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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동기화 알고리즘을 이용한 수업 분석 방법
Class Analysis Method Using Video Synchronization Algorithm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9 no.4, 2015년, pp.441 - 448  

권오성 (공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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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기 촬영된 수업 동영상을 분석 결과와 동기화하여 재생시키고 확인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구현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동영상 재생 구간과 분석 내용이 동기화 될 수 있도록 하는 동영상 인덱싱 방법, 자료구조, 그에 따른 선별적 재생 방안을 제시한다. 사용자는 제안하는 방식을 이용하여 동영상 재생 내용을 구간별로 확인할 수 있고 역으로 분석 결과를 입력으로 원하는 지점의 동영상 구간을 검색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수업 분석을 도입, 전개, 정리의 시간 흐름 단계로 구분하여 진행하였고, 단계별 재생에 맞게 일정 간격으로 분석 필터를 적용하였다. 구현된 수업 분석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몇 가지 수업 사례를 적용한 결과, 성공적으로 필요한 수업 분석을 진행할 수 있었고 동기화 성능 실험에서도 그 효율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about a software implementation for class analysis and quantization based on our video synchronization method. We proposed a new indexing method, synchronization strategies, and data structure for our analyzer implementation. We implemented a class video analyzer using intellig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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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 촬영된 수업 동영상을 수업 전문가 집단이 보면서 그 내용을 분석하고 부분별로 정량화하는 방식을 제안하고자 하는 것이다. (Fig. 1)처럼 기 촬영된 수업 동영상을 분석하고 후에 그 결과를 비디오 재생과 동기화하여 확인하기 위해선 분석 과정 특성에 맞도록 설계된 특별한 자료 구조가 필요하며 본 논문은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안한다. 수업 분석으로 얻은 인덱싱(indexing) 내용은 제안하는 자료 구조체에 저장되며 이를 중심으로 원하는 시점의 수업 동영상을 검색하고 구체적인 내용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이러한 구간별 변이는 누적될 수 있고 분석 후반으로 갈수록 오차가 거치는 상황도 있을 수 있다. 그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구간별 재생 시점을 추출하여 저장하도록 하였다. (Fig.
  • 현재까지 수업 분석을 위한 다양한 방법론과 분석 필터들이 연구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가장 일반적인 분석 방법으로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도입, 전개, 정리 순으로 진행하는 분석 방식을 적용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기 촬영된 수업 동영상을 수업 전문가 집단이 보면서 그 내용을 분석하고 부분별로 정량화하는 방식을 제안하고자 하는 것이다. (Fig.
  • 경우에 따라서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기계적으로 구현한 연구도 있었지만, 분석한 값을 단순히 입력하고 통계 처리하는 수준에 머무는 정도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보다 효과적으로 수업 분석을 하는 방법으로 동영상과 분석 결과의 동기화 방안과 구현 결과를 제시하였다.
  • 이 때문에 필요시 분석 결과를 보고 해당 시점의 동영상을 재생하는 일은 쉬운 작업이 아니다. 본 논문은 이러한 한계를 쉽게 해결할 수 있는 자료 구조와 운영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는 것이다.
  • 수업 분석뿐만 아니라 결과물의 확인 시에도 동영상 재생이 활용되기 위해서는 분석 시에 동영상 구간 시점마다 필요한 인덱싱을 만들어 저장하는 자료구조를 고안할 필요가 있고 이 구조체를 기반으로 한 동영상 재생기를 구현해야 한다. 본 논문은 이를 위한 기술적 제안을 담고 있다.
  • 특히, [Table 2]에서 보듯이 수업 동영상 재생과 분석 내용의 동기화 기능이 없어서 분석 후에 동영상의 관련 부분을 재생하는 것이 불가한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분석과 동영상을 동기화하기 위한 자료 구조와 운영 기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런 과정을 통하여 교사는 자기 수업 개선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받으며 자신의 수업 역량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 이렇듯 수업 동영상을 단순히 공유하는 차원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그 내용을 분석하여 정량화하는 경우엔 특별히 제작된 컴퓨터 소프트웨어 도구가 필요하게 마련인데, 본 논문에서는 이를 위한 방법론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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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랜더즈 분석은 어떠한 방식인가? 1960년대 미국 미네소타 대학에서 개발된 플랜더즈 분석(Flanders Interaction Analysis System)은 언어상호 작용의 영역을 10개의 범주로 나눈 필터를 적용하는 방식이다[13]. 결국, 프랜더즈 언어분석은 비지시적인 수업을 긍정적으로 여기는 학생중심수업지향 분석법이며 학생중심수업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구성주의가 반영된 분석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수업 분석에 관한 다양한 수업 분석 연구들에서 사용하는 분석법은? 국내에서 이루어진 수업 분석에 관한 다양한 수업 분석 연구들이 보고되고 있으며, 주로 학계에 널리 알려지고 공인된 분석법인 플랜더즈(Flanders) 언어 분석법, 터크먼(Tuckman) 수업분위기 분석법 등을 주로 활용하고 있다[1-13].
터크먼 수업 분위기 분석이 가지는 장점은? 터크먼 수업 분위기 분석은 정량화 필터로 사용할 기준 항목을 ‘창의성’, ‘활기성’, ‘치밀성’, ‘온화성’의 4 개의 범주로 나누고 상대되는 개념의 항목과 쌍을 만드는 형식의 리스트를 만들어 운영하는 방식이다. 이런 방식으로 운영되는 분석 필터 방식은 간단하게 점수화하고 기계화할 수 있는 장점을 갖는다. 주로 사용되는 필터 중에서 ‘창의성’은 독창적, 창의적, 개방적, 융통성, 자율성, 모험성, 대담성 등이 해당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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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Baek Jae-Eun (2013). Design and development of the verbal interaction analysis program for supporting teaching consultation. Ph.D. Dissertation, Wonkwang University. 

  2. Chung Mi-Kyung, Kim Kyung-Hyun (2006). Development On Instructional Analysis Program for Improvement of Teacher's Instructional Profession. of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0(3), 371-384. 

  3. Kang Doo-Bong, Jeong Ju-Hun, Kim Young-Hwan (2015).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Smart Device Application for Instructional analysis. J.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8(4), 31-40. 

  4. Kang Shin-Cheon (2005). Developing the Online System for Observing the Instruction to Improve Flanders' Lingistic Interaction Analysis Method. J.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1(2), 243-267. 

  5. Koh Chang-Gyu (2008). A Comparative Study on the Teaching-Learning Contents Between Two Elementary School Lessons: Application of Lemke's Frame of Instruction Analysis. The J. of Korean Education, 35(3), 47-82. 

  6. Kwon Oh-Sung (2012). Implementation of a Class Analysis Tool Based On Linguistic Interaction Analysis Method. J. of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6(4), 475-482. 

  7. Kim Ki-Sung (2008). Design and Development of a Task-Concentrated Lesson Analysis System to Increase Teaching Professionalism. Master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8. Kim Mi-Hwan, Song Sang-Hun (2011). Analysis on Teacher's Discourse in Math Gifted Class in Elementary Schools Using Flanders Interaction Analysis Program. J.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5(2), 385-415. 

  9. Kim Han-Jung (2015). Debate Class Analysis Program. http://khj201504.blog.me/220204524704. 

  10. Lee Yoon-Gyeong, Lee Joong-Kweon (2014). Analysis on Gifted Class in Mathematics using Flanders Category System. J.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5), 512-523. 

  11. Park Kyung-Ran (2006).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Flanders Category System for the Web-Based PDA Environment. M.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12. Seo Kyung-Beom (2007). An Analysis of the Classes of Newly Appointed Science Teachers Using Flanders' Verbal Interaction System. M.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13. N. A. Flanders, Teacher Influence (1960). Pupil Attitude and Achievement. U. S. Office of Education Cooperative Research Project, 214-217. 

  14. wikipedia (2015-a). Android (operating system). https://en.wikipedia.org/wiki/Android_(operating_system) 

  15. wikipedia (2015-b). Stack. https://en.wikipedia.org/wiki/ Stack_(abstract_data_ty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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