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외 열교환기의 착상 및 제상조건 하에서 VRF 멀티형 히트펌프의 동적 거동의 해석을 위한 시뮬레이션 기법이 제안되었다. 이를 위해 열전달-물질전달 완벽 상사 가정에 기반한 간단한 착상모델과 제상 모델이 제안되었다. 제안된 착제상 모델은 용량가변 압축기 모델과, 미소면적에 대한 열 및 모멘텀 평형에 근거한 열교환기 모델을 채택한 동적 사이클 해석모델에 적용되었다. 따라서, 제안된 모델은 공간에 대해 비균질 착상을 자연스럽게 예측할 수 있다. 개발된 동적 사이클 해석 모델은 실험결과와 비교하여 능력 및 효율을 10% 이내에서 잘 예측함을 확인하였다. 최종적으로, 개발된 모델은 표준적인 건물의 난방시즌 운전 해석에 적용되었으며, 착상 및 제상으로 인하여 동절기의 계절 성능계수를 7% 가량 하락 시킴을 보일 수 있었다.
실외 열교환기의 착상 및 제상조건 하에서 VRF 멀티형 히트펌프의 동적 거동의 해석을 위한 시뮬레이션 기법이 제안되었다. 이를 위해 열전달-물질전달 완벽 상사 가정에 기반한 간단한 착상모델과 제상 모델이 제안되었다. 제안된 착제상 모델은 용량가변 압축기 모델과, 미소면적에 대한 열 및 모멘텀 평형에 근거한 열교환기 모델을 채택한 동적 사이클 해석모델에 적용되었다. 따라서, 제안된 모델은 공간에 대해 비균질 착상을 자연스럽게 예측할 수 있다. 개발된 동적 사이클 해석 모델은 실험결과와 비교하여 능력 및 효율을 10% 이내에서 잘 예측함을 확인하였다. 최종적으로, 개발된 모델은 표준적인 건물의 난방시즌 운전 해석에 적용되었으며, 착상 및 제상으로 인하여 동절기의 계절 성능계수를 7% 가량 하락 시킴을 보일 수 있었다.
In this study, a new dynamic VRF-type heat pump simulation model is proposed which incorporates frosting and defrosting models. Toward this end, a simple frosting model based on the perfect analogy, and lumped system based defrost model, are proposed. Then, frosting and defrosting models are incorpo...
In this study, a new dynamic VRF-type heat pump simulation model is proposed which incorporates frosting and defrosting models. Toward this end, a simple frosting model based on the perfect analogy, and lumped system based defrost model, are proposed. Then, frosting and defrosting models are incorporated into a dynamic heat pump model which adopts segment-by-segment local heat exchanger model and map-based variable speed compressor model. Thus, the model can naturally represent locally uneven frosting and defrosting on the heat exchanger surface. Developed simulation model is validated against available experimental data to show good agreement within 10% error for capacity and COP. Finally, developed dynamic heat pump model is applied to annual heating season simulation to show that seasonal COP of heat pump is degraded by 7% due to frosting and defrosting.
In this study, a new dynamic VRF-type heat pump simulation model is proposed which incorporates frosting and defrosting models. Toward this end, a simple frosting model based on the perfect analogy, and lumped system based defrost model, are proposed. Then, frosting and defrosting models are incorporated into a dynamic heat pump model which adopts segment-by-segment local heat exchanger model and map-based variable speed compressor model. Thus, the model can naturally represent locally uneven frosting and defrosting on the heat exchanger surface. Developed simulation model is validated against available experimental data to show good agreement within 10% error for capacity and COP. Finally, developed dynamic heat pump model is applied to annual heating season simulation to show that seasonal COP of heat pump is degraded by 7% due to frosting and defros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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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실외 열교환기의 착상 및 제상조건 하에서 VRF 멀티형 히트펌프의 동적 거동의 해석을 위한 시뮬레이션 기법이 제안되었다. 이를 위해
후)동적히트펌프">동적 히트펌프 모델이 필요한데, 이것이 본 논문의 주제이다. 본 연구의 결과들은 LG 전자의 VRF 히트펌프 시스템 개발 중 착제상 이슈와 관련한 기초 연구에서 얻어진 것들이다.
본 연구의 최종 목적은 착상 및 제상 운전이 VRF 시스템에어컨의 연간 운전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히트펌프를 냉난방 시즌 전체에 대해 해석하여야 하며, 적절한 냉난방 부하를 생성해야 한다.
후)본절에서는">본 절에서는 앞서 개발된 히트펌프 열교환기 모델과 결합할 수 있는 간단하고 혁신적인 착상모델이 제안될 것이다. 실제 착상의 형태는 Fig.
이 절에서는 앞서 개발된 착상모델을 히트펌프 착상 조건에서 난방 운전 시의 열교환기에 직접 적용한 결과를 논할 것이다. 착상에 의한
후)문제 없이">문제없이 수행할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매우 간단한 균질 제상 모델을 제안한다. 제상 중의 서리의 온도, 질량 및 물성은 각각 다음과 같이 균질 시스템으로 모델링된다.
후)전자 팽창변의">전자팽창변의 비선형적 상호작용 등을 실제와 유사하게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착상 및 제상 메커니즘이 포함된 동적 히트펌프 모델이 필요한데, 이것이 본 논문의 주제이다. 본 연구의 결과들은 LG 전자의 VRF 히트펌프 시스템 개발 중 착제상 이슈와 관련한
가설 설정
Fig. 16 에 나타낸 바와 같이 서리에서 물로 변화하는 동안 엔탈피는 급격하나 연속적인 변화를 하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따라서 (13)에서 열용량 Cpfw 은 온도에 대해 연속적 함수로 표현된다.
후)9에서">9 에서
예상하듯 미시적 관점에서는 다양한 형상의 서리와 공기의 경계를 명확히 구분 짓기 어려워 계면의 비습도는 본질적으로 불명확한 값일 수밖에 없다. 대신 본 연구에서는 평판 표면의 포화 비습도와 열전달-물질 전달 간의 완벽 상사(perfect analogy) 가정을 이용하여 (6)의 출구 비습도를 다음과 같이 직접 계산한다.
후)평년기온과">평년 기온과 일사량, 습도 및 풍속을 이용하였다. 또한 20 마력 수준의 부하를 위해 외기 및 일사량에 대해 외단열이 표준적이고, 창호면적이 전체 건물면적의 60% 수준으로 냉난방 부하가 큰 200 평(676m2, 층고 3.5m) 건물을 가정하였다(Fig. 18).
후)20마력급">20 마력급 실외기 + 2000 CMH 의 환기시스템을 적용한다. 실내기는 2.5 마력급 카세트 실내기 8 대의 실내기를 적용하였으며, 주배관 길이 30m 를 가정하였다.
후)착상 모델이">착상모델이 제안될 것이다. 실제 착상의 형태는 Fig. 9 에서와 같이 얼음 결정, 기둥 및 천공 영역이 복잡하게 얽혀 있는 형상이나 여기서는 계면에서의 열 및 물질 전달에 의해 밀도와 두께가 시계열적으로 변하는 연속적 매질이라고 가정한다. 따라서, 주된 관심은 서리와 밀도와 두께를 최대한 근사적으로 예측하는 것이다.
여기서 wp,sat은 평판 표면의 포화 비습도이며, Le 은 Lewis 수로 1.0 으로 가정하였다. hc 및 kf는 서리의
제안 방법
이 기법은 최대 냉난방일의 최대 부하를 계산하는 기법으로 Homod 등(12)에 의해 실시간 부하를 생성하는 데도 유용함이 증명되었다. (14)와 (15)에 필요한 외기온도와 습도는 기상청 데이터를 활용하여 서울의 평년 기온과 일사량, 습도 및 풍속을 이용하였다. 또한
후)이론해를">이론 해를 적용하였다. 그러나, 실험적 관찰 결과 착상의 효과는 핀 효율의 변화보다는 풍량의 저하에 따른 열교환 차폐효과가 절대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Fig. 12과 같이 착상이 발생한 핀 주변 유동에 대한 CFD 해석을 통한 유동 저항과 팬의 P-Q 곡선으로부터 직접 풍량 저하량을 계산하여 이 결과로부터 회귀식을 구해 사이클 해석에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적용한 용량가변형 스크롤 압축기의 회전수 및 응축온도, 증발온도에 따른 냉매 순환량 및 소비전력은 다음과 같이 모델링된다.
사이클 해석과정은 Fig. 3 에 나타낸 바와 같이 주어진 제어 변수들 하에서 응축온도와 증발온도를 가정하여 압축기를 해석한 후, 여기서 얻어진 냉매 순환량으로 열교환기를 해석하여 응축, 증발 열량과 압축기 소비전력으로부터 열평형 만족여부를 확인하고, 팽창변의 냉매순환량과 비교하여 두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응축 온도 및 증발온도를 찾는다.
상대습도 84% (2ºC DB) 및 100% (1ºC DB) 조건에 대해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Fig. 13 에 나타낸 바와 같이 공간에 대해 뚜렷한 비균질 착상 진행을 보여준다.
후)흡입과 열도를">흡입과열도를 제어한다. 실제 시스템은 다양한 조건의 실험값들을 반영한 퍼지 (Fuzzy) 제어를 적용하나, 본 연구에는 보다 간단한 목표 추정 PD 제어기를 채택하였다.
이를 보정하기 위해 모세관의 관경 및 길이를 달리하여 각 분지 별로 다른 압력손실을 주어 유량을 가변시킴으로써 각 분지 출구의 흡입과열도, 즉 엔탈피의 편차를 최소화한다. 각 모세관의
후)동적거동의">동적 거동의 해석을 위한 시뮬레이션 기법이 제안되었다. 이를 위해 열전달-물질전달 완벽 상사 가정에 기반한 간단한 착상모델과 제상 모델이 제안되었다. 제안된 착제상 모델은
에 의해 제안됨 모델이다. 제안된 모델은 서리의 두께가 일정이상 커지면 점근모델로 회귀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 사용된 히트펌프는 2 개의 인버터 압축기를 적용한 정격 난방용량 63 kW (20 마력급)의 멀티 히트펌프이다. 사이클 해석 모듈은 Fig.
본 연구에서 고려된 히트펌프는 3 종류의 제어 변수를 가지고 있는 데, 압축기들의 회전수 (Hz), 실내 외기의 전자팽창변 개도 및 실내외 팬의 회전수 (RPM)이다. 이들은 각각 목표 냉매 고저압 및 압축기
이론/모형
공기 측 열전달 계수는 Chang & Wang(1)의 루버핀 상관계수를 적용하였으며, 냉매 측 열전달 계수는 단상 및 2 상 영역에서 각각 Dittus-Boelter(2) 및 Gungor & Winterton(3) 모델을 적용하였다.
후)침투 외기">침투외기
및 내부 발열체에 의한 부하를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ASHRAE 에서 제안한 RLF (residential load factor) 기법을 적용하여 부하를 생성하였다. 이 기법은 최대 냉난방일의 최대 부하를 계산하는 기법으로 Homod 등(12)에 의해 실시간 부하를 생성하는 데도 유용함이 증명되었다.
서리의 밀도는 da Silva 등(9)에 의해 제안된 모델을 점근해로 하면서, 실제로 확산 방정식을 해석한 결과와 유사한 효과를 모사하기 위해 다음의 형태를 이용하였다.
제안된 착상모델은 Lee 등(7)이 수행한 층류 평판경계층 위의 착상 실험과 같은 조건에 적용되어 그 결과가 Fig. 10 및 Fig. 11 에 비교되었다. 상세한 조건은 Lee 등(7)을 참조하라.
후)착상 모델과">착상모델과 제상 모델이 제안되었다. 제안된 착제상 모델은 용량가변 압축기 모델과, 미소면적에 대한 열 및 모멘텀 평형에 근거한 열교환기 모델을 채택한 동적 사이클 해석모델에 적용되었다. 따라서, 제안된 모델은 공간에 대해 비균질 착상을 자연스럽게 예측할 수 있음을 보였다.
착상에 의한 능력저하는 핀 효율과 팬 풍량의 변화에 기인하는데, 핀 효율의 변화는 Xia & Jacobi(10)의 이론 해를 적용하였다.
후)바뀌어짐을">바뀌어 짐을 알 수 있다. 한편, 증발기의 열교환은 Fig. 5 의 미소 체적 별로 유효 NTU (effective-NTU) 방법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성능/효과
따라서, 제안된 모델은 공간에 대해 비균질 착상을 자연스럽게 예측할 수 있음을 보였다. 개발된 동적 사이클 해석 모델은 실험결과와 비교하여 능력 및 효율을 10% 이내에서 잘 예측함을 확인하였다. 최종적으로, 개발된 모델은 표준적인 건물의
개발된 히트펌프 모델은 냉방표준 조건(외기 35ºC , 실내 27ºC) 및 난방표준조건(외기 7 ºC (DB) / 6 ºC (WB), 실내 20ºC)에서 적용되어 챔버 실험 결과들과 정량적으로 비교되었다.
후)해석 모델에">해석모델에 적용되었다. 따라서, 제안된 모델은 공간에 대해 비균질 착상을 자연스럽게 예측할 수 있음을 보였다. 개발된 동적 사이클 해석 모델은
후)커지는데,">커지는 데, 이는 실제 제상운전이 돌입하는 주기와 비슷하여 열교환기 온도로 착상을 판단하는 것은 적절해 보인다. 또한 팬의 풍량이 최대 RPM 으로 고정되어 있음에도 착상이 완료된 시점에서의 풍량이 30% 수준으로 줄어들며, 이로 인해 난방능력 저하가 발생함을 알 수 있었다.
실제 실험 결과와의 비교를 위해 Fig. 15 에 나타낸 바와 같이 착상이 진행중인 난방실험 사이클과 개발된 해석코드의 결과를 비교하였으며, 착상의 진행에 따른 냉매 고저압의 저하 및 압축기 회전수의 변화를 매우 정확하게 재현함을 볼 수 있다.
후)난방 중단의">난방중단의 영향이 치명적으로 작용함을 볼 수 있다. 이 결과를 난방 시즌 전체에 적용하면 평균 난방 능력 공급량은 10% 가량 감소하며, 소비전력도 다소 감소하여 전체 난방능력과 소비전력의 비인 난방시즌 성적계수가 7% 가량 하락하였다.
이 제상 모델을 앞 장에서 제안한 착상모델과 히트펌프 준동적 해석모델과 결합하여 완전한 히트펌프 착제상 운전을 해석한 결과(Fig. 17), 제상 돌입시점, 제상 운전시간, 착상으로 인한 능력 저하 및 총괄 효율, 소비 전력 등 대부분의 조건에서 실험결과를 정성적 및 정량적으로 재현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논문에 결과를 제시하진 않았지만, 냉매의 고저압 등 제상운전 시의 상세 사이클은 실험을 정확히 재현하지 못하는데 이는 제상 모델의 문제라기보다는
후)회전 수도">회전수도 마찬가지로 제어된다. 이러한 목표 추종제외 외에 실제와 유사한 압축비, 토출온도, 전류치, 최대 최소치 등의 제한제어가 구현되었다.
제상 운전의 결과 히트펌프의 능력은 최대 15% 까지 감소하며, 결과적으로 피크 난방일 부근에서 설정온도인 22 ºC 에 도달에 실패하기도 함을 볼 수 있다.
상세한 조건은 Lee 등(7)을 참조하라. 제안된 모델은 모든 조건에서 서리의 두께 성장, 밀도, 표면온도 및 열유속 등을 매우 정확하게 예측함을 볼 수 있다.
후)기타기구부의">기타 기구부의 요소 모델링은 Park 등(4)을 참조하라. 채택된 열교환기 모델은 다양한 운전조건에서 실험치와 10% 이내에서 잘 일치함을 보였다.(Fig.
후)실험 결과와">실험결과와 비교하여 능력 및 효율을 10% 이내에서 잘 예측함을 확인하였다. 최종적으로, 개발된 모델은 표준적인 건물의 난방시즌 운전 해석에 적용되었으며, 착상 및 제상으로 인하여 동절기의 계절 성능계수를 7% 가량 하락시킴을 보일 수 있었다.
후속연구
후)실험 결과를">실험결과를 기반으로 검증될 것이다. 개발된 착제상 모델은 가시화를 통해 정성적으로 검증되고, 챔버 실험에서 얻은 히트펌프 데이터와의 비교를 통해 정량적으로 검증될 것이다.
후)부하 해석에">부하해석에 적용하여 착상이 난방 시즌 연간 효율에 미치는 영향 등을 논할 것이다. 결론에서는 연구결과 요약 및 향후 계획을 논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역사이클 운전이란 무엇인가?
만일 적절한 서리의 제거 없이 운전이 계속된다면 열교환기의 차폐가 발생하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대부분의 히트펌프는 난방운전을 중단하고 역사이클 (reverse-cycle)운전, 즉 냉방운전을 통해 실외 열교환기의 서리를 제거하는 제상운전을 하게 된다. 히트펌프의 연간 효율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착제상운전으로 인한 난방능력 손실과 효율저하를 정확히 알 수 있어야 하므로, 착상 진행시의 히트 펌프 압축기 회전수와 전자팽창변의 비선형적 상호작용 등을 실제와 유사하게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히트펌프의 연간 효율을 계산시 필요한 것은?
만일 적절한 서리의 제거 없이 운전이 계속된다면 열교환기의 차폐가 발생하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대부분의 히트펌프는 난방운전을 중단하고 역사이클 (reverse-cycle)운전, 즉 냉방운전을 통해 실외 열교환기의 서리를 제거하는 제상운전을 하게 된다. 히트펌프의 연간 효율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착제상운전으로 인한 난방능력 손실과 효율저하를 정확히 알 수 있어야 하므로, 착상 진행시의 히트 펌프 압축기 회전수와 전자팽창변의 비선형적 상호작용 등을 실제와 유사하게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착상 및 제상 메커니즘이 포함된 동적 히트펌프 모델이 필요한데, 이것이 본 논문의 주제이다.
실외 열교환기의 착상문제란 무엇인가?
이 중 대부분을 차지하는 공기열원 히트펌프는 난방 운전에서 큰 문제를 안고 있는 데, 실외 열교환기의 착상문제가 그것이다. 난방시 실외 열교환기는 냉매의 증발기로 사용되며, 주변 공기보다 온도가 낮아 이슬점 이하로 떨어질 경우 결로가 발생하거나 얼게 된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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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od, R.Z., Sahari, K.S.M., Almurib, H.A.F., and Nagi,, F.H., 2011, "Double Cooling Coil Model for Non-Linear HVAC System Using RLF Method," Energy and Buildings, Vol. 43, pp. 2043-2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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