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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도로 : 도로학회지, v.17 no.1 = no.63, 2015년, pp.21 - 27
윤경구 (강원대학교 토목공학과) , 남궁경 (강원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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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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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대 이후 JPCP와 CRCP 포장공법을 도입한 이유는? | 초기의 유럽 콘크리트 포장은 다웰바가 설치된 JPCP(jointed plain concrete pavement)를 시공하면서부터 본격적으로 시멘트콘크리트 포장이 사용되었다. 하지만 줄눈부 파손에 따른 사용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유지·보수비용을 줄이고자, 1980년대 이후에는 높은 단위 시멘트량을 사용한 JPCP와 CRCP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 포장공법이 점차 도입하고 있다. 근래에 들어서는 교통특성, 지반조건, 환경조건 등을 고려한 카탈로그 디자인을 도입하여 경험적인 요인을 많이 반영하고 있으며, 고성능 콘크리트를 효율적으로 시공하고자 2층 시멘트콘크리트 포장을 적용하고 있다. | |
카탈로그 디자인 방법의 장점은? | 유럽의 시멘트콘크리트 포장은 현장의 시공여건과 교통특성, 지반조건, 환경조건 등을 고려한 카탈로그 디자인을 도입하여 경험적인 요인을 많이 반영하고 사용하고 있다. 카탈로그 디자인 방법은 지역특성을 손쉽게 반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포장 시공 노하우를 용이하게 반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카탈로그 디자인 방법은 고성능 시멘트콘크리트 포장 적용을 용이하게 했고 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 |
우리나라 시멘트콘크리트 포장의 주요 손상형태로 줄눈부에서 스폴링 형태가 발생하는 이유는? | 우리나라 시멘트콘크리트 포장의 주요 손상형태는 줄눈부에서 스폴링 형태로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손상원인으로는 콘크리트배합, 단위시멘트량, 품질관리, 시공관리, 페이버 운영방법, 양생, 습윤식 제설제, 유지관리 등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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