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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학협력단 핵심역량이 기술이전과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Core Competencies of the University-Industry Cooperation on Technology Transfer & Education Performances 원문보기

기술혁신연구, v.23 no.2, 2015년, pp.55 - 80  

권혁재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  윤재홍 (동아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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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산학협력단의 리더십역량, 전략역량 등 핵심역량기술이전과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연구이다. 우선, 산학협력단과 관련한 문헌연구를 실시하였고, 전국 산학협력단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산학협력단 주요 경영성과인 기술이전성과와 교육성과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독립변수로는 리더십역량, 전략역량, 인적자원역량, 연구개발 역량을 설정하고 각각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부여 하였다. 변수간 인과관계분석을 위한 연구모형을 제시하였으며, 설문대상 간의 차이 분석을 위해 국공립 대학과 사립대학을 조작변수로 연구모형에 포함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독립변수로 적용한 리더십역량은 기술이전성과와 교육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마찬가지로 전략역량은 교육성과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인적자원역량의 경우에도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이 없었으며, 연구개발 역량의 경우에는 기술이전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가 산학협력단의 경영성과 개선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s topic is to study on the effects of core competencies as such as leadership, strategic competences' influence towards the university-industry cooperation on technology transfer and education performances. First, the existing studies and literatures have been reviewed. Second, the na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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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술이전성과와 교육성과간의 상관관계 존재여부 파악을 위한 것으로서, 독립변수와의 연계성뿐만 아닌 종속변수 상호 간의 상관성을 검토하였다.
  • 넷째,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다수의 독립변수와 복수의 종속변수가 존재하는 연구로서, 이를 분석하기 위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실증분석에 반영하였다. 다섯째, 종속변수 간의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 두 번째, 산학협력단의 핵심역량을 정의하여 경영성과와의 관계와 미치는 영향정도를 분석한다. 본 연구는 산학협력단의 핵심역량이 기술이전과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연구로서 전국 산학협력단의 운영현황 검토와 기술이전 및 기술사업화, 교육, 인력 양성 프로그램 등 경영성과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을 통하여 본 연구에서 제기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달성을 위해 한국연구재단에서 발간한 「대학 산학협력활동 조사보고서(2014년도판~2009년도판)」를 참조하여 전국 산학협력단의 경영상황을 파악하고, 연차별 주요 통계지표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산학협력단 경영성과를 기술이전성과와 교육성과로 구분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역량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산학협력단의 경영성과 검토를 통해 산학협력단 운영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한 것이며, 동시에 핵심역량들이 산학협력단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함이다.
  • 본 연구에서는 산학협력단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역량을 리더십, 전략, 인적자원, R&D로 구분하여, 그 중요성과 영향을 산학협력단의 궁극적 성과라고 할 수 있는 기술이전성과와 교육성과에 연계하여 검토하였다.
  • 이와는 반대로 전략의 경우, 기술이전성과보다 교육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산학협력단과 관련한 기존의 연구에서 활용되지 않은 변수들의 적용으로 산학협력단에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연구요인으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산학협력단 경영성과를 기술이전성과와 교육성과로 구분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역량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산학협력단의 경영성과 검토를 통해 산학협력단 운영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한 것이며, 동시에 핵심역량들이 산학협력단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함이다. 기존의 연구들은 산학협력단의 효율성이나 활성화, 산학협력 정책의 성과평가에 치우쳐 있었다.

가설 설정

  • ­ H1-1 리더십역량은 기술이전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 산학협력단 핵심역량은 기술이전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산학협력단 핵심역량은 교육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H2-1 리더십역량은 교육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3 인적자원역량은 교육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산학협력단의 기술이전성과와 교육성과 간에는 정(+)의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다.

  • H4 : 국⋅공립대학과 사립대학의 산학협력단 경영성과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3은 “산학협력단의 기술이전성과와 교육성과 간에는 정(+)의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다.
  • <표 18>은 대학설립 형태별로 교육성과에 대한 분산의 동질성에 대한 검정내용이다. 모집단의 분산이 동일하다는 가설을 검정하는데 Levene 통계량을 활용하며 3.505 (Levene 통계량)에 대한 유의확률값이 0.05으로 유의수준 0.05에서 분산이 동일하다는 귀무가설이 기각되어 동질성 검정은 이상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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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학협력단의 정성적 성과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정량적 성과는 기술이전 및 사업화 성과, 특허출원 및 등록성과, 창업보육성과, 교육성과, 공동연구 장비 운영성과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정성적 성과는 창업 등과 연계한 지역 혁신 성과, 지적재산의 보유 및 활용에 따른 파급효과 및 성과, 지역인재양성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산학협력의 성과는 산학협력의 과정, 유형과 특성에 따라 달리 나타나게 되는데 친시장성 관점에서의 성과로는 연구비 확보, 창업지원, 연구비 규모 및 수주실적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산학협력이란 무엇인가?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연협력촉진에 관한 법률(2013)』에서 규정하고 있는 산학협력에 대한 정의는 『산업교육기관과 국가, 지방자치단체, 연구기관 및 산업체등이 상호 협력하여 행하는 활동』 이다. 산학협력에 대한 관점으로는 크게 경제적 관점(홍성욱 외, Kerr, C)과 대학활동과 관련한 친시장성 관점(민철구 외, 임의주)이 존재한다(권혁재 등, 2013).
산학협력과 관련된 기존 연구에서 많이 활용된 연구 방법론으로 무엇이 있는가? 산학협력과 관련 기존 연구에서 많이 활용된 연구방법론으로 자원기반이론, 트리플 헬릭스 이론, 국가혁신체제론(NIS), 기술혁신 중심의 개방형 혁신이론 등이 있다. 최근의 연구논문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것은 자원과 역량에 중점을둔 자원기반이론과 트리플 헬릭스 협력모형 즉, 삼중나선이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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