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대학도서관 업무의 시대별 변천에 따른 특성 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Jobs in Academic Libraries According to Different Generations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6 no.1, 2015년, pp.135 - 170  

조철현 (성균관대학교 중앙학술정보관 인문정보운영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웹의 진화에 따른 도서관의 대응을 도서관1.0, 도서관2.0, 도서관3.0으로 시대 구분하여 대학도서관 업무의 변화를 알아보고, 시대별 변화에 따른 업무의 특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와 사례를 통한 직무분석델파이 조사를 통하여 나타난 연구 결과, 첫째, 도서관1.0 시대에서 시작하여 도서관3.0 시대로 계속 이어지는 업무 170개, 도서관2.0 시대에서 시작하여 도서관3.0 시대로 이어지는 업무 58개, 도서관1.0 시대에서 시작하여 도서관2.0 시대로 이어지는 업무 3개, 도서관1.0 시대에만 존재한 업무 3개, 도서관2.0 시대에만 존재한 업무 1개, 도서관3.0 시대에 새롭게 생성된 업무 25개 등으로 나타났다. 둘째, 5개 직무영역의 세부적인 부분을 포괄하는 전체적인 특성을 살펴보면, 경영관리의 경우, 중요도, 난이도, 빈도 모두가 시대별로 유의미하게 상승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장서개발 및 관리의 경우, 중요도, 난이도, 빈도 모두가 도서관2.0 시대에서 도서관3.0 시대로만 유의미하게 상승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자료조직의 경우, 중요도는 도서관1.0 시대에서 도서관2.0 시대로 유의미하게 하락하고, 빈도는 시대별로 유의미하게 하락하며, 난이도는 시대별로 유의미한 변화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용서비스의 경우, 중요도는 시대별로 유의미하게 상승하며, 난이도는 도서관1.0 시대에서 도서관2.0 시대로만 유의미하게 상승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빈도는 시대별로 유의미하게 변화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정보시스템 구축 및 관리의 경우, 중요도 및 빈도는 시대별로 유의미하게 상승하며, 난이도는 시대별로 유의미하게 변화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transition of academic libraries' jobs by developing a model based on a shift of library generations including Library 1.0, Library 2.0, and Library 3.0 corresponding to the shift of web generations and to explore generational characteristics of library duties as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서관1.0, 도서관2.0, 도서관3.0에 관한 구분은 어떤 기준에의한 것인가? 0, 도서관3.0에 관한 구분은 웹 발전(웹1.0, 웹2.0, 웹3.0)에 따른 구분으로 웹1.0에 대비되는 도서관1.
대학도서관 업무분석에 관한 연구와 관련하여 직무분석을 통해 도서관 업무를 제시하거나 전문가가 수행해야 할 직무에 관한 연구들이 가지는 한계점은 무엇인가? 지금까지 대학도서관 업무분석에 관한 국내외 연구를 살펴보면 대부분 직무분석을 통하여 대학 도서관 업무를 제시하거나 또는 전문가(비전문가)가 수행해야 할 직무에 관한 연구들이 주로 행해졌다. 이러한 연구사례들도 모두 오래전에 연구되어 최신성도 떨어질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연구 사례마저도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그러한 연구 사례의 경우라도 단순히 해당 연구가 진행될 당시 대학도서관 업무를 제시하는 것에 그쳐 한계가 있다. 따라서 웹의 발전에 따라 대학도서관이 변화하고 있음을 고려할 때, 도서관의 변화를 시대별로 구분하고, 나아가 대학도서관의 시대별 업무의 특성을 제시하는 연구가 요구된다.
대학도서관 업무분석에 관한 국내외 연구에서는 주로 어떤 연구들이 주를 이루었나? 지금까지 대학도서관 업무분석에 관한 국내외 연구를 살펴보면 대부분 직무분석을 통하여 대학 도서관 업무를 제시하거나 또는 전문가(비전문가)가 수행해야 할 직무에 관한 연구들이 주로 행해졌다. 이러한 연구사례들도 모두 오래전에 연구되어 최신성도 떨어질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연구 사례마저도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고성수. 1976. 대학도서관직무분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대학원.(Ko, Sung Soo. 1976. A study on job analysis in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myung University, Taegu, Korea.) 

  2. 김신영. 2009. 직무분석을 통한 대학도서관 직무모형 개발 연구. 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Kim, Sin Young. 2009.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duty model based on the job analysis for Korean academic librari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3. 김정현. 2013. RDA 적용을 위한 국내 도서관계의 대응 방안. 2013 디지털도서관 심포지엄 II; RDA, 새로운 도전 그리고 과제. 2013년 11월 1일. 서울: 국립중앙도서관.(Kim, Jung Hyun. 2013. November. Domestic libraries' countermeasures for RDA. In Im, Won Sun (Chair), Digital Symposium II 2013 ; RDA, New challenges and assignment. Symposium conducted by 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Seoul.) 

  4. 노동조, 조철현. 2011. 도서관 3.0 기반 서비스에 대한 대학도서관 사서의 인식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8(4): 263-278.(Noh, Dong-Jo and Chul-Hyun Cho. 2011. "A study of the awareness focusing on the library 3.0 for the academic libraria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8(4): 263-278.) 

  5. 노영희. 2010. 도서관 3.0의 개념과 서비스 모형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7(4): 283-307.(Noh, Young Hee. 2010. "A study on library 3.0 concept and its service mod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7(4): 283-307.) 

  6. 류진희. 2008. 대학 Library 2.0 구축을 위한 이용자 요구분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Ryu, Jin Hee. 2008. A Study on the User Requirement Analysis for Academic Library 2.0 Building. Master's thesis. Dept. of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Graduate School of Chung-Ang University.) 

  7. 박미성. 2008. Web 2.0 기술 적용 사이트 분석을 통한 도서관 정보시스템의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9(1): 139-168.(Park, Mi-Sung. 2008. "A study on the practical application plans of a library information system through web 2.0 site analysi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9(1): 139-168.) 

  8. 박희언. 2008. 도서관 블로그 서비스의 이용자 만족도 연구.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대학원.(Park, Hee-Eon. 2008. A study on the user satisfaction of the library blog service. Master's thesis. Dept. of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Graduate School of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9. 성균관대학교. 2006-2013. 6시그마 프로젝트 과제 [online]. [cited 2013.10.1]. .(Sung Kyun Kwan University. 2006-2013. 6 sigma project [online]. [cited 2013.10.1]. .) 

  10. 성윤아. 2012. 21세기 미국 대학도서관 동향. 대학도서관 이슈 진단과 발전을 위한 해법.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RM 2012-21.(Sung, Yun A. 2012. 21st century U.S. university library trend: evaluation on issues of university libraries and measures for further development. Seoul: Korea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RM 2012-21.) 

  11. 오삼균, 원선민. 2007. 이용자 참여형 시맨틱 디지털도서관 아키텍처 설계.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8(2): 229-251.(Oh, Sam-Gyun and Sun-Min Won. 2007. "Designing an architecture for social semantic digital libraries (SSDL)."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8(2): 229-251.) 

  12. 오승혜. 2005. 대학도서관의 블로그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Oh, Seung Hye. 2005. A study of using blogs in academic libraries. Master's thesis. Dept. of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13. 이소연. 1987. 대학도서관 인력 활용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도서관학과.(Lee, So-Yeon. 1987. A Study on personnel utilization in academic libraries with a special reference to task analysis of public service department. Master's thesis. Dept. of Library Science,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14. 이응봉. 2007. 학술도서관 디지털정보서비스의 향후 전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1(2): 181-202.(Lee, Eung-Bong. 2007. "Future directions on digital information services of academic libra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1(2): 181-202.) 

  15. 이지연, 민지연, 주수형. 2007. 라이브러리 2.0과 도서관 서비스 발전 방향.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16. 이현실. 2007. 대학도서관 2.0에서 사서의 업무 방향.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8(1): 147-168.(Lee, Hyun-Sil. 2007. "A study on trends of the librarian's task in academic library 2.0."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8(1): 147-168.) 

  17. 이현실, 배창섭, 이은주, 한성국. 2009. 지식 서비스 지향 도서관 시스템의 논리 모델. 정보관리학회지, 26(3): 45-67.(Lee, Hyun-Sil, Chang-Sub Bae, Eun-Joo Lee, and Sung-Kook Han. 2009. "A logical model of library system towards knowledge servi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6(3): 45-67.) 

  18. 조명대. 2010. 도서관에서의 Linked data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4(1): 181-198.(Cho, Myungdae. 2010. "A study on applications for linked data in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4(1): 181-198.) 

  19. 조재인. 2007. 롱테일 현상과 도서관 서비스에 대한 고찰.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3): 73-90.(Cho, Jane. 2007. "A critical overview of long tail and library service."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8(3): 73-90.) 

  20. 조호일, 배현숙, 이창수. 1987. 전문대학 도서관과 현장실무중심교육 강화 방안. 계명연구논총, 5: 117-156.(Cho, Ho Il, Hyon Suk Pae, and Chang Soo Lee. 1987. "The reinforce methods for the practiceoriented education of library science department in junior college." Keimyung Research Journal, 5: 117-156.) 

  21. 최현정. 2008. Is your Library2.0? How about 3.0? 한국사립대학교 제28차 관리자 세미나 자료집.(Choi, Hyun Jung. 2008. October. Is your Library 2.0? How about 3.0?. In Kwon, Young Tak (Chair), 28th Korean Association of Private University Libraries Administrators Seminar. Seminar conducted by Korean Association of Private University Libraries, Jeju.) 

  22. 한성국, 이현실. 2009. 지식: 미래 도서관의 역할과 기능: Library X.0을 중심으로. 디지틀 도서관, 56: 28-44.(Han, Sung Kuk and Hyun-Sil Lee. 2009. "Knowledge: The roles and functions of future libraries: focusing in library X.0." Digital Library, 56: 28-44.) 

  23. Aharony, N. 2009. "Web 2.0 use by librarians."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31(1): 29-37. 

  24. Alotaibi, S. 2010. Semantic Web Technologies for Digital Libraries: From Libraries to Social Semantic Digital Libraries (SSDL), Over Semantic Digital Libraries (SDL). In The 4th Saudi International Conference, Friday 30 and Saturday 31 July 2010, The University of Manchester, UK. 

  25. Association of College & Research Libraries (ACRL). 1996-2014. ACRL 2008-2009 CUPA-HR position description task force [online]. [cited 2013.10.12]. . 

  26. Association of Research Libraries (ARL). 1987. Job Analysis in ARL libraries. Washington, D.C.: Association of Research Libraries. 

  27. Association of Research Libraries (ARL). 2013. ARL Annual Salary Survey 2012-2013. Washington D.C.: Association of Research Libraries. 

  28. Beile, Penny M. and Adams, Megan M. 2000. "Other Duties as Assigned: Emerging Trends in the Academic Library Job Market." College & Research Libraries, 61(4): 336-347. 

  29. Clyde, Laurel A. 2002. "An Instruction Role for Librarians: an Overview and Content Analysis of Job Advertisements." Australian Academic & research Libraries, 33(3): 150-167. 

  30. Croneis, Karen S. and P. Henderson. 2002. "Electronic and Digital Librarian Position: A conte Analysis of Announcements form 1990 through 2000." 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28(4): 232-237. 

  31. Evans, Woody. 2009. Building Library 3.0: Issues in Creating a Culture of Participation. Oxford: Chandos Publishing. 

  32. Guha, N. 2006. Semantic digital library services. KnowledgeWeb PhD Symposium. Budva, Montenegro. 

  33. Holmberg, K., I. Huvila, M. Kronqvist-Berg, and G. Widen-Wulff. 2009. "What is Library 2.0?." Journal of Documentation, 65(4): 668-681. 

  34. Kim, Sin-Young and Jee-Yeon Lee. 2011.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Korean Academic Libraries' Duty Model Based on the Job Analysis." Aslib Proceedings, 63(1): 76-100. 

  35. Kim, Y. and J. Abbas. 2010. "Adoption of Library 2.0 functionalities by academic libraries and users: A knowledge management perspective." 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36(3): 211-218. 

  36. Kruk, S. R., S. Decker, and L. Zieborak. 2005. JeromeDL - adding semantic web technologies to digital libraries. 1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atabase and Expert Systems Applications, DExa 2005, Copenhagen. 3588, 716-725. 

  37. Kruk, S. R., B. Haslhofer, P. Piotr, A. Westerski, and T. Woroniecki. 2006. The role of ontologies in semantic digital libraries. In European Networked Knowledge Organization Systems (NKOS) Workshop. September. 

  38. Kruk, S. R., B. Haslhofer, P. Piotr, A. Westerski, and T. Woroniecki. 2007. The role of ontologies in semantic digital libraries. Nkos Workshop, 1: 30. 

  39. Kwanya, T., C. Stilwell, and P. G. Underwood. 2013. "Intelligent libraries and apomediators: Distinguishing between Library3.0 and Library2.0." Journal of Librarianship & Information Science, 45(3): 187-197. 

  40. Maness, J. M. 2006. "Library 2.0: The next generation of web-based library services." LOGOS: The Journal of the World Book Community, 17(3): 139-145. 

  41. Shank, John D. 2006. "The Blended librarians: A job announcement Analysis of the Newly Emerging Position of Instructional design Librarian." College & Research Libraries, 67(6): 515-524. 

  42. Simmons-Welburn, Janice. 2000. Changing roles of library professionals. Washington, D.C.: Association of Reserach libraries, Office of Leadership and Management Services. 

  43. Tripathi, M. and S. Kumar. 2010. "Use of web 2.0 tools in academic libraries: A reconnaissance of the international landscape." The International Information & Library Review, 42(3): 195-207. 

  44. Xu, C., F. Ouyang, and H. Chu. 2009. "The academic library meets web 2.0: Applications and implications." 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35(4): 324-331. 

  45. Zheng, Q. and S. Wang. 2009. "Programming Library 2.0 that users need." The Electronic Library, 27(2): 292-29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