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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부심 저감을 고려한 LED광원 계류장 조명탑 설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sign of a Floodlighting Tower with LED Source of Light Considering the Reduction of a Glare 원문보기

전기전자재료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onic material engineers, v.28 no.4, 2015년, pp.271 - 275  

김동수 (인하대학교 항공산업시스템공학과) ,  허창수 (인하대학교 전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loodlighting assists the pilot in taxiing the aircraft into and out of the final parking position and provide lighting suitable for passenger to embark and debark and for personnel to load and unload cargo. It is composed of sodium lamps which is consuming high energy. It needs to develop a d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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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 공항에서는 에너지 사용 합리화를 위해 실내외 조명을 LED조명으로 교체하고 있으며, 교체 결과를 분석해보면 기존 등 기구 대비 약 40~50% 정도의 에너지절감 효과를 거두고 있다. 공항에 설치된 계류장 조명탑 또한 나트륨 광원으로 설치되어 있고 이를 LED광원으로 대체하면 40% 정도의 에너지 절감 효과와 램프 수명을 고려할 때 나트륨 램프 대비 약 5배 정도의 유지보수 비용절감 효과가 기대되어 기존 광원을 LED광원으로 대체하는 계류장 조명탑을 개발하고자 한다. 계류장 조명탑은 주기장의 한 쪽 끝부분에 설치되어 약 80 m 정도까지 일정한 조도를 확보하여야 하고, 지상에서 업무가 가능하도록 균제도가 일정해야 할 뿐만 아니라, 주기장을 출입하는 조종사의 눈부심도 고려하여 설계되어야 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LED광원 계류장 조명탑 개발에 따라 LED광원의 비대칭 각도를 변화시켜 각도 변화에 따른 조도 기준 확보 여부와 눈부심 지수와의 상관계를 확인함으로써 최적의 비대칭 각도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5. The concept of LED fixture with asymmetric angle.
  • 3. The concept of angle adjustment of LED fixture without asymmetric ang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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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Autumn Annual Conference 35 (2011) 

  2. KS C 3704 "The illumination standard of Outdoor Tennis Court and Baseball Stadium "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18 (1999) 

  3. Aerodrome Design Manual Part 4 "Visual Aids Fourth Ed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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