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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도어 래치의 상형 펀치 길이 변화에 따른 크랙 발생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Cracks due to Changes in Length of the Vehicle Door Latch Hieroglyphic Punch Stroke 원문보기

한국금형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e & Mold Engineering, v.9 no.2, 2015년, pp.16 - 19  

홍청민 (유한대학교 금형설계과) ,  정현석 (유한대학교 금형설계과) ,  이하성 (유한대학교 금형설계과) ,  김선용 (유한대학교 금형설계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experimental study on the crack during press forming of the door latch assembly for a vehicle door is performed. Length to be inserted into the conventional mold upper die punch is 20 mm, wherein the cracks are generated on the product surface and causes a secondary quality probl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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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Son과 Hur2)등은 도어의 개폐필링에 영향을 주는 주요 설계인자를 도출하고, 계산 및 동역학 해석프로그램을 이용한 도어 래치 릴리즈 매커니즘을 분석하여 개패 필링 향상을 위한 설계인자들을 최적화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도어래치를 세미 프로그레시브 금형을 이용하여 프레스 성형 시 발생하는 주름 및 찢어짐을 발견하여, 불량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 중 작동량을 변화하여 불량개선방법을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이 경우 Fig. 6의 (a), (b) 실험과 비교하면 눈에 띄게 주름이 없어진 것을 알 수 있다. 직각도 또한 제품의 사양에 벗어나지 않고 유지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 3) 실험에 선택한 도어 래치 성형 시 포밍의 형상이 크고 어렵지만, 작동량이 커질수록 주름 및 찢어짐이 발생하기 때문에 작동량은 제품의 형상이 만들어지는데 한하여 작게 설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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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래치(latch)는 무엇이며 어디에 사용되는가? 특히 차의 속도 및 성능이 커질수록 안정성은 크게 대두되고 있으며, 이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차량의 부품 중 래치(latch)는 잠금장치로서 문을 여닫을 때 사용된다. 트렁크와 보닛, 그리고 좌석의 문에도 들어가게 된다. 그 중 좌석의 문은 운전자를 비롯한 탑승자와 가장 가까운 부분으로 더욱 안전과 관련이 깊다.
도어 래치로 어떤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가? 이처럼 자동차의 문이 열리지 않도록 고정시켜 주는 장치를 도어 래치라고 한다. 많은 자동차 부품이 가격 및 무게를 줄이기 위하여 사출제품으로 교체되고 있지만 이런 안정성을 이유로 도어 래치는 강도가 강한 주철제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대량 생산을 하기 효율적인 금형을 선택한 프레스가공으로 제작하고 있다.
래치 부분의 결함으로 인한 사고의 예시엔 무엇이 있는가? 도어 래치(door latch)는 좌석의 문을 잠그는데 사용되는 부품으로 안전과 직결된다. 일례로 1991년 GM사의 SUV차량의 사고가 발생하였는데 사고 시 문이 열려 운전자가 안전벨트와 함께 차량 밖으로 튕겨나가 하반신 마비가 되는 중상을 입은 일화가 있었다. 이로 인해 래치 부분의 결함은 GM사에서 소송을 통한 화해비용으로 약 7조 5000억 원을 지출하게끔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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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

  1. 김종덕, 김홍규,"자동차 도어 래치 성형용 파인블랭킹 금형의 다이 챔퍼 형상에 따른 다이 롤 크기 변화에 대한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ol.12 No.2, 2011. 

  2. 손중호, 허상범, 오종철, 변성근, 조현덕, "도어개폐필링 개선을 위한 도어래치 설계인자 및 최적화" 한국자동차공학회 지부 학술대회 논문집, Vol. 2013 No.11,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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