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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요소해석에 의한 고강도 강재를 사용한 각형 콘크리트 충전 강관 기둥의 설계인자 분석
Parametric Study on design Variables of Rectangular Concrete Filled Tubular Columns with High-Strength Steel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19 no.2, 2015년, pp.10 - 21  

최현기 (경남대학교 소방방재공학과) ,  배백일 (한양대학교 산업과학연구소) ,  최윤철 (청운대학교 건축설비소방학과) ,  최창식 (한양대학교 건축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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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성구조의 안전성의 보장을 위해 대부분의 설계기준은 경험적 사실을 기반으로 강재의 설계기준항복강도의 상한선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세장비가 큰 콘크리트충전강관기둥과 같이 탄성 좌굴하중에 영향을 받는 부재의 경우 설계강도를 크게 낮게 평가함에 따라 비경제적 설계가 수행될 경우가 발생한다. 따라서 세장한 기둥의 경제적 설계를 위해 현행 설계기준에서 제시하고 있는 강재의 설계기준항복강도 이상의 항복강도를 보유한 강재가 사용될 경우 설계기준의 안전성에 대한 평가를 수행하였다. 다양한 경우에서의 높은 설계기준항복강도의 적용성 평가를 위하여 유한요소해석을 사용한 변수분석을 계획하였으며, 680MPa 급의 항복강도를 보유한 강재가 적용된 세장한 직사각형 콘크리트 충전 강관기둥의 실험을 수행하여 유한요소해석 모델의 적합성 평가와 고강도 강재의 적용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변수분석에 적용된 변수는 강재의 항복강도, 콘크리트의 설계기준압축강도, 강재의 두께와 세장비로 구성되었다. 각 변수들은 KBC 2009에 의한 강도와 비교되었다. 54개의 모델에 대한 변수분석 결과와 기 수행 연구결과들을 통해 세장한 직사각형 콘크리트 충전 강관기둥은 KBC에서 제안하고 있는 강재항복강도의 제한을 초과할 경우에도 안전하게 설계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safe design of steel-concrete composite structure, usable yield strength of steels are limited in most of design standard. However, this limitation sometimes cause the uneconomical design for some kind of members such as slender columns which was affected by elastic buckling load. For the e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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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강재의 항복강도 상향에 따른 합성기둥 설계기준의 적용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고강도 강재를 사용한 RCFT 기둥의 실험을 수행하였다. 항복강도 상승에 따른 강도 발현비율을 평가하기 위해 항복강도가 다른 두 가지의 강재 SM490과 HSB800을 사용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강재의 설계기준 항복강도 증가에 따른 설계기준항복강도 제한 해제의 적용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해 고강도 강재를 사용하였으며 세장비가 커 전체 좌굴이 발생할 수 있는 각형 RCFT 기둥의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변수분석을 위한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강도 강재를 적용한 직사각형 콘크리트충전 강관 장주 (Rectangular Concrete Filled Tube slender column : RCFT 장주)의 실험을 수행하여 현행설계기준의 적합성평가와 설계기준항복강도의 상향 조정에 대한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또한, 설계기준항복강도의 상향조정이 좌굴하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유한요소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기 수행된 실험 결과들을 활용하여 현행 설계기준에의 고강도 강재 적용의 적합성을 재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콘크리트의 구성법칙은 Concrete Damaged Plasticity Mode을 사용하여 모델링하였다. Concrete Damaged Plasticity Model은 연속체의 소성기반 콘크리트 손상을 묘사하기 위한 모델로서 콘크리트의 주요 파괴 현상은 인장균열과 압축파괴로부터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소성흐름을 비연관 법칙을사용하며 unsymmetric stiffness matrix를 구성할 수 있기 때문에 암석계열 취성 재료를 비교적 잘 표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균열을 직접적으로 표현하지 못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균열의 표현이 중요한 바가 아니기 때문에 본 모델을 선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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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조용 고강도 강재로 사용되는 것은? 현재 구조용 고강도 강재로는 기존에 사용되던 SM490, SS400의 항복강도를 초과하는, 설계기준 항복강도가 440MPa인 SM570TMC와 680MPa인 HSB, HSA800과 같은 강재들이 사용되고 있다. 강재의 가용 설계기준 항복강도의 증가는 높은 축력 및 휨모멘트에 대해 부재 단면의 크기 감소의 효과가 있다.
콘크리트에 대한 모델링의 요소 중 Solid 요소는 무엇을 사용하였는가? Solid 요소는 ABAQUS에서 제공하는 8개의 절점을 가진 선형 요소인 C3D8R요소를 사용하였으며, Shell 요소로는 네 개의 절점을 가지며 복곡률의 표현이 가능한 S4R 요소를 사용하여 국부좌굴에 의해 발생하는 변형을 표현해줄 수 있도록 모델을 구축하였다. 구성법칙으로는 강재의 경우 Isotropic Hardening rule을 따르도록 결정하였으며 단축 응력-변형률관계는 Fig.
강재의 가용 설계기준 항복강도의 증가는 어떤 효과가 있는가? 현재 구조용 고강도 강재로는 기존에 사용되던 SM490, SS400의 항복강도를 초과하는, 설계기준 항복강도가 440MPa인 SM570TMC와 680MPa인 HSB, HSA800과 같은 강재들이 사용되고 있다. 강재의 가용 설계기준 항복강도의 증가는 높은 축력 및 휨모멘트에 대해 부재 단면의 크기 감소의 효과가 있다. 그러나 현재 건축구조기준 (KBC-09)은 SM570TMC강재의 항복강도인 440MPa의 사용까지만 허용하고 있으며 그 이상의 항복강도를 가진 강재에 대해서는 한계 항복강도인 440MPa을 사용하도록 하고 있어 항복강도 680MPa급의 강재를 사용할 경우 고강도 강재를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두꺼운 강재를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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