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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동영상 부가정보 처리 기술 원문보기

정보와 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32 no.3, 2015년, pp.18 - 28  

박유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허세영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이진우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최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초록

현재 온라인 동영상 트래픽은 인터넷 전체 트래픽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앞으로는 더욱 증가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동안 인터넷 상에서 온라인 동영상의 생성과 배포에 관한 생태계가 견고히 구축되었고, 유통되는 동영상의 품질이나 압축기술 등은 그 어느 때보다 급속히 발전되어 왔다. 그에 비해 동영상의 활용에 있어서는 대부분의 이용자가 주로 동영상을 찾고 보고 듣는 데 그치고 있다. 그러나 동영상에는 스토리, 등장인물, 배경이 되는 장소, 의미 있는 사물 등과 같은 부가 정보들이 내포되어 있어 이 정보를 적극 활용하면 동영상의 활용 가치를 높일 수 있다. 본 고에서는 동영상의 활용 가치를 높이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수단으로서 동영상에 포함된 부가 정보를 획득하고, 모델링하고, 표현하는 기술들에 관해 고찰한다. 더불어 현재의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를 살펴보면서 부가정보를 적극 활용하게 될 미래의 동영상 서비스를 가늠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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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동영상 서비스의 전문성을 강조하기 위한 서비스도 있는데 대표적으로 TED, Big Think 가 있다. TED의 목적은 다양한 아이디어들을 퍼뜨리고 그 아이디어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 덕분에 다양한 카테고리 내에서 전문적인 아이디어 동영상을 접할 수 있다.
  • 본 고에서는 에 도시된 바와 같이 동영상 부가정보 획득 단계부터 모델링을 거쳐 활용(표현)하는 단계까지 각 단계별로 이용되고 있는 기술들을 고찰한다.
  • 본 고에서는 온라인 동영상의 부가정보 처리에 관한 현재의 기술과 서비스를 살펴보았다. 현재 인터넷 상에서 동영상 트래픽은 전체 트래픽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2018년에 이르러 76%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1][2].
  • 본 고에서는, 동영상 소개 사이트에서 볼 수 있는 요약 정보뿐 아니라 자막, 사물, 시간, 장소 등을 포함하여 동영상에 관련된 일체의 정보를 부가정보라고 정의하고, 이를 컴퓨터가 자동으로 획득하고 처리하고 표현할 수 있는 기술들을 고찰한다. 마지막으로 현재의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를 살펴보면서 부가정보 처리 기술이 널리 활용될 미래 동영상 서비스를 가늠하며 결론을 맺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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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동영상 부가정보란 무엇인가? 본 고에서 설명하는 온라인 동영상 부가정보라함은 요약정보(감독,제작사,배우,제작년도 등)를 포함하여 시간별 장면과 프레임의 구성, 장면마다 등장하는 인물, 장소, 스토리, 자막, 사물, 시간별 구조 등 동영상에 관한 일체의 정보로 정의한다.
부가정보 처리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획득 기술은 무엇인가? 부가정보 처리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획득 기술은 동영상에 내재된 기초 정보 (raw data)를 자동으로 추출하거나 수동으로 명세하는 기술이다.
영상 처리의 많은 기술 중 주요 기술은 어떤것이 있는가? - object detection : 이미지에서 원하는 물체의 위치를 찾는 기술이다. 일반적으로 이미지에 많은 물체가 있을 때 원하는 물체를 찾는 기술이다. - object recognition : 이미지에서 물체가 뭔지를 찾는 기술이다. 일반적으로 이미지에 한 가지 물체가 있을 때 그 물체가 무엇인지 찾는 기술이다. - moving object tracking: 동영상에서 움직이는 물체(자동차, 사람)등을 실시간으로 추적하는 기술이다. - surveillance detection : moving object tracking을 이용하여, 범죄자나 테러의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을 찾는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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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Cisco, "Visual Networking Index-Forecast and Methodology," Jun. 10, 2014. 

  2.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 비디오, 글로벌 브로드밴드 트 래픽 상당부 차지,"글로벌 방송통신 동향리포트, 제 44호, 2011. 

  3. Forrester, Cross-Platform Video Advertising Accelerates Common Views Set The Stage For Faster Adoption Of A Holistic Approach To Video, Sep. 2014. 

  4. 방송통신위원회, "2013년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pp.126-131, Dec. 2013. 

  5.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6년 모바일 데이터 트래픽의 키 워드, 비디오와 4G,"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주간기술동향, 2012. 

  6. G. Doddington et al., "The Automatic Content Extraction (ACE) Program-Tasks, Data, and Evaluation," Language Resources and Evaluation Conference, 2004. 

  7. X. Chen et al., "Automatic detection and recognition of signs from natural scenes." IEEE Transactions on Image Processing, vol.13, no.1, pp.87-99, 2004. 

  8. M. Cooke et al., "An audio-visual corpus for speech perception and automatic speech recognition,"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120.5, pp.2421-2424. 2006. 

  9. Gene Smith ; 박수만 (역). Tagging : 소셜 웹 사용자가 만 들어내는 메타데이터, 서울 : 에이콘, 2011. 

  10. ISO/IEC 15938-5:2003 ${\euro}$ Information technology - Multimedia content description interface - Part 5:Multimedia description schemes, 2003. 

  11. Philippe Salembier, "An overview of MPEG- 7 Multimedia Description Schemes and of future visual information analysis challenges for contentbased indexing," EURASIP Journal on Applied Signal Processing, 2002. 

  12. Shih-Fu Chang et al., "Overview of the MPEG- 7 Standard," IEEE TRANSACTIONS ON CIRCUITS AND SYSTEMS FOR VIDEO TECHNOLOGY, VOL. 11, NO. 6, pp 688-695, JUNE 2001. 

  13. 김해광, "모바일 환경에서의 영상 검색 표 MPEG-7 CDVS," TTA Journal, Vol. 144, 2012. 

  14. 정동석, "[멀티미디어응용] MPEG-7의 CDVS 국제표준 현황,"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2010. 

  15. 강경옥, "TV-Anytime 포럼," TTA 저널 제 80호 정보통신 및 표준 기술동향, pp.82-92, 2002. 

  16. TTAK, OT-09.0006, "SOiVA 서버스 생성, 중개, 제공 기술 표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2011. 

  17. Dublincore.org, "DCMI Metadata Terms," Apr. 2013. 

  18. W3C Media Ontology, http://www.w3.org/2008/01/media-annotations-wg.html, 2008. 

  19. 박수홍, "웹 비디오의 확산과 관련 표준기술 동향," 정보통신산진흥원, 주간기술동향, 2011. 

  20. 방송통신기술, 증강현실(AR) 최신기술과 서비스 동향 및 전망, 방송통신기술 이슈&전망, 제 9호, pp. 2-15, 2013. 

  21. 한현민, "실용화를 기다리는 증강현실, 그 과거-현재-미래를 보다: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Mobile Trend Magazine, pp.47-50, 2014. 

  22. 김익재, "증강현실(AR) 기술을 활용한 인터랙션 UI 기술과 적용 사례 :기술적 고도화로 당신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pp.26-27, 2014. 

  23. 사이언스타임즈, "더 실감나는 교육콘텐츠를 만든다," Jul. 2012, 

  24. 시사상식사전, "QR코드,"박문각출판,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932375&cid43667&categoryId43667 

  25. Frost & Sullivan,"2012 Global Market Share Leadership Award for online video platforms," 2012. 

  26. 조준면, 유정주, 홍진우, "스마트TV 의 기반 동영상 검색기술," 특집: 스마트 실감/증강 방송 핵심 기술, 방송공학회지, 19권, 3호, 2014. 

  27. 신호철, "미국 온라인 비디오 사업자 현황과 비즈니스 모델," Journal of Communications & Radio Spectrum, 51호, pp. 74-80,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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