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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소기업의 혁신역량, 표준화 교육활동 및 혁신성과의 관계: 정보통신 및 전기전자 산업을 중심으로
The SMEs' Innovation Capacity, Standardization Education, and Performance: Empirical Evidence from the ICT and Electronics Industries 원문보기

기술혁신연구, v.23 no.3, 2015년, pp.67 - 85  

노용휘 (명지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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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표준화의 중요성은 날로 증대되고 있으며 표준화를 통한 제품의 호환성 확보는 해외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필수적인 경쟁요소가 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세계적인 흐름에 부응하여 중소기업의 혁신 역량과 기업 내 표준화 교육 활동 및 그 성과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정보통신 및 전기전자 업종 중소기업 약 900여개를 대상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표준화 교육활동은 기업의 생산 및 품질개선 정도와 R&D 활동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R&D 투자비율은 표준화 교육활동이 생산 및 품질개선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표준화 교육 활동, 교육성과, 혁신활동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중소기업 및 관계기관의 의사결정자가 혁신 및 표준화 활동의 성과를 극대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실질적인 시사점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relationships among SMEs' innovation capacity, standardization education activities, and performances. Employing about 900 SMEs in the ICT and electronics electricity industries, this study used regression analysis and examined the effects of standardization education a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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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기업의 R&D 투자비율이 표준화 교육 효과를 어떻게 조절하는지 분석함으로써 제약된 자원을 활용할 수밖에 없는 중소기업의 경영자에게 의미있는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적, 경제적 필요에 부응하여 중소기업의 혁신역량 관점에서 기업에서 실시하고 있는 표준화 교육 활동을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실무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중소기업의 혁신역량과 표준화 교육 활동, 경영성과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중소기업의 합리적 경쟁 전략을 표준화 교육 활동 관점에서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표준화 교육 관련 정책 입안자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의 경영자에게도 기업의 연구개발 활동 및 표준화 활동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적, 경제적 필요에 부응하여 중소기업의 혁신역량 관점에서 기업에서 실시하고 있는 표준화 교육 활동을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실무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중소기업의 혁신역량과 표준화 교육 활동, 경영성과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중소기업의 합리적 경쟁 전략을 표준화 교육 활동 관점에서 제시하고자 한다.
  • 더욱이 이러한 관계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는 매우 드물다고 하겠다. 본 연구는 이러한 필요를 반영하여 국내 중소 제조기업의 혁신역량과 표준화 교육 활동 및 성과간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표준화 교육의 유용성과 잠재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 제한된 자원으로 치열한 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표준화 교육의 중요성이 더 크다고 하겠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표준화 교육활동이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표준화 교육의 효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기업의 R&D 투자비율이 표준화 교육 효과를 어떻게 조절하는지 분석함으로써 제약된 자원을 활용할 수밖에 없는 중소기업의 경영자에게 의미있는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셋째, 본 연구는 표준화 교육활동과 교육성과 및 R&D 투자의 조절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선행 연구에서 출발하여 변수를 추출하고 자료를 수집한 것이 아니라 한국표준협회에서 국내 표준화 실태를 조사하기 위해 수집한 자료를 활용하였다.
  • 그러나 아직까지 국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표준화 교육의 성과를 고찰한 연구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중소기업의 표준화 교육활동과 교육성과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일반적으로 표준화 교육활동이 교육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리라 예상해 볼 수 있다.

가설 설정

  • 표준화 교육비용은 R&D 활동개선 정도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표준화 교육횟수는 R&D 활동개선 정도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H1-a. 표준화 교육횟수는 생산 및 품질개선 정도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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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소기업의 혁신 역량과 기업 내 표준화 교육 활동 및 그 성과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이를 위해 국내 정보통신 및 전기전자 업종 중소기업 약 900여개를 대상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표준화 교육활동은 기업의 생산 및 품질개선 정도와 R&D 활동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R&D 투자비율은 표준화 교육활동이 생산 및 품질개선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표준화 교육 활동, 교육성과, 혁신활동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중소기업 및 관계기관의 의사결정자가 혁신 및 표준화 활동의 성과를 극대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실질적인 시사점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표준화 교육이란 무엇인가? 우리 정부 역시 표준화 지원을 위한 각종 정책을 입안하고 있는데 표준화 활성화를 위한 핵심요소 중 하나는 표준 및 표준화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이다. 표준화 교육은 표준의 효과적인 전파라는 측면에서 표준화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고 할 수 있으며 표준을 적절히 이해하는 전문 인력 양성이라는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기업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주요한 요인이 기업을 구성하는 인적자원의 능력 향상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표준화 교육은 표준화 성공의 핵심이라고 하겠다 (Wright, Dunford, & Snell, 2001).
혁신역량이란 무엇인가? 이렇게 기업의 경쟁력 확보에 필수적인 표준화 교육 활동은 기업의 혁신역량과의 사이에 일정한 관계를 가지고 있을 개연성이 있다. 혁신역량은 기업의 경쟁력을 보여주는 주요한 척도로서 이종 산업간 기술의 융합이 강조되는 현대 사회에서 기업의 생존에 필요불가결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혁신역량이 신제품 개발 및 생산 프로세스의 성과 향상에 매우 중요하고 그 과정에서 표준화가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기업의 혁신역량과 표준화 활동 간에는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Miller & Morris,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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