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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도로터널 내/외부의 영상휘도 측정기 연구개발
Research and development on image luminance meter of road tunnel internal and external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7 no.1, 2015년, pp.1 - 9  

장순철 (광전자정밀(주) 부설연구소) ,  박성림 (광전자정밀(주)) ,  고석용 (광전자정밀(주) 부설연구소) ,  이미애 ((주)아이라이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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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터널 조명 시스템을 적절하게 운영하기 위하여, 터널 내부/외부의 휘도를 측정하는 영상휘도계의 개발 내용을 소개한다. 터널을 측정하는 국제규격 CIE88의 L20법 및 광막법이 구현 가능하도록 개발하였으나 현재 주로 적용되는 L20법을 위주로 실험하였다. 독립적 운영을 위하여 컴퓨터가 내장되었으며 외부와는 이더넷 통신으로 연결된다. 내부에 자동 온도조절 기능과 앞면유리의 열선과 와이퍼 시스템이 구축되었다. 정확한 휘도 측정을 위하여 노출시간과 휘도량에 따른 비선형 특성을 보정하는 수식이 적용되었다. 개발된 휘도계의 공인기관 교정결과는 1%미만의 오차를 보여주었다. 개발된 휘도계를 이용하여 실제 터널에서 실험을 하였고, 실험결과 기준 휘도계측기들과 유사한 특성을 보였으며, 매우 안정적으로 작동함을 볼 수 있었다. 다만, 부분적 고휘도로 인한 센서 포화에 의한 측정오차를 해결하는 과제는 남아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troduces the development of imaging luminance meter which measures the luminances of external/internal road tunnel. The developed imaging luminance meter complies with both L20 method and Veiling luminance method of the international standards, CIE88. In this paper the L20 method is ma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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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개발을 통해 운전자 시각 암순응에 필요한 도로터널 내부/외부의 영상(면) 휘도에 대하여 Guide for the lighting of road tunnels and underpasses (Commission Internationale de l’Eclairage, 2004) (이하 CIE 터널조명기준)내 영상 휘도 측정법인 L20법에 대하여 측정이 가능하도록 영상 휘도계를 국내기술로 휘도측정에 필요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이를 해외의 유사 제품들보다 저가 보급형으로 터널조명제어에 활용하여 운전자의 안정과 불필요한 에너지 절감에 필요한 기초 장치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 본 연구개발에서는 운전자의 쾌적하고 안전한 주행환경을 마련하고, 에너지 소비가 가장 많은 터널조명의 에너지 절감을 향상 시키고자 조도기반의 터널조명 운영시스템을 휘도기반의 터널조명 운영시스템으로 개선하고자 하여 터널용 영상 휘도계를 개발하였고, 이를 교정 절차를 거쳐서 터널의 영상휘도를 측정하여 비교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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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터널조명설계기준은 무엇을 기반으로 되어있는가? 현재 Recommendation for Lighting of Traffic Tunnels (Korea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2010) 내 터널조명설계기준(이하 KS 터널조명기준)이 휘도기반으로 되어 있지만 실제 현장에서의 조명운영방식은 조도기반으로 운영되고 있어 운저자의 운전환경에 적합하지 않고, 실제 현장의 터널 외부환경과 상이한 조도기반의 조명운영으로 인해 터널 내부 조명과 운전자의 안전이 보장받지 못하는 상황이다. 또한, 조도기반의 운영방식은 국내에서만 적용하고 있는 운영방식으로 에너지 절감 면에서 비효율적임에도 불구하고 개선되지 않고 계속 적용하고 있는 점은 실제 현장에 적용이 가능한 휘도 기반의 조명운영 시스템이 없기 때문이다.
실제 현장에서의 조명운영방식은 무엇을 기반으로 운영되는가? 현재 Recommendation for Lighting of Traffic Tunnels (Korea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2010) 내 터널조명설계기준(이하 KS 터널조명기준)이 휘도기반으로 되어 있지만 실제 현장에서의 조명운영방식은 조도기반으로 운영되고 있어 운저자의 운전환경에 적합하지 않고, 실제 현장의 터널 외부환경과 상이한 조도기반의 조명운영으로 인해 터널 내부 조명과 운전자의 안전이 보장받지 못하는 상황이다. 또한, 조도기반의 운영방식은 국내에서만 적용하고 있는 운영방식으로 에너지 절감 면에서 비효율적임에도 불구하고 개선되지 않고 계속 적용하고 있는 점은 실제 현장에 적용이 가능한 휘도 기반의 조명운영 시스템이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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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

  1. Commission Internationale de l'Eclairage (2004), "Guide for the lighting of road tunnels and underpasses." CIE 88:2004 2nd edition, pp. 26-28 

  2. Korea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2010), "Recommendation for Lighting of Traffic Tunnels.", KS C 3703:2010, pp. 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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