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습식 스크러버의 분무유량, 형상비 및 충진율 변화가 스모크 저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pray Flow Rate, Aspect Ratio, and Filling Rate of Wet Scrubber on Smoke Reduction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9 no.3, 2015년, pp.217 - 222  

손권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Marine and Ocean University) ,  이주열 (Anytech, Co.) ,  박권하 (Division of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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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혁명과 함께 급격히 증가한 화석연료의 사용은 기존에 없었던 다양한 대기오염의 원인이 되었다. 특히 NOx와 SOx의 경우 산성비, 광화학 스모그의 원인이 되어 지속적인 규제와 그에 따르는 저감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 습식 스크러버 시스템이다. 본 연구에서는 3298cc 상용 디젤기관에 습식 스크러버 시스템을 적용하여 스크러버 형상비, 내부 충진율, 세정수 분무유량, 엔진 부하 조건을 달리하며 스크러버 전후의 스모크 저감률을 측정하였고, 이를 이용하여 스크러버의 최적 형상 및 충진율을 확인하였다. 실험결과 충진재 투입에 의한 큰 스모크 저감률 향상을 확인하였고, 형상비 및 세정수 분무유량 또한 스모크 저감률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임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has been increased amount of atmospheric pollutants including NOx and SOx which cause acid rain and photochemical smog as a result of increased use of fossil fuels. In order to reduce the amount of pollutants produced by fossil fuel, wet scrubber system is introduced in this experiment. Wet s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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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형상비로 제작된 스크러버를 3,298cc 상용 디젤엔진의 배기라인에 설치하여 엔진 부하, 스크러버 내부 충진율, 세정수 분무유량을 변화시키며 스크러버 전후에서 스모크를 측정하였고, 스모크가 스크러버를 통과함에 따르는 스모크 저감률을 바탕으로 최적의 스크러버 형상비 및 최적 형상비에서의 충진율, 분무유량을 확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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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적의 스크러버 기액 접촉면적 평가를 위해 다양한 형상비, 분무유량, 충진율, 부하 조건에서의 스모크 저감률을 측정한 결과는 어떠한가? 1) 스크러버 입구에서의 적절한 배기가스 온도조건을 위해열교환기를 설치하였고, 25~45℃의 입구온도 조건을 확보하였다. 2) 실험장치 구성에 따른 배기압력 상승을 확인하였고, 각각의 부하조건에서 최대압력 상승률의 평균은 15%였다. 3) 모든 형상비의 스크러버에서 충진재 투입 직후 큰 스모크 저감률 향상 경향을 보였으며, 동시에 세정수 분무유량의 증가에 비례하였다. 특히 형상비 4 조건에서 두드러졌다. 4) 가장 큰 스모크 저감률을 보인 형상비 4의 경우는, 충진율 50, 75% 조건에서 형상비 2 조건 대비 각각 22.8, 29.6%향상되었다. 5) 종합적으로 판단할 때 형상비 4이고 충진율 75%, 분무유량 9.68min 조건이 3000cc급 디젤엔진에 최적이라고 판단된다.
후처리에 의한 배기배출물 저감에 대한 연구 중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또한 유해성 화학물질을 사용하는 반도체 공정의 경우 불산과 같은 유해 화학물질들이 지속적으로 생성-배출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후처리에 의한 배기배출물 저감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가장 대표적인 방법으로서 습식 스크러버가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되고 있다. [6][7]에서는 연도가스에서 첨가제를 이용하여 NOx, SOx를 동시 저감하고자 하였고, 이와 같은 시스템을 SCR 전단에 설치하여 SOx 저감율을 높이고자 하였다.
유해성 화학물질을 사용하는 반도체 공정에서는 어떤 물질이 생성 및 배출되고 있는가? 하지만 급격한 산업발전에 의한 에너지 부족현상에 의해 석탄, 벙커유와 같은 다량의 분진 및 유해 배기배출물을 발생시키는 저질연료의 사용은 점차 증가할 전망이다[4][5]. 또한 유해성 화학물질을 사용하는 반도체 공정의 경우 불산과 같은 유해 화학물질들이 지속적으로 생성-배출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후처리에 의한 배기배출물 저감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가장 대표적인 방법으로서 습식 스크러버가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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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S. S. Kim, J. H. Choi, H. D. Lee, J. K. Kim, and S. C. Hong, "A study on fuel NOx emission characteristics in coal combus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Engineering Chemistry, vol. 20, no. 6, pp. 675-680, 2009. 

  2. J. N. Armor, "Catalytic reduction of nitrogen oxides with methane in the presence of excess oxygen : A review," Catalysis Today, vol. 26, pp. 147-158, 1995. 

  3. K. A. Bethke, M. C. Kung, B. Yang, M. Shah, D. Alt, C. Li, and H. H. Kung, "Metal oxide catalysts for lean NOX reduction," Catalysis Today, vol. 26, pp. 169-183, 1995. 

  4. K. J. Bae, "Outlook of coal-fired power market,"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Market Report, vol. 3, no. 6, 2011. 

  5. J. W. Miller and R. Smith, The Wall Street Journal, http://www.wsj.com/news/articles/SB10001424052702303332904579228160256043626?modtrending_now_3, Accessed January 7, 2014. 

  6. H. K. Lee, H. D. Cho, and S. H. Kim, "Performance test of additives for simultaneous removal of SOx/NOx from flue ga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Chemical Engineers, vol. 32, no. 3, pp. 273-280, 1994. 

  7. W. K. Choi, H. D. Cho, H. K. Lee, K. H. Lee, and D. H. Jang, "Study on the removal of SOx and the partial oxidation of NO in an experimental duct injection process," Proceedings of the 50th Meeting of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Fall Conference, pp. 608-609, 2010 (in Korea). 

  8. B. W. Han, H. J. Kim, Y. J. Kim, and K. S. Han, "Removal characteristics of gaseous contaminants by a wet scrubber with different packing material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vol. 23, no. 6, pp. 744-751, 2007. 

  9. I. C. Kim, K. W. Lee, and Y. H. Lee, "Study of spray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variation of swirl vane geometry for fuel oil scrubber nozzles," Proceedings of the KOSME spring conference, pp. 203, 2012 (in Korea). 

  10. K. Brown, W. Kalata, and R. Schick, "Optimization of SO2 scrubber using CFD modeling," Procedia Engineering, vol. 83, pp. 170-180, 2014. 

  11. Y. J. Cha, J. Y. Lee, T. Y. Ha, and B. H. Park, "Simultaneous removal of SOx and NOx by wet scrubber at small and medium craft," Journal of Korean Oil Chemists' Society, vol. 31, no. 1, pp. 159-166, 2014. 

  12. B. W. Han, H. J. Kim, Y. J. Kim, and K. S. Han, "Characterization of ammonia gas removal performance of wet scrubber in relation with its packing and operation condition," Proceedings of the 45th Meeting of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pp. 345-346, 2007 (in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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