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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NOVEC 가스 소화 설비는 소화 약제 보관용기에 보관되어 있는 NOVEC 가스를 보호구역에 정해진 시간 안에 방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적절한 배관장치의 배치와 크기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한 사항이다. 본 연구에서는 배관망해석 기법을 활용하여 NOVEC 가스 소화 설비의 설계방법론을 개발하였다. 설계방법론에 기초하여 각종 설계계수들을 결정 하였다. 개발된 방법론에 의해 소화 약제 방출시간에 대하여 계산한 결과 총 6.498초로 계산되어 제한시간인 10초 이내로 만족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그 때의 압력손실은 21.09bar 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ost important thing for NOVEC gas fire extinguishing equipment is to release NOVEC gas, which contained in the extinguishing container, to the safety section by the time appointed. For this matter, it is significant to decide arrangement and size of the proper piping equipment. This study has 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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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향후 선박 및 해양플랜트에서 소화 설비로서 많은 이용이 예상되는 NOVEC 가스 소활 설비의 설계방법 표준화를 위한 기초연구로서, NOVEC 가스 소화 설비 배관장치 설계방법론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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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과 해양플랜트가 각종 사고에 대비한 다양한 설비를 갖추고 있는 이유는? 선박과 해양플랜트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해양에 고립되어 독립적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기기의 고장, 화재사고 등과 같은 사고가 발생하였을 경우에 육상으로부터 신속한 지원을 받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각종 사고에 대비한 다양한 설비를 갖추고 있다. 특히, 화재사고는 선박 및 해양플랜트에 가장 치명적인 사고 중의 하나로서, 다양한 형태의 소화 설비를 갖추고 있다.
선박에 설치되는 고정식 소화설비 중 가스계 소화설비의 특징은? 고정식 소화 설비는 일반적으로 가스계 소화 약제를 사용하는 가스계 소화 설비와 물을 소화 약제를 사용하는 수계 소화 설비로 나뉜다. 가스계 소화 설비로는 Halon을 소화 약제로 사용하는 Halon 소화 설비와 CO2를 소화 약제로 사용하는 CO2 소화 설비가 가장 널리 사용되어 왔다. 하지만, Halon이 오존층 파과물질이라는 것이 알려지면서 몬트리올 의정서에 의해 사용이 금지되었으며, CO2 소화 설비는 지구온난화 문제가 대두되면서 사용을 자제하려는 추세이다[1].
NOVEC 가스 소화 설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NOVEC 가스 소화 설비는 소화 약제 보관용기에 보관되어 있는 NOVEC 가스를 보호구역에 정해진 시간 안에 방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적절한 배관장치의 배치와 크기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한 사항이다. 본 연구에서는 배관망해석 기법을 활용하여 NOVEC 가스 소화 설비의 설계방법론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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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M. E. Kim, "Trends of onboard fire extinguishing system," Proceedings of the KOSME Fall Conference, pp. 127-128, 2005 (in Korean). 

  2. NFPA, "NFPA 12-Standard on Carbon Dioxide Extinguishing Systems," National Fire Protection Association, 2011. 

  3. MINIMAX, "MX 1230 Fire Extinguishing System," pp. 6-13, 2014. 

  4. J. H. Choi and J. I. Yun, "A numerical study on pressure drop for Novec gas fire fighting system," Proceedings of the KOSME Fall Conference, pp. 233, 2014 (in Korean). 

  5. IMO, "MO RESOLUTION A.829(19), Guidelines for the Evaluation of the Adequacy of Type C Tank Vent Systems,"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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