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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라이프 드로잉(life Drawing)의 두뇌 기반 교수-학습 전략 연구 - 애니메이션 전공 중심으로
Brain Based Teaching-learning Model Design about Life Drawing - Focusing on Animation Major Drawing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8, 2015년, pp.71 - 91  

박성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애니메이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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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애니메이션의 전문적인 특성을 고려한 라이프 드로잉 교수법을 연구하는 과정으로 두뇌의 창작 기제를 고려한 전략을 적용한 모형과 교수방법 설계를 목적으로 한다. 최근 들어 창의성을 기반으로 하는 각 전문분야의 교육방법에 대한 대안적인 논의로 뇌 기반 학습원리를 적용한 융합적 교수법에 대한 연구결과들이 발표되고 있다. 즉, 뇌의 창의기제를 기반으로 한 융합적 교육은 미술과 드로잉 교육뿐만 아니라, 예술전반에서 적용되고 있는 것이다. 라이프 드로잉은 인체에 대한 구조적 지식을 넘어서 인지적 감각, 창의성, 그리고 동작을 통한 대상과의 소통방식을 이해한 생동감 표현법 등을 숙련할 수 있는 종합적인 교수법을 요하는 분야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앞선 단계에서 분석된 창의, 학습기제와 내용요소를 바탕으로 하여 라이프 드로잉 숙련을 위한 전략과 방법 그것을 정리한 교육모형 구조도를 설계하여 본다. 그 결과 이전 연구의 결과물인 뇌의 창의, 학습 기제를 기반으로 한 라이프드로잉의 능력요소와 두뇌기반 촉진요소가 유기적으로 결합되기 위해서는 5단계 인지전략단계인 뇌 활성화 준비단계, 대뇌피질 기능 활성화, 고등사고촉진단계, 고등사고단계, 통합단계를 거쳤을 때 가능하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또한 이를 실행하기위한 전략적 방법으로는 브레인짐(brain gym), 우뇌활성화드로잉, HSP(고차인지)트레이닝으로 설계되었다. 이를 토대로 하여 설계된 교수학습모형 구조도는 이후의 연구에서 해당 회기 동안의 교수학습지도안 설계로 이어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process to study the life drawing teaching method considering professional characteristics in animation and has a study objective to design the model and teaching method which applies the strategies considering the creative mechanism of the brain. Recently, study results about integ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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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 라이프 드로잉과 관련된 심리적, 물리적 뇌 기반 요소를 알고 그 부분을 담당하는 뇌의 기능과 원리를 이용하여 통합적인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모형의 개발을 위한 전략과 방법 연구가 그 목적이다.
  • 본 연구는 대안적인 교육모형을 연구하는 과정으로 뇌의 기능과 학습, 창작 기제를 고려한 교수법을 적용하면 애니메이션 드로잉능력이 효율적으로 신장될 것이라는 관점의 연구를 진행하여 능력요소와 두뇌기반 촉진요소를 도출, 전략, 모형을 설계한 결과를 정리한 것이다.
  • 선행연구에서 구분된 라이프드로잉의 능력요소는 타이밍감각, 연출, 인지이며, 두뇌기반 촉진요소는 정서(긍정정서), 창의(고차인지), 인지(메타인지)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두 분류의 요소를 실행하기위한 두뇌기반 인지전략을 기존의 두뇌기반창의, 학습 전략의 선행연구결과들을 기초로 하여 분석하여 본다. 또한 이를 실행할 방법적 선택과 이를 구조화한 모형 설계를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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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시적인 형태에 대한 감응을 방해하는 장애물은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가시적 형태에 감응하기 위해서는 먼저 지각능력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가로막는 제약조건을 극복해야한다. 자연스럽고 능동적인 지각작용을 방해하는 일반적인 장애물로는 지각적 불변성, 고정관념이 가장 대표적이다.
라이프드로잉은 무엇인가? 애니메이션에서 필요한 요소를 그리는 대표적인 드로잉 교과중 하나인 라이프드로잉(life drawing)은 인체나 동물 등 살아있는 생물을 보고 실제의 동작이나 자세, 상황 등을 생동감 있게 그리는1) 방법을 숙련하는 과목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생동감 있게 그려낸다는 의미 속에는 생동감이 전달되도록 연출, 창작할 수 있는 드로잉 능력이 포함된다.
5단계 인지전략단계는 무엇인가?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앞선 단계에서 분석된 창의, 학습기제와 내용요소를 바탕으로 하여 라이프 드로잉 숙련을 위한 전략과 방법 그것을 정리한 교육모형 구조도를 설계하여 본다. 그 결과 이전 연구의 결과물인 뇌의 창의, 학습 기제를 기반으로 한 라이프드로잉의 능력요소와 두뇌기반 촉진요소가 유기적으로 결합되기 위해서는 5단계 인지전략단계인 뇌 활성화 준비단계, 대뇌피질 기능 활성화, 고등사고촉진단계, 고등사고단계, 통합단계를 거쳤을 때 가능하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또한 이를 실행하기위한 전략적 방법으로는 브레인짐(brain gym), 우뇌활성화드로잉, HSP(고차인지)트레이닝으로 설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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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교육과학기술부, 뇌과학에 기반한 학생, 창의, 인성 함양 및 학습력 증진 방안 연구, 2010. 

  2. 김선현, 좌뇌, 우뇌 활성화를 위한 미술치료 프로그램. 이담, 2011. 

  3. Betty Edwards, 비즈앤비즈 편집부 역. 눈으로 마음으로 그리기. 비즈앤비즈, 2010. 

  4. Danny Gregory, 김영수 역. 창작 면허 프로젝트. 세미콜론, 2012. 

  5. 이승헌, 뇌교육원론, UBE, 2010 

  6. 고영희, "한국인의 뇌", 아주대학교 논문집, 제11집.1989. 

  7. 교육과학기술부, "뇌과학에 기반한 학생, 창의, 인성 함양 및 학습력 증진 방안 연구", 2010. 

  8. 김영주, "뇌의 기능분화와 창의성과의 관계",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9. 조정화, "창의적 발상을 위한 발상법유형과 좌우뇌 활용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시각디자인전공 박사학위논문, 2010. 

  10. 우미라. "뇌과학이론에 기반한 초등문학교육모형개발". 이화여자대학교 초등교육학과박사학위논문, 2007. 

  11. 조주연, "뇌과학에 기초한 창의성 교육의 원리와 방향". 서울교육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학생생할연구, 27, 2001. 

  12. 최성욱, "창의성의 뇌과학적 이해와 창의성 교육의 방안", 서울교육대학교 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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