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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등학생을 위한 알고리즘 및 프로그래밍 교육과정 모델 개발
A Development of Algorithm and Programing Curriculum Model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9 no.4, 2015년, pp.459 - 466  

정영식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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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에 포함된 초등학교 소프트웨어 교육 내용은 17시간이라는 시수 제한으로 인해 그 내용이 충분하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알고리즘과 프로그램 교육에 대한 교육과정 모델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외 SW 교육과정과, Code.org, Blockly Games, Entry와 같은 SW 교육 플랫폼을 분석한 후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내용 체계와 성취 기준을 제시하였다. SW 교육 플랫폼의 분석 결과는 알고리즘의 이해, 프로그래밍의 실제, 프로그램의 평가 등 3가지로 구분하였고, 교육 내용 체계와 성취 기준은 7단계로 구분하였으며, 각 영역별로 14개의 성취 기준을 제시하였다. 또한, 학년에 상관없이 누구든지 하위 단계를 이해하면 상위 단계로 진급할 수 있도록 성취 기준을 무지개 색으로 구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tent of software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the 2015 revisions to the national curriculum are not sufficient because class time dedicated to software education has been limited to 17 hours in fifth and sixth grades. In this study, I developed the algorithm and programming mo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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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에서의 SW 교육을 강화시키기 위해 알고리즘과 프로그램 교육에 대한 교육과정 모델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외 SW 교육과정과 SW 교육 플랫폼을 분석한 후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내용 체계와 성취 기준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3. 정보기기는 프로그램에 의해 작동된다는 것을 이해한다.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정보기기는 프로그램에 의해 작동되고, 그 프로그램은 여러 가지 명령어로 구성되어 있음을 이해한다.
  • 4. 알고리즘은 일이 일어난 순서임을 이해한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일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이 알고리즘을 이해한다.
  • 전자계산기 과목은 전자계산기의 원리·구성·기능 등에 관한 사항과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언어, 프로그래밍 기법에 관한 개념을 가르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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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부의 SW교육운영지침이 갖는 한계점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교육부는 SW교육운영지침을 발표하였으나, 이마저도 수업 시수가 명확하게 제시되지 않고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과 교과 시간을 할애하여 지도하도록 하고 있어[15], 사실상 초등학교에서 SW교육운영지침을 적용하는 데에는 한계가 많다.
교육부는 2015년 문이과 통합 교육과정을 발표하였는데 그 주요 개정내용은 무엇인가? 교육부는 2015년 문이과 통합 교육과정을 발표하였다. 주요 개정 내용을 살펴보면,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실과 17시간을 활용하여 소프트웨어(이하 SW)교육을 강화하기로 하였다[11]. 최근 미국이나 영국에서 기존의 ICT 활용 교육에서 벗어나, 문제 해결을 위한 컴퓨팅(computing) 교육을 강화하려는 취지와 일맥상통한다[1][15].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실과 17시간을 활용하여 소프트웨어(이하 SW)교육을 강화하기로 하였는데 그 한계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실과에 포함된 SW 교육 내용은 17시간이라는 제한된 시간에 운영할 수 있는 것으로만 편성되어있어, 그 내용이 매우 빈약하며, 흥미와 체험 중심의 맛보기 교육으로 채워질 우려가 있다. 또한, SW 교육은 SW 활용을 기반으로 교수학습활동이 이루어지므로 SW의 활용 교육 또한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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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CAS (2013). Computing in the national curriculum: A guide for primary teachers. Computing At School. 

  2. Code.org (2015). Hour of Code. http://www.code.org. 

  3. Entry Education Research(2015). Entry. http://play-entry.com. 

  4. Gapsu Kim, Chul Kim, Hyunbae Kim, Ingi Jeong, Youngsik Joeng, Sunghun Ahn, Jongwoo, Kim (2014). A Study on Contents of Information Science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1), 161-171.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5. Google (2015). Blockly Games. https://block-ly-games.appspot.com. 

  6. Gyo-Sik Moon (2007). On the Direction of the Computer Algorithm Education Based on Conceptual Algorithm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1(1), 29-38.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7. Hong-rae Kim, Seung-Jin Lee (2013). Analysis of ICT Education in Advanced Country. Korean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8. Hwa-Kyong Lim, Jin-Ah Kim, Jin-Ho Bae (2004). A Instructional Learning of Sort Algorithm by Role-play for Computer Education in the Primary School. Jou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ctists and Engineers, 4. 

  9. Ministry of Education (2000). Guidelines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n Education Amendments. 

  10. Ministry of Education (2005a). Guidelines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n Education Amendmentss. 

  11. Ministry of Education (2015b). The revised national curriculum 2015 for Primary and Secondary Schools. 

  12. Ministry of Education (2015c). Guidelines of Software Education Management. 

  13. Min-Young Lim (2006). A study on learnability of search and sort algorithm of data structure in elementary school computer education. J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4. Ok-Kyoung Han, Jae-Hyun Kim (2009). A Study on a Strategy for Spiral Curriculum Model in Algorithm Education. Proceeding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3(1), 129-134.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5. Tucker, A., Deek, F., Jones, J., McCowan, D., Stephenson, C. and Verno, A. (2002). A Model Curriculum for K-12 Computer Science. Report of the ACM K-12 Education Task Force Computer Science Curriculum Committee. 

  16. Youngsik Jeong (2014). A Study on the Content Framework of Algorithm Education in Primary and Middle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2), 275-284.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7. Youngsik Jeong, Jungsu Yu, Jinsuk Lim, Yukyoung Son (2015). Theory of Software Education. Sima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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