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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다시점 디스플레이의 초점 조절 반응 분석 원문보기

정보와 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32 no.3, 2015년, pp.29 - 36  

박순기 (서울대학교) ,  이창건 (서울대학교) ,  김종현 (서울대학교) ,  이병호 (서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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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3차원 영상의 시각 피로를 줄이고 보다 자연스럽고 현장감을 줄 수 있는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인 초다시점 3차원 디스플레이의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주로 이용되는 다시점 기반의 3차원 디스플레이는 양안 시차만을 이용하여 3차원 영상을 구현하기 때문에, 장시간 시청시 시각 피로와 어지러움과 같은 문제점을 수반한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의 해결 방안 중의 하나로 초다시점 디스플레이가 제안되었고,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초다시점 디스플레이는 초점 조절 요인을 제공하기 때문에 보다 자연스러운 3차원 영상을 구현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어 차세대 3차원 디스플레이로서 주목받고 있다. 최근에는 박형 디스플레이 및 투사형 디스플레이 등을 이용한 다양한 방식의 초다시점 디스플레이의 구현과 더불어 초다시점 영상의 관찰 환경에 따른 인체의 반응을 살펴보는 관련 연구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본 고에서는 최근 진행되고 있는 초다시점 디스플레이의 초점 조절 반응에 대한 연구 동향을 살펴본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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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고에서는 이러한 초다시점 디스플레이의 초점 조절반응에 대한 분석에 필요한 기본적인 3차원 깊이 인지 요소 및 초다시점 3차원 영상을 구현하기 위한 디스플레이 방식들을 살펴보고 최근에 진행되고 있는 초다시점 디스플레이의 초점 조절 요인에 대한 연구 동향을 살펴본다.
  • 최근 무안경식 3차원 디스플레이는 기존 평판형 디스플레이 및 투사형 디스플레이의 기술 발전에 힘입어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본 장에서는 무안경식 3차원 디스플레이 중에서 널리 연구되고 있는 다시점 디스플레이와 집적 영상 디스플레이의 기본 원리에 대한 설명과 각각의 방식에서 나타나는 초점 조절 반응에 대한 연구를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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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안경 방식의 양안식 3차원 디스플레이는 어떤 장점이 있는가? 3차원 디스플레이는 기존의 2차원 디스플레이보다 사실적으로 물체를 표현하는 것이 가능하고, 공간감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특징으로 인하여 교육, 의료, 산업, 영화, 오락 등 매우 다양한 분야에 걸쳐 활용될 수 있으며, 디스플레이 기술의 발전에 따라 점점 활용도 및 그 이용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1][2]. 안경 방식의 양안식 3차원 디스플레이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큰 화면을 구현할 수 있는 장점으로 인하여 가장 먼저 상용화 되었다.
3차원 디스플레이의 특징은 무엇인가? 3차원 디스플레이는 기존의 2차원 디스플레이보다 사실적으로 물체를 표현하는 것이 가능하고, 공간감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특징으로 인하여 교육, 의료, 산업, 영화, 오락 등 매우 다양한 분야에 걸쳐 활용될 수 있으며, 디스플레이 기술의 발전에 따라 점점 활용도 및 그 이용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1][2]. 안경 방식의 양안식 3차원 디스플레이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큰 화면을 구현할 수 있는 장점으로 인하여 가장 먼저 상용화 되었다.
양안식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은 무엇인가? 하지만 양안식 디스플레이는 사람의 생리적 3차원 인지 요소 중 양안 시차 및 안구의 수렴 요인만을 이용하여 3차원 정보를 전달하기 때문에, 수정체의 초점 변화 없이 안구의 수렴만 조절되는 상태로 영상을 관찰하게 된다. 따라서 수렴과 초점 조절 요인 사이의 불일치가 발생하는 상황에 관찰자가 처하게 되므로, 장시간 3차원 영상을 관찰하는 경우 어지러움이나 메스꺼움과 같은 불편함을 수반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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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B. Lee, "Three-dimensional displays, past and present," Phys. Today 66, 36-41 (2013). 

  2. J. Geng, "Three-dimensional display technologies," Adv. Opt. Photon. 5, 456-535 (2013). 

  3. D. M. Hoffman, A. R. Girshick, K. Akeley, and M. S. Banks, "Vergence-accommodation conflicts hinder visual performance and cause visual fatigue," J. Vision 8, 33 (2008). 

  4. Y. Kajiki, H. Yoshikawa, and T. Honda, "Hologramlike video images by 45-view stereoscopic display," Proc. SPIE 3012, 154-166, (1997). 

  5. Y. Takaki and N. Nago, "Multi-projection of lenticular displays to construct a 256-view super multi-view display," Opt. Express 18, 8824-8835 (2010). 

  6. Y. Takaki, K. Tanaka, and J. Nakamura, "Super multi-view display with a lower resolution flatpanel display," Opt. Express 19, 4129-4139 (2011). 

  7. Y. Takaki, Y. Urano, S. Kashiwada, H. Ando, and K. Nakamura, "Super multi-view windshield display for long-distance image information presentation," Opt. Express 19, 704-716 (2011). 

  8. J. Nakamura, K. Tanaka, and Y. Takaki, "Accommodation responses to horizontal-parallaxonly super-multiview display," Proc. SPIE 8648, 864818 (2013). 

  9. E. B. Goldstein, Sensation and Perception, 9th ed. (Cengage Learning). 

  10. S. Nagata, "How to reinforce perception of depth in single two-dimensional pictures," in Pictorial Communication in Virtual and Real Environments, R. E. Stephen, ed. (Taylor & Francis, Inc., 1991), pp. 527-545. 

  11. J.-H. Jung, J. Kim, S.-g. Park, S. Y. Choi, D. Nam, and B. Lee, "Accommodation response of super multi-view display using directional light in monocular condition,"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Display Workshop, vol. 19, Kyoto, Japan, paper VHF5/3D5-4, pp. 631-634, Dec. 2012. 

  12. Y. Kim, J. Kim, K. Hong, H. K. Yang, J.-H. Jung, H . Choi, S.-W. Min, J.-M. Seo, J.-M. Hwang, and B. Lee, "Accommodative response of integral imaging in near distance," J. Display Technol. 8, 70-78 (2012). 

  13. H. Hiura, T. Mishina, J. Arai, and Y. Iwadate, "Accommodation response measurements for integral 3D image," Proc. SPIE 9011, 90111H (2014). 

  14. H. Mizushina, J. Nakamura, Y. Takaki, and H. Ando, "Vergence and accommodation responses to super multi-view display," Proceedings of 3DSA 2013, P2-1 (2013). 

  15. S.-K. Kim, D.-W. Kim, Y. M. Kwon, and J.-Y. Son, "Evaluation of the monocular depth cue in 3D displays," Opti. Express 16, 21415-21422 (2008). 

  16. T. Sato, T. Umada, H. Yoshikawa, N. Kakuko, and T. Itoh, "A retinal image simulation of an accommodated eye on an HMD-type super multi-view display," Proceedings of 3DSA 2013, S9-2 (2013). 

  17. S.Ravikumar, K, Akeley, M. S. Banks, "Creating effective focus cues in multi-plane 3D displays," Opt. Express 19, 20940-20952 (2011). 

  18. A. Maimone, D. Lanmann, K. Rathinavel, K. Keller, D. Luebke, and H. Fuchs, "Pinlight displays: wide field of view augmented reality eyeglasses using defocused point light sources," ACM T. Graphic. 33, Article 89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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