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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금형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e & Mold Engineering, v.9 no.2, 2015년, pp.16 - 19
홍청민 (유한대학교 금형설계과) , 정현석 (유한대학교 금형설계과) , 이하성 (유한대학교 금형설계과) , 김선용 (유한대학교 금형설계과)
In this paper, The experimental study on the crack during press forming of the door latch assembly for a vehicle door is performed. Length to be inserted into the conventional mold upper die punch is 20 mm, wherein the cracks are generated on the product surface and causes a secondary quality pro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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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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래치(latch)는 무엇이며 어디에 사용되는가? | 특히 차의 속도 및 성능이 커질수록 안정성은 크게 대두되고 있으며, 이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차량의 부품 중 래치(latch)는 잠금장치로서 문을 여닫을 때 사용된다. 트렁크와 보닛, 그리고 좌석의 문에도 들어가게 된다. 그 중 좌석의 문은 운전자를 비롯한 탑승자와 가장 가까운 부분으로 더욱 안전과 관련이 깊다. | |
도어 래치로 어떤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가? | 이처럼 자동차의 문이 열리지 않도록 고정시켜 주는 장치를 도어 래치라고 한다. 많은 자동차 부품이 가격 및 무게를 줄이기 위하여 사출제품으로 교체되고 있지만 이런 안정성을 이유로 도어 래치는 강도가 강한 주철제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대량 생산을 하기 효율적인 금형을 선택한 프레스가공으로 제작하고 있다. | |
래치 부분의 결함으로 인한 사고의 예시엔 무엇이 있는가? | 도어 래치(door latch)는 좌석의 문을 잠그는데 사용되는 부품으로 안전과 직결된다. 일례로 1991년 GM사의 SUV차량의 사고가 발생하였는데 사고 시 문이 열려 운전자가 안전벨트와 함께 차량 밖으로 튕겨나가 하반신 마비가 되는 중상을 입은 일화가 있었다. 이로 인해 래치 부분의 결함은 GM사에서 소송을 통한 화해비용으로 약 7조 5000억 원을 지출하게끔 하였다. |
손중호, 허상범, 오종철, 변성근, 조현덕, "도어개폐필링 개선을 위한 도어래치 설계인자 및 최적화" 한국자동차공학회 지부 학술대회 논문집, Vol. 2013 No.11,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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