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중국의 독서운동은 1993년부터 청소년 교육의 일환으로 '청소년독서교육활동'으로 시작되고, 2006년부터 정부 차원의 '전민독서활동'으로 전개하고 있다. 이 연구는 독서운동 해외사례 조사의 하나로 중국의 독서운동에 대한 조사 및 분석을 목적으로 문헌연구와 인터넷 조사방법 및 메타스터디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독서 현황과 관련하여 중국인의 독서 이유와 독서하지 않는 이유 그리고 독서율과 독서량을 살피고, 독서운동 현황으로 '전민독서활동'의 배경과 운영방식 및 주요 활동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중국 독서운동의 특징과 문제점을 살피고, 우리나라의 독서운동을 위하여 1) 국가차원의 독서운동 전개, 2) 공통 주제를 통한 집중적 독서운동, 3) 자기교육과 인성개발을 위한 청소년 독서교육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ina's reading campaign has started as part of youth education since 1993 and also has been conducted as government-level 'national reading activities' since 2006.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and analyzed China's reading campaign as part of overseas case study of reading campaign, bas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청소년애국주의독서교육활동’으로 시작되어 ‘전민독서활동’으로 운영하고 있는 중국의 독서 운동에 대한 현황 조사를 바탕으로 그 특징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제언을 하고자 한다.
  • 1) 중국의 독서 현황 조사는 1999년부터 2011년까지를 연구의 범위로 진행하며, 독서하는 이유와 독서하지 않는 이유를 조사 분석하고자 한다. 다만 초기의 1999년, 2001년, 2003년과 최근의 2008년과 2011년(2013년 발표)의 공개 데이터를 대상으로 독서 현황을 조사하여 종합적인 분석에는 제한이 있겠다.
  • 국내와 국외 및 중국으로 구분하여 독서운동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국외의 독서운동과 관련하여 Panozzo(2002)는 영국의 혁신적인 독서운동 ‘북 스타트’를 소개하며 호주의 ‘Moreland Reading Project’에 대하여 고찰하고 있다.
  • 따라서 이 연구는 중국의 독서운동에 대한 연구를 목적으로 독서 현황과 ‘청소년독서교육활동’에 이어 ‘전민독서활동’으로 전개하고 있는 독서운동 현황에 대한 조사와 분석을 통해 해외사례의 하나로서 중국의 독서운동에 대한 이해 증진에 일조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해외 독서운동 사례조사의 하나로 중국의 독서와 독서운동의 현황에 대한 조사 및 분석을 목적으로 문헌연구와 인터넷 조사방법 및 메타스터디 방법으로 진행하고자 한다.
  • 중국의 독서 현황으로 중국인의 독서 이유와과 독서율 및 독서량을 살피고, 독서운동 현황으로 배경과 운영방식 및 주요 활동에 대하여 조사 분석하고자 한다.
  • 중국의 독서운동 연구에 대한 배경으로 국내 외와 중국에서 이루어진 독서운동 관련 선행연구와 영국과 미국 및 일본의 독서운동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중국의 연평균 독서율과 독서량에 대하여 성인과 미성년자로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중국 성인의 2003년부터 2013년까지의 연평균 독서율과 독서량을 정리하면 <표 3>과 같다.
  • 중국의 전민독서활동은 다양한 활동으로 운영되는데, 주요 독서활동과 지방의 독서활동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8년에 개최된 IFLA의 WLIC의 의제는? 세계적인 인터넷의 아버지로 불리는 니콜라스 카(Nicholas Carr)는 저술서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2011)』과 『유리 감옥: 생각을 통제 하는 거대한 힘(2014)』에서 생각과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2008년에 개최된 IFLA의 WLIC는 국가적 차원의 독서운동이 도서관과 독서를 위한 강한 수단이 될 수 있음을 하나의 의제로 진행하였다. 디지털시대의 이러한 사회적 현상의 의미는 독서는 단지 문자를 읽는 것 이상의 생각하는 힘을 길러 주는 것이며, 독서는 더 이상의 개인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일 것이다.
중국 독서운동 현황조사를 위한 연구 대상은? 둘째, 중국의 독서운동 현황 조사는 1993년부터 2015년 현재까지를 연구의 범위로 진행하며, ‘청소년애국주의독서교육활동(靑少年愛國主 義讀書教育活动, 일명 청소년독서교육활동)’과 ‘전민독서교육활동(全民阅读教育活动 또는 全 民阅读活动, 일명 전민독서활동)’을 연구 대상으로 한다. 구체적인 현황 조사는 전민독서활동조직협조부(全民阅读活动组织协调办公室)에서 공개한 2008년과 2009년의 보고서 외에 관련 문헌과 웹상의 자료를 참고하여 진행하며, 독서운동의 배경과 운영방식 및 주요 활동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우리나라의 독서운동 사업은 어떤 것이 있었는가? 영국의 ‘북스타트’와 미국의 ‘한 책 한 도시’ 등과 같은 독서운동과 영국(1998년과 2008년), 일본(2010년), 호주(2012년), 중국(2014년) 등에서 실시한 독서의 해 지정 등이 대표적인 독서문화진흥사업의 일환이라 할 수 있다. 한편, 우리나라의 경우 1960-70년대에 정부의 지도 아래 범국민적으로 ‘책 읽기 운동’ 을 전개하였으며, 2008년 ‘책 읽기, 정부가 나선다’라는 제목으로 문화체육관광부의 독서문화진흥운동과 2012년 독서의 해 지정 등의 사업을 추진하였다. 중국의 경우 교육사업의 하나로 1993년부터 전국부녀자연합회 주최로 ‘청소년독서교육’을 추진하였으며, 2006년부터 정부 주도로 통합적 독서운동인 ‘전민독서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김영석. 2004. 영국 북스타트 운동의 의의와 그 추진 현황: 셰필드 북스타트를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8(2): 291-313.(Kim, Young-seok. 2004. "Bookstart in the UK: its Operation and Significance - a Case Study of Bookstart in Sheffiel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8(2): 291-313.) 

  2. 김영석. 2005. 영국 공공도서관의 독서진흥 활동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9(2): 347-364.(Kim, Young-seok. 2005. "A Study on the Activities of the Public Libraries in Promoting Reading in the U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9(2): 347-364.) 

  3. 서창호. 2008. 1993년 이후 한국 독서운동의 전개양상 분석. 박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Seo, Chang-ho. 2008. Analysis of Development of Korea's Reading Campaign since 1993. Kyemyung Graduate School, Dissertation for Doctor's Degree in Pedagogy.) 

  4. 윤정옥. 2009. 미국의 지역사회 대중독서운동에 관한 연구: The Big Read를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2): 311-333.(Yoon, Jeong-ok. 2009. "A Study on the Community Reading Campaigns: 'The Big Read' in the U.S.A." Journal of Korean Library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0(2): 311-333.) 

  5. 조찬식. 2013. 대중독서운동에 관한 연구: 서울시 성북구의 '원 북, 성북' 독서운동을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7(2): 201-221.(Cho, Chan-shik. 2013. "Research on Mass Reading Campaign: With Focus on Reading Campaign of One Book, Seong Book of Seongbook-Gu, City of Seou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7(2): 201-221.) 

  6. 채예송. 2014. 1960-1970년대의 독서 운동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Chae, Ye-song. 2014. Research on Reading Campaign in 1960-1970s. M.A. thesis. Kyungbuk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n Language Education Major.) 

  7. 2008年全民閱讀活動情況調査報告. [cited 2015.1.22]. .(A Report about National Reading Activities of 2008. [cited 2015.1.22]. .) 

  8. 徐道穩, 劉志山. 2003. 全國靑少年愛國主義讀書敎育活動調査報告. 中國德育, 10: 66-68.(Xu, Dao-Wen and Zhi-Shan Liu. 2003. "An Report of Investigation on National Youth Patriotic Reading Education Activities." China Morals, 10: 66-68.) 

  9. 孫勤. 2014. 兒童閱讀推?是公共圖書館的責任. 圖書館硏究與工作, 1: 41-42. .(Son, Qin. 2014. "Promotion of Reading for Children is the Responsibility of Public Libraries." Library Research and Affair, 1: 41-42. .) 

  10. 愛國主義敎育的成功實踐: 全國靑少年愛國主義讀書敎育活動綜. 中國靑年硏究, 10. [cited 2015.1.10]. .(Successful Practice of Patriotic Eduction: National Youth Patriotism Reading Education Activities. China Youth Study, 10. [cited 2015.1.10]. .) 

  11. 王素芳, 孫云?, 王波. 2013. 圖書館兒童閱讀推?活動評?指標?系枸建硏究. 中國圖書館學報, 39(6): 41-52.(Wang, Su-Fang, Yun-Qian Son and Po Wang. 2013. "Research on System of Performance Evaluation of Libraries' Activities to Promote Reading for Children." China Library Journal, 39(6): 41-52.) 

  12. 章亦?. 2008. 兒童閱讀推?運動中圖書館的角色. 農業圖書情報學刊, 20(9): 207-209.(Zhang, Yi-Qian. 2008. "Role of Library in Children Reading Promotion Campaign." Agriculture Library Information, 20(9): 207-209.) 

  13. 張蓉, 王玲. 2014. 兒童經典閱讀推?活動探微: 以重慶市少兒圖書館爲例. 圖書館學刊. [cited 2015.1.10]. .(Zhang, Rong and Ling Wang. 2014. "Research on Activities to Promote Children's Scripture Reading, Chongqing City, Based on Examples of Children's Library." Library Science. [cited 2015. 1.10]. .) 

  14. 全國國民閱讀調査報告 2011. .(Investigative Report on National Reading, 2011. .) 

  15. 中國新聞出版硏究院. 2013. 第十次全國國民閱讀調査. .(China News Pulication Research Institute. 2013. The 10th National People's Reading Survey. .) 

  16. 中華人民共和國新聞出版總署. .(State Administration of Press, Publication, Radio, Film and Television of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 

  17. 總署發布2009年全民閱讀活動情況調硏報告. [cited 2015.1.22]. .(Investigative Report on the Status of 2009 National Reading Campaign Activities Released by Headquarter [cited 2015.1.22]. .) 

  18. 聚焦全國國民閱讀調査. .(National Reading Investigation Hotline. .) 

  19. Koren, Marian and Gerald Leitner. 2008. "The Potential of National Reading Campaigns Experiences from Austria and the Netherlands in International Perspective." IFLA Conference Proceedings. 

  20. NCLB; P.L. 107-110. . 

  21. Panozzo, Genimaree. 2002. Read All About It: the Moreland Reading Project and the UK National Reading Campaigns. APLIS, 15(2): 52-60. 

  22. Pyper, Jane1. 2010. "Five Principles Towards a National Reading Strategy." The Canadian Journal of Library & Information Practice & Research, 5(1): 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