 경우 온라인 설문만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참여자는 공학을 전공하는 대학생 118명과 대학원생 181명, 공학 관련 교육기관 및 연구기관에 재직 중인공학 전문가 99명으로, 총 398명으로 구성되었다. 이 때 대학생과 대학원생은 상위권 공과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고, 전문가의 경우 공과대학의 교수 또는 공학 관련 연구소의 연구원을 대상으로 하였다.
후속 연구에서는 대학원생의 실패내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추가적인 요인 탐색이 필요할 것이다. 셋째, 횡단적으로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는 자기결정성 이론의 하위 이론인 목표내용이론을 바탕으로 횡단적으로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여 목표내용이 실패내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참여자는 공학을 전공하는 대학생 118명과 대학원생 181명, 공학 관련 교육기관 및 연구기관에 재직 중인공학 전문가 99명으로, 총 398명으로 구성되었다. 이 때 대학생과 대학원생은 상위권 공과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고, 전문가의 경우 공과대학의 교수 또는 공학 관련 연구소의 연구원을 대상으로 하였다. 전문가의 경우, 10년의 법칙에 따라 공학분야에서 적어도 10년 이상의 경력을 지닌 이들로 한정하였다(Ericsson, Krampe, & Tesch-romer, 1993).
데이터처리
목표내용과 실패내성 간 관계를 분석하기에 앞서, 공학전공 대학원생과 전문가가 지각한 목표내용과 실패내성의 평균과 표준편차(Table 3)를 확인하였고, 이어 실패내성과 각 목표내용 간 상관 관계(Table 4)를 확인하였다. 공학도들의 목표내용과 실패내성 응답은 평균 3점 이상으로 ‘보통이다’ 이상의 응답수준을 보였다.
자료 분석은 SPSS window’s 18 version을 사용하여 기술 통계 및 상관, 일변량분산분석(사후분석은 Tukey HSD 사용),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기존 연구에서는 내재적 성장 추구(Kasser & Ryan, 1993), 물질 추구(Cassidy & Lynn, 1989)를 개인적 목표로 구분하여 사용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각각을 자기성장목표, 부목표로 명명하였다.
목표내용의 경우 신종호 외(2014)의 연구에서 사용한 목표 내용의 하위척도를 사용하였다. 기존 연구에서는 내재적 성장 추구(Kasser & Ryan, 1993), 물질 추구(Cassidy & Lynn, 1989)를 개인적 목표로 구분하여 사용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각각을 자기성장목표, 부목표로 명명하였다.
실패내성의 경우 Clifford(1988)가 개발한 학업적 실패내성 척도(Academic Failure Tolerance)를 번안 및 타당화한 김아영(1994; 1997)의 실패내성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학교상황에서 실패를 경험한 후 보이는 감정적 반응과 행동적 반응, 과제선호 수준의 세 가지 하위요인이 포함되어 있다.
성능/효과
2단계에서 추가적으로 다른 목표내용을 투입한 결과, 사회공헌목표(ß=.38) 만이 실패내성을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넷째, 전문성 수준에 따라 내재적 목표의 세부목표내용이 실패내성에 미치는 영향이 서로 다르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목표내용과 실패내성의 관계에서 전문성 수준이 조절자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밝혔다는 점에서 학문적 중요성을 가진다.
대학생과 대학원생, 전문가 집단 실패내성 평균차이를 확인해본 결과, 대학생이 대학원생과 전문가 집단에 비해 낮은 정도의 실패내성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p<.001).
두 변인 간 기본적인 관계를 확인하는 상관분석에서는 도움목표가 실패내성과 높은 정적 관련성(r=.50, p<.01)을 보였으나, 다른 목표들의 영향을 통제할 경우에는 도움목표가 중요한 변인으로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공학도의 실패내성은 전문성 발달 수준에 따라 차이를 나타냈다. 우선, 대학생의 경우 대학원생과 전문가에 비해 낮은 수준의 실패내성을 보였다.
그러나 효과적인 여성공학도 육성을 위해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여성공학도를 중심으로 이들의 목표내용과 심리적 특성 간의 관계를 확인해야 할 것이다. 둘째, 전문가나 대학생에 비해 대학원생에서 실패내성을 설명하는 목표내용의 설명력이 높지 않았다. 이는 대학원생의 경우, 본 연구에서 중점적으로 살펴본 목표내용 외에 다른 환경적, 개인적 변인들이 추가적으로 중요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동료에게 전문적 지식이나 실질적 조언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 실패내성을 높이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전문가의 경우에는 사회공헌목표만이 실패내성과 유의한 관계를 가졌다. 자기성장목표의 경우 단순상관관계에서 정적상관관계를 가졌고(r=.
각 집단별로 중요하게 나타난 목표내용을 확인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대학생의 경우에는 자기성장목표와 사회공헌목표가 실패내성과 유의한 관계를 가졌다. 두 변인 간 기본적인 관계를 확인하는 상관분석에서는 도움목표가 실패내성과 높은 정적 관련성(r=.
즉 개인적인 이익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도움이 되는 공학도를 양성하는 것이 주된 목표 중 하나인 것이다. 본 연구는 공학도가 사회를 위하는 가치를 추구하는 것이 개인의 실패내성을 높이는 데 긍정적일 수 있음을 확인함으로써 사회를 위하는 목표의 추구가 사회는 물론 개인의 긍정적 변화에도 기여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자신의 전공 지식이 지역사회발전에 어떻게 연관되는지를 배운 공학도들이 공학관련 분석력과 공학적 문제 해결 능력 향상을 보인 연구결과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이주성, 정봉주, 2010) 공학이 국가의 경제성장이나 복지증진과 같은 사회발전에 어떻게 이바지 할 수 있는가를 중점으로 하여 공학도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
, 2005), 사회적 공헌 추구(Anderman & Anderman, 1999), 사회적 인정 추구(Cassidy & Lynn, 1989; Kasser & Ryan, 1993)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문적 영향 추구를 도움목표로, 사회적 공헌 추구는 사회공헌목표로, 사회적 인정 추구는 인정목표로 명명하였다. 도움목표는 French와 Raven(1959)의 전문적 영향(expert power)라는 개념을 바탕으로 한 Hinkin과 Schriesheim(1989)의 척도를 수정한 문항이며 사회공헌목표는 McCollum(2009)의 사회적 책임과 염려(social responsibility and concern)와 Anderman과 Anderman(1999)의 사회적 책임(social responsibility) 개념을 바탕으로 사회에 공헌하고자 하는 정도를 묻는 문항이다.
여성과학기술인의 육성이 중요시되는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여성공학도 육성 방안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기 시작하였으나(김동익, 이영화, 2013) 체계적인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추가적 분석(결과에 제시하지 않음)을 통해 목표내용과 실패내성 간 관계에 있어 성별을 고려하였을 때에도(더미변수로 회귀식에 투입함) 동일한 결과를 확인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를 해석할 때, 본 연구에서 표집한 여성공학도의 수가 적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공학분야 전문가들은 대학생에 비해 더욱 내재적으로 성장하고자 하였으며 최종결과물에 대한 중요성을 높게 지각하였다. 뿐만 아니라 자신이 가진 지식이나 경험을 타인에게 공유하고자 하는 목표가 높았으며 사회적으로 공헌하는 것에 가치를 두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반면, 사회적으로 인정받고자 하는 인정추구목표의 경우에는 공학전공 대학생이 전문가에 비해 높은 수준을 보였다.
셋째, 내재적 목표가 외재적 목표에 비해 실패내성과 더욱 밀접한 관련을 가졌다. 이러한 관계는 내재적 목표가 개인의 동기에 긍정적이라는 자기결정성이론과 부합한다(Vansteenkiste et al.
셋째, 외재적 목표와 실패내성 간 관계에 있어 전문성 수준에 따른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대학생과 대학원생의 경우는 인정목표가, 전문가의 경우 부목표와 인정목표가 실패내성과 정적인 관계를 가졌다.
실패내성과 목표내용 간 관계를 확인해본 결과, 내재적 목표는 모든 집단에서 실패내성과 정적인 상관을 보인 반면, 외재적 목표의 경우, 대학생과 대학원생은 인정목표가, 전문가의 경우 부와 인정목표가 실패내성과 정적인 관계를 보였다.
자기성장목표(ß=.44)는 실패내성을 유의하게 예측하였으며 실패내성을 19%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의 경우 1단계에서 투입된 자기성장목표(ß=.49)는 실패내성을 유의하게 예측하였고, 실패내성을 24%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총 설명력은 38%로 추가된 목표내용에 의해 19%가 증가하였다. 즉, 기존 연구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 온 자기성장목표 외의 목표내용인 사회공헌목표가 실패내성을 독립적으로 설명함을 확인하였다. 대학생이 전공 관련 공부나 연구를 하며 스스로 성장하고자 하고, 사회에 기여하고자 할수록 실패상황에서 보다 긍정적으로 반응한다고 할 수 있다.
총 설명력은 46%로 추가된 목표내용에 의해 22%가 증가하였다. 즉, 기존연구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 온 자기성장목표 보다 사회공헌목표가 실패내성을 보다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공학전문가들이 자신이 수행하는 연구를 통해 사회에 공헌하고자 할수록 실패에 건설적으로 반응한다고 이해할 수 있다.
첫째, 공학전공 대학생과 대학원생, 공학전문가의 실패내성 응답은 평균 3.57~3.88로, ‘보통이다’ 이상의 응답 수준을 보였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여성공학도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였다. 여성과학기술인의 육성이 중요시되는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여성공학도 육성 방안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기 시작하였으나(김동익, 이영화, 2013) 체계적인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21)가 실패내성을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총 설명력은 30%로 추가된 목표내용에 의해 10%가 증가하였다. 즉, 공학을 전공하는 대학원생이 공학연구를 하며 스스로 성장하고자 하고, 주변인을 도우려는 목표를 지닐수록, 공학연구를 통해 사회에 기여하고자 할수록 실패를 건설적으로 인식한다고 할 수 있다.
27)가 실패내성을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총 설명력은 38%로 추가된 목표내용에 의해 19%가 증가하였다. 즉, 기존 연구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 온 자기성장목표 외의 목표내용인 사회공헌목표가 실패내성을 독립적으로 설명함을 확인하였다.
38) 만이 실패내성을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총 설명력은 46%로 추가된 목표내용에 의해 22%가 증가하였다. 즉, 기존연구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 온 자기성장목표 보다 사회공헌목표가 실패내성을 보다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추가적으로 다른 목표내용을 투입한 결과, 자기성장목표(ß=.24), 도움목표(ß=.27), 사회공헌목표(ß=.21)가 실패내성을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 2005). 특히 본 연구를 통해 기존 연구에서 긍정적 효과가 알려져 왔던 자기성장목표 외에 사회발전을 생각하는 사회공헌목표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공학교육은 국가발전에 이바지 할 공학도를 양성하는 데 목적을 두고, 이들이 갖추어야 할 덕목 중 하나로 민주시민의식을 들고 있다(김태유 외, 1998).
후속연구
실제로 공학을 전공하는 남학생의 수가 많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본 연구에서의 남녀분포는 공학도의 특성을 확인하는 데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효과적인 여성공학도 육성을 위해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여성공학도를 중심으로 이들의 목표내용과 심리적 특성 간의 관계를 확인해야 할 것이다. 둘째, 전문가나 대학생에 비해 대학원생에서 실패내성을 설명하는 목표내용의 설명력이 높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공학도(공학전공 대학생, 대학원생, 공학전문가)의 목표를 확인하고, 목표와 실패내성 간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공학도의 실패내성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운영하는 데 있어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연구를 수행하는 동안 실패에 건설적으로 반응하고 싶은 학생이나 전문가들에게 효과적인 방안에 대한 단서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공학도의 실패내성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운영하는 데 있어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연구를 수행하는 동안 실패에 건설적으로 반응하고 싶은 학생이나 전문가들에게 효과적인 방안에 대한 단서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이를 통해 공학도가 자연스럽게 사회공헌에 대해 생각하고 사회공헌 목표를 추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어야 한다.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공학도가 추구하는 사회공헌목표의 구체적인 내용과 전문성 발달과의 관계를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사회공헌목표의 영향이 보다 중요해질 수 있다. 추후 연구에서는 전문성 수준에 따라 목표내용과 실패내성 간 관계를 보다 세밀하게 탐구하고 실패내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확인해야 할 것이며, 본 연구는 이들의 관계를 확인하는 기초자료로서의 의미를 지닌다.
본 연구는 자기결정성 이론의 하위 이론인 목표내용이론을 바탕으로 횡단적으로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여 목표내용이 실패내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종단적 추적이나 실험과 같은 인과적 접근을 통해 특정 목표내용과 실패내성의 관계를 분석한다면 보다 공학도의 실패내성을 높이는 방안을 확인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이는 대학원생의 경우, 본 연구에서 중점적으로 살펴본 목표내용 외에 다른 환경적, 개인적 변인들이 추가적으로 중요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보여준다. 후속 연구에서는 대학원생의 실패내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추가적인 요인 탐색이 필요할 것이다. 셋째, 횡단적으로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패내성이란 무엇인가?
Clifford와 Kim(1988)은 '실패에 대해 건설적인 태도로 반응하는 경향성'이라는 실패내성(failure tolerance)의 개념을 제시했다. 실패내성이란 개인차가 나타나는 특성 중 하나로 실패 후 보이는 감정과, 실패상황에서 개인이 앞으로 취할 행동, 과제 난이도 선호에 영향을 준다(김아영, 1997).
목표내용은 무엇인가?
목표내용은 어떠한 내용의 목표를 가지고 있는가를 의미하며, 실패 및 실패에 대한 인식과 매우 밀접한 연관을 지닌다. 개인이 바라는 이상적 모습에 대한 정신적인 표상인 목표는 특정한 행위가 실패인지 아닌지를 정의하는 기준이 된다.
기술혁신 과정에서 실패를 야기한 구조적 요인과 같은 외현적 요소에 집중한 연구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국내에서 이루어진 공학분야 실패 관련 연구들은 대부분 기술혁신 과정에서 실패를 야기한 구조적 요인과 같은 외현적 요소에 집중해왔다(강경원 외, 2012; 유원우, 박민선, 양영순, 2013). 이러한 접근은 특정 과제를 수행하는 동안 발생하는 실패를 극복하기 위한 구체적 정보를 제공해주지만, 공학도가 경험하는 기본적인 심리적 기제에 대한 이해를 수반하지 못하므로 보편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공학도의 실패내성 향상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실패내성과 관련이 있는 심리적 구인을 중심으로 개인의 내적 요인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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