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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의 시멘트콘크리트 포장 배합특성과 스폴링 억제방안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7 no.1 = no.63, 2015년, pp.21 - 27  

윤경구 (강원대학교 토목공학과) ,  남궁경 (강원대학교 대학원)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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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정도를 사용하고, W/C(물-시멘트비)는 최대 42%까지 사용하여 콘크리트를 생산하고 있다. 골재의 경우 시멘트콘크리트의 재생골재뿐만 아니라 아스팔트에서 사용된 재생골재를 사용함으로서 경제성 측면을 보완하고자 하였다. 상부층의 경우 고성능 콘크리트 생산을 위해 고급재료를 사용하여 시멘트콘크리트 포장을 시공한다.
  • 따라서 본 기사에서는 유럽에서 사용되고 있는 고강도·고내구성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 및 배합특성을 고찰하고 스폴링 억제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장에서는 스폴링 발생 메커니즘과 발생 원인을 살펴보고 미국과 유럽에서의 스폴링 억제방안을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 이러한 장수명 시멘트콘크리트 포장이 가능한 것은 고내구성 시멘트콘크리트 포장 배합특성에 바탕을 둔다. 따라서 현재 유럽에서 사용하고 있는 시멘트콘크리트 포장의 배합특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콘크리트 내부의 공극과 물의 포화도에 따라 균열의 양상이 결정된다. 그림 5는 콘크리트 내부의 수분포화도에 따른 동결-융해 내구성 관계를 나타낸 것으로, 수분포화도 85% 이하에서는 영향을 거의 받지 않으나, 수분포화도가 높아질수록 상대 내구성 지표인 동탄성 계수가 급격하게 떨어지는 것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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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980년대 이후 JPCP와 CRCP 포장공법을 도입한 이유는? 초기의 유럽 콘크리트 포장은 다웰바가 설치된 JPCP(jointed plain concrete pavement)를 시공하면서부터 본격적으로 시멘트콘크리트 포장이 사용되었다. 하지만 줄눈부 파손에 따른 사용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유지·보수비용을 줄이고자, 1980년대 이후에는 높은 단위 시멘트량을 사용한 JPCP와 CRCP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 포장공법이 점차 도입하고 있다. 근래에 들어서는 교통특성, 지반조건, 환경조건 등을 고려한 카탈로그 디자인을 도입하여 경험적인 요인을 많이 반영하고 있으며, 고성능 콘크리트를 효율적으로 시공하고자 2층 시멘트콘크리트 포장을 적용하고 있다.
카탈로그 디자인 방법의 장점은? 유럽의 시멘트콘크리트 포장은 현장의 시공여건과 교통특성, 지반조건, 환경조건 등을 고려한 카탈로그 디자인을 도입하여 경험적인 요인을 많이 반영하고 사용하고 있다. 카탈로그 디자인 방법은 지역특성을 손쉽게 반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포장 시공 노하우를 용이하게 반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카탈로그 디자인 방법은 고성능 시멘트콘크리트 포장 적용을 용이하게 했고 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우리나라 시멘트콘크리트 포장의 주요 손상형태로 줄눈부에서 스폴링 형태가 발생하는 이유는? 우리나라 시멘트콘크리트 포장의 주요 손상형태는 줄눈부에서 스폴링 형태로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손상원인으로는 콘크리트배합, 단위시멘트량, 품질관리, 시공관리, 페이버 운영방법, 양생, 습윤식 제설제, 유지관리 등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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