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라이프 드로잉(life Drawing)의 두뇌 기반 교수-학습 전략 연구 - 애니메이션 전공 중심으로 Brain Based Teaching-learning Model Design about Life Drawing - Focusing on Animation Major Drawing원문보기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의 전문적인 특성을 고려한 라이프 드로잉 교수법을 연구하는 과정으로 두뇌의 창작 기제를 고려한 전략을 적용한 모형과 교수방법 설계를 목적으로 한다. 최근 들어 창의성을 기반으로 하는 각 전문분야의 교육방법에 대한 대안적인 논의로 뇌 기반 학습원리를 적용한 융합적 교수법에 대한 연구결과들이 발표되고 있다. 즉, 뇌의 창의기제를 기반으로 한 융합적 교육은 미술과 드로잉 교육뿐만 아니라, 예술전반에서 적용되고 있는 것이다. 라이프 드로잉은 인체에 대한 구조적 지식을 넘어서 인지적 감각, 창의성, 그리고 동작을 통한 대상과의 소통방식을 이해한 생동감 표현법 등을 숙련할 수 있는 종합적인 교수법을 요하는 분야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앞선 단계에서 분석된 창의, 학습기제와 내용요소를 바탕으로 하여 라이프 드로잉 숙련을 위한 전략과 방법 그것을 정리한 교육모형 구조도를 설계하여 본다. 그 결과 이전 연구의 결과물인 뇌의 창의, 학습 기제를 기반으로 한 라이프드로잉의 능력요소와 두뇌기반 촉진요소가 유기적으로 결합되기 위해서는 5단계 인지전략단계인 뇌 활성화 준비단계, 대뇌피질 기능 활성화, 고등사고촉진단계, 고등사고단계, 통합단계를 거쳤을 때 가능하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또한 이를 실행하기위한 전략적 방법으로는 브레인짐(brain gym), 우뇌활성화드로잉, HSP(고차인지)트레이닝으로 설계되었다. 이를 토대로 하여 설계된 교수학습모형 구조도는 이후의 연구에서 해당 회기 동안의 교수학습지도안 설계로 이어진다.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의 전문적인 특성을 고려한 라이프 드로잉 교수법을 연구하는 과정으로 두뇌의 창작 기제를 고려한 전략을 적용한 모형과 교수방법 설계를 목적으로 한다. 최근 들어 창의성을 기반으로 하는 각 전문분야의 교육방법에 대한 대안적인 논의로 뇌 기반 학습원리를 적용한 융합적 교수법에 대한 연구결과들이 발표되고 있다. 즉, 뇌의 창의기제를 기반으로 한 융합적 교육은 미술과 드로잉 교육뿐만 아니라, 예술전반에서 적용되고 있는 것이다. 라이프 드로잉은 인체에 대한 구조적 지식을 넘어서 인지적 감각, 창의성, 그리고 동작을 통한 대상과의 소통방식을 이해한 생동감 표현법 등을 숙련할 수 있는 종합적인 교수법을 요하는 분야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앞선 단계에서 분석된 창의, 학습기제와 내용요소를 바탕으로 하여 라이프 드로잉 숙련을 위한 전략과 방법 그것을 정리한 교육모형 구조도를 설계하여 본다. 그 결과 이전 연구의 결과물인 뇌의 창의, 학습 기제를 기반으로 한 라이프드로잉의 능력요소와 두뇌기반 촉진요소가 유기적으로 결합되기 위해서는 5단계 인지전략단계인 뇌 활성화 준비단계, 대뇌피질 기능 활성화, 고등사고촉진단계, 고등사고단계, 통합단계를 거쳤을 때 가능하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또한 이를 실행하기위한 전략적 방법으로는 브레인짐(brain gym), 우뇌활성화드로잉, HSP(고차인지)트레이닝으로 설계되었다. 이를 토대로 하여 설계된 교수학습모형 구조도는 이후의 연구에서 해당 회기 동안의 교수학습지도안 설계로 이어진다.
This study is a process to study the life drawing teaching method considering professional characteristics in animation and has a study objective to design the model and teaching method which applies the strategies considering the creative mechanism of the brain. Recently, study results about integr...
This study is a process to study the life drawing teaching method considering professional characteristics in animation and has a study objective to design the model and teaching method which applies the strategies considering the creative mechanism of the brain. Recently, study results about integrated teaching method are being announced which apply brain based learning principles as the alternative arguments about teaching methods in each area based on creativeness. In other words, integrated education based on creative mechanism in the brain is applied not only to fine arts and drawing education, but also to the entire areas of the arts. Life drawing is an area which demands comprehensive teaching method that vivid expressions could be skillfully obtained by understanding the communication methods with the objects through cognitive senses, creativeness and movements beyond the structural knowledge about human body. Therefore in this study, the strategies and methods for the skillfulness of life drawing and consequently arranged education model structure drawing are to be designed based on the creativeness, study materials and content factors which were analyzed in previous stages of this study. In order to combine the content factors based on creativeness and study materials of the brain which are the results of previous studies, the conclusion has been reached that 5 step cognitive strategy stages to wake brain senses, flexibilize the brain, purify the brain, integrate the brain and become the master of the brain. Strategic methods to execute this were designed with brain gym, right brain energization drawing and HSP(high-level cognizance) training. Teaching and learning model structure diagram which is designed based on this is to be continued to teaching and learning guidelines during the relevant semesters after the research.
This study is a process to study the life drawing teaching method considering professional characteristics in animation and has a study objective to design the model and teaching method which applies the strategies considering the creative mechanism of the brain. Recently, study results about integrated teaching method are being announced which apply brain based learning principles as the alternative arguments about teaching methods in each area based on creativeness. In other words, integrated education based on creative mechanism in the brain is applied not only to fine arts and drawing education, but also to the entire areas of the arts. Life drawing is an area which demands comprehensive teaching method that vivid expressions could be skillfully obtained by understanding the communication methods with the objects through cognitive senses, creativeness and movements beyond the structural knowledge about human body. Therefore in this study, the strategies and methods for the skillfulness of life drawing and consequently arranged education model structure drawing are to be designed based on the creativeness, study materials and content factors which were analyzed in previous stages of this study. In order to combine the content factors based on creativeness and study materials of the brain which are the results of previous studies, the conclusion has been reached that 5 step cognitive strategy stages to wake brain senses, flexibilize the brain, purify the brain, integrate the brain and become the master of the brain. Strategic methods to execute this were designed with brain gym, right brain energization drawing and HSP(high-level cognizance) training. Teaching and learning model structure diagram which is designed based on this is to be continued to teaching and learning guidelines during the relevant semesters after the re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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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 라이프 드로잉과 관련된 심리적, 물리적 뇌 기반 요소를 알고 그 부분을 담당하는 뇌의 기능과 원리를 이용하여 통합적인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모형의 개발을 위한 전략과 방법 연구가 그 목적이다.
본 연구는 대안적인 교육모형을 연구하는 과정으로 뇌의 기능과 학습, 창작 기제를 고려한 교수법을 적용하면 애니메이션 드로잉능력이 효율적으로 신장될 것이라는 관점의 연구를 진행하여 능력요소와 두뇌기반 촉진요소를 도출, 전략, 모형을 설계한 결과를 정리한 것이다.
선행연구에서 구분된 라이프드로잉의 능력요소는 타이밍감각, 연출, 인지이며, 두뇌기반 촉진요소는 정서(긍정정서), 창의(고차인지), 인지(메타인지)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두 분류의 요소를 실행하기위한 두뇌기반 인지전략을 기존의 두뇌기반창의, 학습 전략의 선행연구결과들을 기초로 하여 분석하여 본다. 또한 이를 실행할 방법적 선택과 이를 구조화한 모형 설계를 진행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두 분류의 요소를 실행하기위한 두뇌기반 인지전략을 기존의 두뇌기반창의, 학습 전략의 선행연구결과들을 기초로 하여 분석하여 본다. 또한 이를 실행할 방법적 선택과 이를 구조화한 모형 설계를 진행한다.
애니메이션을 위한 라이프 드로잉능력의 신장에 효과적인 교육의 인지단계전략과 방법을 뇌의 기제로부터 추출하여 모형을 설계하여 보았다. 이 과정은 기존의 애니메이션드로잉 교수법과의 차별성을 찾아내는 토대가 될 뿐만 아니라, 전략과 방법은 이후의 연구에서 회기별 교수학습지도안 설계에 근간으로 적용될 것이다.
위의 전략단계를 실행하기위한 전략적 방법으로는 브레인짐(brain gym), 우뇌활성화 드로잉, HSP(고차인지)트레이닝으로 설계되었다.
몸의 감각이 깨어나면 뇌의 감각도 깨어나고 드로잉의 상황에 집중할 수 있다. 집중력이 높아지면 의식을 집중함으로써 그대로의 관찰을 통해 상황을 통찰, 인지 할 수 있게 된다고 앞 단락에서 동작과 학습신경과정을 통해 확인하였다. 이를 훈련하기위한 또 다른 방법으로 HSP 트레이닝이 있는데 이는 집중력의 증진을 통한 관찰력과 통찰력 등을 신장을 가져올 수 있으며 단계적인 모션드로잉으로의 적용으로 키동작을 잡아내고 기억할 수 있는 방법이 다 각도로 응용 적용된다.
성능/효과
구조도는 7가지 내용요소에 대해 뇌 기반 원리와 방법이 적용되면 라이프드로잉의 타이밍, 감각, 연출, 인지 능력 신장에 최종적으로 도달할 수 있음을 설명하고 있다.
첫 번째로, 뇌 활성화 준비단계, 두 번째로, 대뇌피질 기능 활성화, 세 번째로, 고등사고촉진단계, 네 번째로 고등사고단계, 다섯 번째로 통합단계를 거쳤을 때 가능하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후속연구
애니메이션을 위한 라이프 드로잉능력의 신장에 효과적인 교육의 인지단계전략과 방법을 뇌의 기제로부터 추출하여 모형을 설계하여 보았다. 이 과정은 기존의 애니메이션드로잉 교수법과의 차별성을 찾아내는 토대가 될 뿐만 아니라, 전략과 방법은 이후의 연구에서 회기별 교수학습지도안 설계에 근간으로 적용될 것이다.
이에 기억력과, 집중력, 창의력 등의 학습능력에 해당하는Brain Gym 방법을 선택하고 학습요목의 단계에 맞게 설계하여 모션드로잉의 과정에서 학습능력의 증대효과를 기대한다. 가령, 도입단계, 즉 뇌 활성화준비 단계에서 브레인짐의 방법 중 집중력을 높이기 위한 기술 '한발서서 몸의 중심 느끼기'를 학생들이 직접 하도록 하고, 충분히 집중된 상태 속에서 전개과정으로 넘어간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시적인 형태에 대한 감응을 방해하는 장애물은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가시적 형태에 감응하기 위해서는 먼저 지각능력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가로막는 제약조건을 극복해야한다. 자연스럽고 능동적인 지각작용을 방해하는 일반적인 장애물로는 지각적 불변성, 고정관념이 가장 대표적이다.
라이프드로잉은 무엇인가?
애니메이션에서 필요한 요소를 그리는 대표적인 드로잉 교과중 하나인 라이프드로잉(life drawing)은 인체나 동물 등 살아있는 생물을 보고 실제의 동작이나 자세, 상황 등을 생동감 있게 그리는1) 방법을 숙련하는 과목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생동감 있게 그려낸다는 의미 속에는 생동감이 전달되도록 연출, 창작할 수 있는 드로잉 능력이 포함된다.
5단계 인지전략단계는 무엇인가?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앞선 단계에서 분석된 창의, 학습기제와 내용요소를 바탕으로 하여 라이프 드로잉 숙련을 위한 전략과 방법 그것을 정리한 교육모형 구조도를 설계하여 본다. 그 결과 이전 연구의 결과물인 뇌의 창의, 학습 기제를 기반으로 한 라이프드로잉의 능력요소와 두뇌기반 촉진요소가 유기적으로 결합되기 위해서는 5단계 인지전략단계인 뇌 활성화 준비단계, 대뇌피질 기능 활성화, 고등사고촉진단계, 고등사고단계, 통합단계를 거쳤을 때 가능하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또한 이를 실행하기위한 전략적 방법으로는 브레인짐(brain gym), 우뇌활성화드로잉, HSP(고차인지)트레이닝으로 설계되었다.
참고문헌 (12)
교육과학기술부, 뇌과학에 기반한 학생, 창의, 인성 함양 및 학습력 증진 방안 연구, 2010.
김선현, 좌뇌, 우뇌 활성화를 위한 미술치료 프로그램. 이담, 2011.
Betty Edwards, 비즈앤비즈 편집부 역. 눈으로 마음으로 그리기. 비즈앤비즈, 2010.
Danny Gregory, 김영수 역. 창작 면허 프로젝트. 세미콜론, 2012.
이승헌, 뇌교육원론, UBE, 2010
고영희, "한국인의 뇌", 아주대학교 논문집, 제11집.1989.
교육과학기술부, "뇌과학에 기반한 학생, 창의, 인성 함양 및 학습력 증진 방안 연구",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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