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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속도 및 각속도 데이터 융합 기반 유한요소모델 개선
Finite Element Model Updating Based on Data Fusion of Acceleration and Angular Velocity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19 no.2, 2015년, pp.60 - 67  

김현준 (울산과학기술대학교 도시환경공학부) ,  조수진 (울산과학기술대학교 도시환경공학부) ,  심성한 (울산과학기술대학교 도시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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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요소모델 개선은 구조물의 설계검증, 손상추적, 내하력 평가 등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기법이다. 일반적인 유한요소모델 개선은 구조물에서 계측된 가속도응답으로부터 구조물의 고유진동수와 모드형상을 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모델을 개선하게 된다. 이와 같은 가속도응답기반 유한요소모델 개선은 구조물의 병진 자유도를 고려하기 때문에 물리적인 체계를 추정하는데 있어서 매우 적합하지만, 회전 자유도 상에서 변화하는 구조물의 경계조건을 판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최근 센서 기술의 개발로 인하여 저렴한 가격, 높은 정확성의 자이로센서들이 개발되고 있으며, 그에 따라 구조물의 회전 자유도에 관한 정보 획득이 용이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가속도와 각속도 응답을 함께 이용하는 데이터 융합 기반 유한요소모델 개선 기법을 제안하였다. 가속도와 각속도를 모두 활용한 데이터융합기법은, 가속도만 사용한 기존의 유한요소 모델 기법보다 구조물의 경계조건 판별에 정확한 정보를 제공한다. 본 논문에서는 단순보 모델을 이용한 수치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제안한 가속도와 각속도 데이터 융합기반의 유한요소모델 개선 기법의 성능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inite element (FE) model updating is a commonly used approach in civil engineering, enabling damage detection, design verification, and load capacity identification. In the FE model updating, acceleration responses are generally employed to determine modal properties of a structure, which are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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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구조물의 물리적 특성과 경계조건을 효과적으로 추정하기 위한 가속도 및 각속도 데이터 융합 기반의 유한요소모델 개선 방법을 제안하였다. 기존의 가속도 기반 유한요소 모델 기법에 사용되는 목적함수에 각속도 모드형상의 잔여함수를 추가함으로써, 데이터 융합을 위한 목적함수를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가속도 기반 유한요소모델 개선 기법을 개선하기 위하여, 병진자유도를 계측하는 가속도계와 회전운동의 계측이 가능한 자이로센서를 같이 이용하는 데이터 융합 기반의 유한요소모델 개선 기법을 제안하였다. 이종 데이터의 융합이 구조물 특징 식별에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음을 Sim et al.
  • (2013)이 이미 보인 적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병진운동이 큰 곳에는 가속도계를 설치하고 회전운동의 영향이 큰 지점부 부근에는 자이로센서를 설치하여 이로부터 구조물의 모드특성을 얻고, 이를 기반으로 구조물의 물리적 변수 (재료특성, 형상특성 등)와 경계조건을 더 정확하게 추정할 수 있는 유한요소모델 개선을 수행한다. 제안기법의 검증을 위하여 구조물의 경계조건을 변화시킬 수 있는 단순보를 수치모델링하고, 이로부터 가속도와 각속도 응답을 얻었다.

가설 설정

  • 1의 모델에서 양단 회전스프링의 강성을 변화시켜가며, 모드 특성 (고유진동수와 모드형상)이 충분하게 변화하는 9가지의 경계조건 케이스를 Table 2와 같이 마련하였다. 양단 스프링은 동일한 회전강성을 갖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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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한요소모델이란 무엇인가? 유한요소모델은 유한한 요소들을 다수 연결함으로서 실제 구조물을 근사하는 모델링기법으로, 건축물, 원전, 교량, 터널 등 대형구조물의 거동을 예측하고 설계를 검증하는 목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Fritzen et al., 1998; Teughels et al.
회전자유도의 계측을 위해서 주로 무엇을 사용하는가? 회전자유도의 계측을 위해서는 기울기센서 (Tilt Sensor)나 자이로센서 (Gyroscope)를 주로 사용한다. 기울기센서는 회전변위를 계측하는 반면, 자이로센서는 각속도를 계측한다.
구조물의 유한요소모델을 개선할 때, 가속도 응답 데이터 이용 시 문제점은? 일반적으로 구조물의 유한요소모델을 개선할 때, 주로 가속도센서를 통해 측정된 가속도 응답 데이터를 이용한다. 그러나 가속도 응답은 구조물의 병진운동을 나타내므로 구조물의 물리적인 특성을 분석하는 관점에서는 적합하지만, 회전 자유도와 크게 관련이 있는 시스템의 경계조건을 판단하기에는 한계점이 있다. 실제 구조물들은 지점부 접합부위의 불확실한 가정과 건설부재간 연결부위의 단순화와 같은 불확실한 요소들을 내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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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Brownjohn, J. M. W., and Xia, P. Q. (2000), Dynamic assessment of a curved cable-stayed bridge by model updating,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126(2), 252-260. 

  2. Brownjohn, J. M. W., Moyo, P., Omenzetter, P., and Lu, Y. (2003), Assessment of highway bridge upgrading by dynamic testing and finite-element model updating, Journal of Bridge Engineering, ASCE, 8(3), 162-172. 

  3. Friswell, M. I., and Mottershead, J. E. (1995), Finite element model updating in structural dynamics, Kluwer Academic Publishers. 

  4. Fritzen, C. P., Jennewein, D., and Kiefer, T. (1998), Damage detection based on model updating methods, Mechanical Systems and Signal Processing, 12(1), 163-186. 

  5. Jaishi, B., and Ren, W. X. (2005), Structural finite element model updating using ambient vibration test results,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131(4), 617-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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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James III, G. H., Carne, T. G., and Lauffer, J. P. (1993), The natural excitation technique (NExT) for modal parameter extraction from operating wind turbines, NASA STI/Recon Technical Report N, 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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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Merce, R. N., Macdonald, J. H. G., and Friswell, M. I. (2007), Finite element model updating of a suspension bridge using ANSYS software, Design and Optimization Symposium. 

  11. Mottershead, J. E., and Friswell, M. I. (1993), Model updating in structural dynamics: a survey, Journal of Sound Vibration, 167(2), 347-375. 

  12. Nelder, J. A., and Mead, R. (1965), A simplex method for function minimization, The Computer Journal, 7(4), 308-313. 

  13. Park, J. W., Sim, S. H., and Jung, H. J. (2013), Wireless displacement sensing system for bridges using multi-sensor fusion, Smart Materials and Structures, 23(4). 

  14. Sim, S. H., Spencer Jr, B. F., and Nagayama, T. (2011), Multimetric sensing for structural damage detection, Journal of Engineering Mechanics, ASCE, 137(1), 22-30. 

  15. Sung, S. H., Park, J. W., Nagayama, T., and Jung, H. J. (2014), A multi-scale sensing and diagnosis system combining accelerometers and gyroscopes for bridge health monitoring, Smart Materials and Structures, 23(1). 

  16. Teughels, A., Maeck, J., and De Roeck, G. (2002), Damage assessment by FE model updating using damage functions, Computers and Structures, 80(25), 1869-18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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