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50km/h급 강체전차선로 시스템 개발을 위한 R-BAR 특성 고찰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Overhead Rigid Conductor System for Developing the High-speed System up to 250km/h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4 no.3, 2015년, pp.492 - 497  

배상준 (LS Cable&System Ltd., R&D Center) ,  장광동 (LS Cable&System Ltd., R&D Center) ,  이기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박윤철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overhead rigid conductor system is mainly applied to the subway and recently studies on the rigid system have been conducted for applications such as tunnels of high-speed line and speed improvement of a conventional lines up to 250km/h. Power feeding performance which is the most important in a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고속용 강체전차선로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의 일환으로, 최근 국산화 개발된 중저속용 강체전차선로의 열차 집전 특성 분석, R-BAR 의 통전 전류에 따른 온도 상승 특성 측정, 전압 강하와 관련 있는 임피던스를 분석하였고, 실제 노선에 포설하여 주행 중 팬터그래프에서의 접촉력, 집전 전압 및 전류의 변동 특성을 분석하였다. 추가로 해외 제조사들이 개발한 R-BAR의 형상과 재질에 따른 기계적, 전기적 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강체전차선로의 장점은 무엇인가? 강체전차선로는 터널 단면적을 줄일 수 있어서 터널공사비를 절감할 수 있고, 구조가 간단하여 유지보수에 장점이 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강체전차선로는 도시철도 지하구간 및 간선철도터널 구간에 주로 적용되어 왔으나, 카테너리 전차선로에 비해 속도향상에는 한계가 있었다.
일반적인 알루미늄 도체의 특징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알루미늄 도체는 100℃에서 연화가 시작되며, Aluminum Electrical Conductors Handbook 에 따르면 100℃에서 500시간이 지나면 강도가 5% 저하된다고 알려져 있다. IEC62271-1 에서는 볼트 조립되는 알루미늄 합금의 온도를 최대 90℃, 온도 상승은 주변 온도가 40℃를 넘지 않는 조건에서 최대 50K 로 제한하고 있다.
250km/h급 고속용 강체전차선 R-BAR에 대한 국내 고유 형상을 설계시 고려해야하는 점은 무엇인가? 강체전차선로 시스템을 구성하는 R-BAR 형상에 대한 특성을 비교하여 보았을 때, R-BAR 형상에 따라 전차선을 고정하는 그립력에는 변화가 없으며, 다른 시스템과의 조립성 및 R-BAR 상호 연결 시 발생할 수 있는 오차 감소가 강체전차선 R-BAR 형상을 설계할 때 더 중요한 요소로 판단된다. 그러므로, 250km/h급 고속용 강체전차선 R-BAR에 대한 국내 고유 형상을 설계할 때는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여 설계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C. Vera, J. Paulin, B. Suarez, P. Rodriguez (2005) Improved design of an overhead rail current conductor for application in underground lines, 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intenance & Renewal f Permanent Way; Power & Signaling; Structures & Earthworks, London, U.K., pp. 29-30. 

  2. Mak, Man Kit (2012) Adoption of Overhead Rigid Conductor Rail System in MTR Extensions, Journal of International Council on Electrical Engineering, 2(4), pp. 463-466. 

  3. J. Paulin, J.D.Sanz, A.Garcia, C.Vera, Development of New High-Performance Overhead Conductor Rail Using Simulation Models, and their Validation through Field Testing. 

  4. C.Vera, B.Suarez, J.Paulin, P. Rodriguez (2006) Simulation model for the study of overhead rail current collector systems dynamics, focused on the design of new conductor rail, Vehicle System Dynamics, 44, pp. 595-614 

  5. Yim, Geum-Kwang, Chang, Sang-Hoon, Kim, Wang-Gon (2003), Analysis of overhead rigid conductor line for the subway tunnel section 

  6. BS EN50119: 2009, Railway application - Fixed installations - Electric traction overhead contact lines 

  7. Yangsu Kim, Haechul Yoo, Electric Railway Engineering Textbook, pp. 225-229 

  8. Minkyu Kim, Minseok Kim, Daehwan Kim, Jongwoo Lee (2010), A Study on the Impedance Calculation by using Equivalent Model in Catenary System, International Journal of Railway, Vol.3, No.2 pp.46-53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