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협력단 핵심역량이 기술이전과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Core Competencies of the University-Industry Cooperation on Technology Transfer & Education Performances원문보기
본 연구는 산학협력단의 리더십역량, 전략역량 등 핵심역량이 기술이전과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연구이다. 우선, 산학협력단과 관련한 문헌연구를 실시하였고, 전국 산학협력단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산학협력단 주요 경영성과인 기술이전성과와 교육성과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독립변수로는 리더십역량, 전략역량, 인적자원역량, 연구개발 역량을 설정하고 각각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부여 하였다. 변수간 인과관계분석을 위한 연구모형을 제시하였으며, 설문대상 간의 차이 분석을 위해 국공립 대학과 사립대학을 조작변수로 연구모형에 포함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독립변수로 적용한 리더십역량은 기술이전성과와 교육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마찬가지로 전략역량은 교육성과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인적자원역량의 경우에도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이 없었으며, 연구개발 역량의 경우에는 기술이전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가 산학협력단의 경영성과 개선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는 산학협력단의 리더십역량, 전략역량 등 핵심역량이 기술이전과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연구이다. 우선, 산학협력단과 관련한 문헌연구를 실시하였고, 전국 산학협력단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산학협력단 주요 경영성과인 기술이전성과와 교육성과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독립변수로는 리더십역량, 전략역량, 인적자원역량, 연구개발 역량을 설정하고 각각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부여 하였다. 변수간 인과관계분석을 위한 연구모형을 제시하였으며, 설문대상 간의 차이 분석을 위해 국공립 대학과 사립대학을 조작변수로 연구모형에 포함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독립변수로 적용한 리더십역량은 기술이전성과와 교육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마찬가지로 전략역량은 교육성과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인적자원역량의 경우에도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이 없었으며, 연구개발 역량의 경우에는 기술이전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가 산학협력단의 경영성과 개선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This Study's topic is to study on the effects of core competencies as such as leadership, strategic competences' influence towards the university-industry cooperation on technology transfer and education performances. First, the existing studies and literatures have been reviewed. Second, the nation...
This Study's topic is to study on the effects of core competencies as such as leadership, strategic competences' influence towards the university-industry cooperation on technology transfer and education performances. First, the existing studies and literatures have been reviewed. Second, the nationwide surveys were conducted. In results, the leadership competence did not have any impact on the operation performances. Strategic competence did not have any impact on the technology transfer, but it influenced the education performance. Human resource competence also did not have any influence on the managing performances, but it has been analyzed that the R&D competence had an influence over the technology transfer part of the managing performance. The University-Industry Cooperations create an opportunity and secures competencies for the enterprise, it also enhances the R&D competency of University and provides supports in nurturing the human resources. Especially, the strategic competency amongst the independent variables has influenced the education performance.
This Study's topic is to study on the effects of core competencies as such as leadership, strategic competences' influence towards the university-industry cooperation on technology transfer and education performances. First, the existing studies and literatures have been reviewed. Second, the nationwide surveys were conducted. In results, the leadership competence did not have any impact on the operation performances. Strategic competence did not have any impact on the technology transfer, but it influenced the education performance. Human resource competence also did not have any influence on the managing performances, but it has been analyzed that the R&D competence had an influence over the technology transfer part of the managing performance. The University-Industry Cooperations create an opportunity and secures competencies for the enterprise, it also enhances the R&D competency of University and provides supports in nurturing the human resources. Especially, the strategic competency amongst the independent variables has influenced the education perform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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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기술이전성과와 교육성과간의 상관관계 존재여부 파악을 위한 것으로서, 독립변수와의 연계성뿐만 아닌 종속변수 상호 간의 상관성을 검토하였다.
넷째,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다수의 독립변수와 복수의 종속변수가 존재하는 연구로서, 이를 분석하기 위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실증분석에 반영하였다. 다섯째, 종속변수 간의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두 번째, 산학협력단의 핵심역량을 정의하여 경영성과와의 관계와 미치는 영향정도를 분석한다. 본 연구는 산학협력단의 핵심역량이 기술이전과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연구로서 전국 산학협력단의 운영현황 검토와 기술이전 및 기술사업화, 교육, 인력 양성 프로그램 등 경영성과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을 통하여 본 연구에서 제기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달성을 위해 한국연구재단에서 발간한 「대학 산학협력활동 조사보고서(2014년도판~2009년도판)」를 참조하여 전국 산학협력단의 경영상황을 파악하고, 연차별 주요 통계지표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산학협력단 경영성과를 기술이전성과와 교육성과로 구분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역량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산학협력단의 경영성과 검토를 통해 산학협력단 운영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한 것이며, 동시에 핵심역량들이 산학협력단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에서는 산학협력단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역량을 리더십, 전략, 인적자원, R&D로 구분하여, 그 중요성과 영향을 산학협력단의 궁극적 성과라고 할 수 있는 기술이전성과와 교육성과에 연계하여 검토하였다.
이와는 반대로 전략의 경우, 기술이전성과보다 교육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산학협력단과 관련한 기존의 연구에서 활용되지 않은 변수들의 적용으로 산학협력단에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연구요인으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산학협력단 경영성과를 기술이전성과와 교육성과로 구분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역량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산학협력단의 경영성과 검토를 통해 산학협력단 운영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한 것이며, 동시에 핵심역량들이 산학협력단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함이다. 기존의 연구들은 산학협력단의 효율성이나 활성화, 산학협력 정책의 성과평가에 치우쳐 있었다.
가설 설정
H1-1 리더십역량은 기술이전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 : 산학협력단 핵심역량은 기술이전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 산학협력단 핵심역량은 교육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1 리더십역량은 교육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3 인적자원역량은 교육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 산학협력단의 기술이전성과와 교육성과 간에는 정(+)의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다.
H4 : 국⋅공립대학과 사립대학의 산학협력단 경영성과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3은 “산학협력단의 기술이전성과와 교육성과 간에는 정(+)의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다.
<표 18>은 대학설립 형태별로 교육성과에 대한 분산의 동질성에 대한 검정내용이다. 모집단의 분산이 동일하다는 가설을 검정하는데 Levene 통계량을 활용하며 3.505 (Levene 통계량)에 대한 유의확률값이 0.05으로 유의수준 0.05에서 분산이 동일하다는 귀무가설이 기각되어 동질성 검정은 이상이 없다.
제안 방법
1) 산학협력의 유형과 실태를 파악하고 주요 경영성과를 분석한다.
2) 산학협력 핵심역량이 기술이전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3) 산학협력의 핵심역량이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4) 전국 산학협력단 경영성과와 조사대상 국공립 사립대학 산학협력단의 경영성과 간의 차이점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한다.
또한 보다 정확하고 의미 있는 연구결과의 도출을 위해 연구대상 대학의 산학협력단에 소속된 팀장급 이상, 행정직의 경우, 과장급 이상 구성원을 대상으로 면담법과 질문지법을 활용하여 추가적인 자료수집과 설문을 실시하였다. 관계법령을 통해 연구에서 활용된 용어의 정의와 유효성을 검토하였으며, 주무부처와 지자체, 해당 대학의 통계표 등의 발간자료와 보도자료, 연구보고서를 참조하여 연구 분석에 활용하였다.
독립변수로는 핵심역량 요소들을 리더십, 전략, 인적, R&D 역량으로 구분하여 적용하였다.
먼저, 한국연구재단에서 매년 발간하는 「대학 산학협력활동 조사보고서」를 중심으로 전국 산학협력단의 유형과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산학협력단의 주요 경영성과를 분석한다. 두 번째, 산학협력단의 핵심역량을 정의하여 경영성과와의 관계와 미치는 영향정도를 분석한다. 본 연구는 산학협력단의 핵심역량이 기술이전과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연구로서 전국 산학협력단의 운영현황 검토와 기술이전 및 기술사업화, 교육, 인력 양성 프로그램 등 경영성과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을 통하여 본 연구에서 제기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대학의 소재지 등에 대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이를 실증분석 결과에 반영하였다. 둘째, 변수들의 타당도 확인을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에서 구한 변수 값은 다중회귀분석에서 요인점수로 활용하였다.
둘째, 산학협력단 핵심 역량에 대한 설문으로 리더십역량 8개 변수, 전략 역량 10개 변수, 인적자원역량 8개 변수, R&D역량 8개 변수를 설문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달성을 위해 한국연구재단에서 발간한 「대학 산학협력활동 조사보고서(2014년도판~2009년도판)」를 참조하여 전국 산학협력단의 경영상황을 파악하고, 연차별 주요 통계지표를 분석하였다. 또한 보다 정확하고 의미 있는 연구결과의 도출을 위해 연구대상 대학의 산학협력단에 소속된 팀장급 이상, 행정직의 경우, 과장급 이상 구성원을 대상으로 면담법과 질문지법을 활용하여 추가적인 자료수집과 설문을 실시하였다. 관계법령을 통해 연구에서 활용된 용어의 정의와 유효성을 검토하였으며, 주무부처와 지자체, 해당 대학의 통계표 등의 발간자료와 보도자료, 연구보고서를 참조하여 연구 분석에 활용하였다.
아이겐 값은 한 요인의 설명력을 나타내며, 아이겐 값이 크다는 것은 그 요인이 변수들의 분산을 잘 설명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아이겐 값이 1이상을 갖는 수만큼 추출한다. 또한 추출한 요인을 회귀분석에 사용할 수 있도록 요인점수(factor score)를 추출하여 회귀모형의 독립변수로 사용할 수 있도록 조치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상관행렬을 구하고 요인을 추출하는데 주성분 분석을 사용하였으며 보다 나은 해석을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Varimax법을 사용하였다.
요인 1은 전략 역량이라고 명명하고, 요인 2는 협력관계 유지로 정의하였다. 리더십역량에서와 마찬가지로 전략역량의 경우에도 7개의 변수들로 전략을 설명하는 공통성이 강한 요인 1, 전략 역량만을 추가 검증에 활용하였으며, 요인 2는 측정항목에서 제거한다. 인적자원역량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4가지 요인구조로 분류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의 내용과 범위를 살펴보면 연구내용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한국연구재단에서 매년 발간하는 「대학 산학협력활동 조사보고서」를 중심으로 전국 산학협력단의 유형과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산학협력단의 주요 경영성과를 분석한다. 두 번째, 산학협력단의 핵심역량을 정의하여 경영성과와의 관계와 미치는 영향정도를 분석한다.
변수들의 조작적 정의는 기존문헌과 연구사례를 토대로 정리하였다.
본 연구에서 가설 2를 검증하기 위해 사용한 회귀모형의 독립변수로는 리더십 전문성 (3개 문항), 전략 역량(7개 문항), 인적자원 우수성(4개 문항), R&D역량(8개 문항)이 투입되었고 종속변수는 산학협력단의 교육성과(4개 문항)이다.
본 연구에서는 산학협력단의 핵심역량을 리더십, 전략, 인적자원, R&D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는 산학협력단의 핵심역량이 기술이전과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연구로서 전국 산학협력단의 운영현황 검토와 기술이전 및 기술사업화, 교육, 인력 양성 프로그램 등 경영성과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을 통하여 본 연구에서 제기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달성을 위해 한국연구재단에서 발간한 「대학 산학협력활동 조사보고서(2014년도판~2009년도판)」를 참조하여 전국 산학협력단의 경영상황을 파악하고, 연차별 주요 통계지표를 분석하였다. 또한 보다 정확하고 의미 있는 연구결과의 도출을 위해 연구대상 대학의 산학협력단에 소속된 팀장급 이상, 행정직의 경우, 과장급 이상 구성원을 대상으로 면담법과 질문지법을 활용하여 추가적인 자료수집과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탐색적 요인분석에서 공통성이 낮아 제외된 2개의 변수를 제외하고 총 32의 독립변수들에 대한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종속변수는 산학협력단 경영성과에 대한 실측자료로 Log 변환하여 제시한 값으로 신뢰성 분석의 대상이 아니므로 제외시켰다. 내적일관성에 의한 척도의 신뢰성 평가방법은 Cronbach's 알파계수를 이용하는 것이고, 크론바하 알파계수는 항목 내의 분산이 커서 전체의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항목을 제거시키고 신뢰도가 높은 항목만을 선별하기 위한 절차이다.
탐색적 요인분석에서 구한 변수 값은 다중회귀분석에서 요인점수로 활용하였다. 셋째, 설문항목의 일관성 검토를 위하여 신뢰성 분석을 실시하였고, 이를 통해 항목들 간의 내적일관성 존재여부를 파악하였다. 넷째,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리더십역량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개의 요인구조가 추출되었다. 요인 1을 리더십 전문성, 요인 2를 리더적합성, 요인 3을 리더 고용형태로 정의하였고, 요인 2의 정년보장 관련 변수는 추출된 요인에 의해서 설명되는 비율이 음의 값을 나타내어 척도를 제거하였다. 최종 측정에서는 공통성이 가장 강한 리더십 전문성만을 선택하여 추가 검증에 임한다.
아래는 본 연구에서 실시한 탐색적 요인분석에 대한 총괄표이다. 요인분석을 통해서 얻어지는 요인점수를 확보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위한 독립변수 값으로 활용하였다.
리더십역량에서와 마찬가지로 전략역량의 경우에도 7개의 변수들로 전략을 설명하는 공통성이 강한 요인 1, 전략 역량만을 추가 검증에 활용하였으며, 요인 2는 측정항목에서 제거한다. 인적자원역량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4가지 요인구조로 분류하였다. R&D역량 요인분석결과, 단일요인구조가 추출되었다.
가설 4를 검증하기 위해 우선 국공립대학과 사립대학 간의 기술이전성과의 평균차이를 분석한다.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위한 방법으로 독립변수는 명목척도로 국립대학과 사 립대학을 투입하고, 종속변수는 비율척도로 기술이전성과를 투입하여 평균의 차이를 검정한다. <표 17>은 분산의 동질성에 대한 검정내용이다.
본 연구에서는 산학협력단의 핵심역량을 리더십, 전략, 인적자원, R&D로 정의하였다. 정의된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문헌연구와 관계기관 자료를 토대로 변수의 조작적 정의를 내렸으며, 이를 바탕으로 모집단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결과와 관련된 정보의 수집을 통한 분석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독립변수로는 핵심역량 요소들을 리더십, 전략, 인적, R&D 역량으로 구분하여 적용하였다. 종속변수로는 기존의 연구에서 많이 적용된 기술이전성과와 함께 대학 산학협력활동 조사에서 대학정보공시 항목인 현장중심 교육과정 및 산업체 연계교육과 창업지원현황을 교육성과로 구분하여 추가적으로 적용하였다. 캡스톤 디자인, 현장실습 등 학생들이 사전교육이나 훈련 등을 통해 그 어떠한 지연 없이 현장에 바로 투입 가능하도록 인력을 양성한 것을 지표화한 것으로서, 그 자체적으로도 종속변수로 활용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판단됨은 물론이거니와 복수의 종속변수로서 활용되는 경우에도 다양한 분석이 가능하고, 향후 연구에서도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첫째, 산학협력단의 핵심역량으로 연구한 리더십, 전략, 인적자원, R&D와 경영성과 변수로 활용한 기술이전성과, 교육성과에 대한 요인분석과 신뢰성 분석을 통해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범위는 아래와 같이 구분된다. 첫째, 일반사항에 대한 설문으 로 대학의 소재지, 대학의 설립형태와 학제형태 등을 포함하였다. 둘째, 산학협력단 핵심 역량에 대한 설문으로 리더십역량 8개 변수, 전략 역량 10개 변수, 인적자원역량 8개 변수, R&D역량 8개 변수를 설문하였다.
대상 데이터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불성실한 응답이나 무응답 설문지는 13부로 분석에는 제외시켜 통계처리에 활용한 설문지는 총 104부이다. 다만 통계처리에 있어 우선 104부 전체를 1차 분석에 적용하였으나, 연구의 독립성과 수집된 자료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산학협력단별 1부씩만을 선별하여 최종적으로는 45부만을 대상으로 통계처리 하여 실증분석에 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탐색적 요인분석에서 공통성이 낮아 제외된 2개의 변수를 제외하고 총 32의 독립변수들에 대한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종속변수는 산학협력단 경영성과에 대한 실측자료로 Log 변환하여 제시한 값으로 신뢰성 분석의 대상이 아니므로 제외시켰다.
설문의 발송과 회수는 2014년 4월 16일부터 5월 19일까지 실시되었으며, 총 400부의 설문지중 117부가 회수되어 회수율은 29.3%이다.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불성실한 응답이나 무응답 설문지는 13부로 분석에는 제외시켜 통계처리에 활용한 설문지는 총 104부이다.
둘째, 산학협력단 핵심 역량에 대한 설문으로 리더십역량 8개 변수, 전략 역량 10개 변수, 인적자원역량 8개 변수, R&D역량 8개 변수를 설문하였다. 셋째, 산학협력단의 경영성과는 기술이전성과 관련 4개 변수, 교육성과 관련 4개 변수에 대하여 한국연구재단에서 전국의 각 대학별로 기수집한 자료를 활용하였다.
3%이다.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불성실한 응답이나 무응답 설문지는 13부로 분석에는 제외시켜 통계처리에 활용한 설문지는 총 104부이다. 다만 통계처리에 있어 우선 104부 전체를 1차 분석에 적용하였으나, 연구의 독립성과 수집된 자료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산학협력단별 1부씩만을 선별하여 최종적으로는 45부만을 대상으로 통계처리 하여 실증분석에 임하였다.
데이터처리
”라는 것이며, 가설검증을 위해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4를 검증하기 위해 우선 국공립대학과 사립대학 간의 기술이전성과의 평균차이를 분석한다.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위한 방법으로 독립변수는 명목척도로 국립대학과 사 립대학을 투입하고, 종속변수는 비율척도로 기술이전성과를 투입하여 평균의 차이를 검정한다.
셋째, 설문항목의 일관성 검토를 위하여 신뢰성 분석을 실시하였고, 이를 통해 항목들 간의 내적일관성 존재여부를 파악하였다. 넷째,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다수의 독립변수와 복수의 종속변수가 존재하는 연구로서, 이를 분석하기 위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실증분석에 반영하였다.
본 연구는 다수의 독립변수와 복수의 종속변수가 존재하는 연구로서, 이를 분석하기 위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실증분석에 반영하였다. 다섯째, 종속변수 간의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기술이전성과와 교육성과간의 상관관계 존재여부 파악을 위한 것으로서, 독립변수와의 연계성뿐만 아닌 종속변수 상호 간의 상관성을 검토하였다.
첫째, 설문의 일반사항과 관련하여 기초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대학의 소재지 등에 대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이를 실증분석 결과에 반영하였다. 둘째, 변수들의 타당도 확인을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 및 가설검증을 위해 IBM SPSS Statistics 21을 활용하여 다음 아래의 사항들에 대한 분석과 검증을 실시하였다.
기술이전성과와 교육성과간의 상관관계 존재여부 파악을 위한 것으로서, 독립변수와의 연계성뿐만 아닌 종속변수 상호 간의 상관성을 검토하였다. 여섯째, 국공립대학과 사립대학의 집단 간 차이분석을 위해 각각의 종속변수에 대해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설문의 일반사항과 관련하여 기초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대학의 소재지 등에 대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이를 실증분석 결과에 반영하였다.
이론/모형
또한 추출한 요인을 회귀분석에 사용할 수 있도록 요인점수(factor score)를 추출하여 회귀모형의 독립변수로 사용할 수 있도록 조치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상관행렬을 구하고 요인을 추출하는데 주성분 분석을 사용하였으며 보다 나은 해석을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Varimax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요인의 추출방법으로 주성분분석을 사용하였고, 추출할 요인의 수를 결정하는 방법으로 아이겐 값(eigenvalue)을 사용하였다. 아이겐 값은 한 요인의 설명력을 나타내며, 아이겐 값이 크다는 것은 그 요인이 변수들의 분산을 잘 설명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아이겐 값이 1이상을 갖는 수만큼 추출한다.
성능/효과
그러나 회귀모형에 투입된 독립변수 중에서 리더십 전문성과 인적자원 우수성, R&D역량은 통계적으로 유의적이지 않고, 전략 역량의 표준화된 회귀계수는 0.309을 보이며, 전략 역량만 교육성과에 정(+)의 방향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넷째, 종속변수 간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하여 상호간의 상관관계가 존재함을 증명하였다.
다섯째, 기초통계 분석을 통해 공공기관에서 조사한 자료와의 연관성을 검토한 결과, 유의한 부합성이 존재함을 증명하였다.
둘째, 탐색적 요인분석에서 구한 변수 값을 다중회귀분석에서 요인점수로 활용하여 국공립, 사립대학 간의 차이분석에 활용하여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존재함을 증명하였다.
애초 104부의 설문지를 분석한 결과, 74%의 응답자가 사립 대학교 산학협력단 소속이었다. 본 연구를 위한 설문 분석결과, 서울과 수도권이 15.6%, 경남 대구 등 지방소재 응답비율이 84.4%이였다. 대학설립형태는 국공립이 42.
분산분석 결과, 집단 간 제곱합 1.514를 자유도 1로 나눌 때 평균제곱 1.514이며, F값 은 2.765로 이 값은 집단 간 평균제곱을 집단내 평균제곱으로 나눔으로써 구하였고 유의확률값이 0.104로 귀무가설을 기각하여 ‘국공립대학과 사립대학에 따라서 교육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평균의 차이가 있다.
셋째,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핵심역량들이 기술이전성과와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부분적인 영향이 있음을 증명하였다.
후속연구
이에 산학협력단의 경영성과를 파악하고,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역량과의 상관성 분석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은 산학협력단의 발전을 위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동안의 산학협력단과 관련된 연구에서 부족했던 복수의 성과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과 다양한 내부요인을 별도로 적용하여, 본 연구의 시사점들이 산학협력단 경영성과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종속변수로는 기존의 연구에서 많이 적용된 기술이전성과와 함께 대학 산학협력활동 조사에서 대학정보공시 항목인 현장중심 교육과정 및 산업체 연계교육과 창업지원현황을 교육성과로 구분하여 추가적으로 적용하였다. 캡스톤 디자인, 현장실습 등 학생들이 사전교육이나 훈련 등을 통해 그 어떠한 지연 없이 현장에 바로 투입 가능하도록 인력을 양성한 것을 지표화한 것으로서, 그 자체적으로도 종속변수로 활용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판단됨은 물론이거니와 복수의 종속변수로서 활용되는 경우에도 다양한 분석이 가능하고, 향후 연구에서도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학협력단의 정성적 성과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정량적 성과는 기술이전 및 사업화 성과, 특허출원 및 등록성과, 창업보육성과, 교육성과, 공동연구 장비 운영성과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정성적 성과는 창업 등과 연계한 지역 혁신 성과, 지적재산의 보유 및 활용에 따른 파급효과 및 성과, 지역인재양성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산학협력의 성과는 산학협력의 과정, 유형과 특성에 따라 달리 나타나게 되는데 친시장성 관점에서의 성과로는 연구비 확보, 창업지원, 연구비 규모 및 수주실적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산학협력이란 무엇인가?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연협력촉진에 관한 법률(2013)』에서 규정하고 있는 산학협력에 대한 정의는 『산업교육기관과 국가, 지방자치단체, 연구기관 및 산업체등이 상호 협력하여 행하는 활동』 이다. 산학협력에 대한 관점으로는 크게 경제적 관점(홍성욱 외, Kerr, C)과 대학활동과 관련한 친시장성 관점(민철구 외, 임의주)이 존재한다(권혁재 등, 2013).
산학협력과 관련된 기존 연구에서 많이 활용된 연구 방법론으로 무엇이 있는가?
산학협력과 관련 기존 연구에서 많이 활용된 연구방법론으로 자원기반이론, 트리플 헬릭스 이론, 국가혁신체제론(NIS), 기술혁신 중심의 개방형 혁신이론 등이 있다. 최근의 연구논문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것은 자원과 역량에 중점을둔 자원기반이론과 트리플 헬릭스 협력모형 즉, 삼중나선이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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