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대한 가족건강성과 창의적 인성의 영향력
The Relationships of Family Strength and Creative Personality to Career Maturity in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7 no.4, 2015년, pp.51 - 65  

윤선영 (유덕중학교) ,  신효식 (전남대학교 가정교육과, 생활과학연구소) ,  이선정 (전남대학교 가정교육과, 생활과학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청소년의 가족건강성, 창의적 인성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가족건강성과 창의적 인성 강화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고 청소년 진로성숙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중등학교 진로지도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가족건강성, 창의적 인성, 진로성숙도의 일반적인 경향을 살펴보면, 가족건강성은 재정적 안정 4.01, 가족존중 및 애정 3.80, 역할공유 및 문제해결력 3.55, 의사소통 및 유대감 3.42 순으로 중간값(3.00)보다 높게 나타났다. 창의적 인성은 자기확신 3.54, 사고의 개방성 3.46, 호기심 3.37, 유머감 3.06, 인내/끈기 3.00 순으로 중간값(3.00)보다 높거나 같았고, 진로성숙도도 3.33으로 중간값(3.00)보다 높았다. 둘째, 가족건강성 및 창의적 인성에 따른 진로성숙도의 차이를 살펴보면, 먼저 가족건강성에서는 모든 하위 영역인 가족존중 및 애정, 역할공유 및 문제해결력, 의사소통 및 유대감, 재정적 안정과 가족건강성 전체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의적 인성에서는 하위 영역인 자기 확신, 인내/끈기, 사고의 개방성, 호기심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창의적 인성 전체에서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가족건강성 및 창의적 인성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면 창의적 인성의 하위영역인 자기 확신이 가장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유머감이 영향을 미쳤다. 이들 변인들은 진로성숙도를 26% 설명해주고 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살펴볼 때 중학생의 진로성숙도에는 창의적 인성의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 among family strength, creative personality, and career maturity. This subjects were the 508 middle school students living in Gwangju. Data was analyzed for frequency, percentage, mean, standard deviation, cronbach's ${\alpha}$,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가족건강성, 창의적 인성, 진로성숙도 강화의 필요성을 확인하며 가족건강성, 창의적 인성,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한 이론적, 실증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또한 진로 교육 및 프로그램 개발과 함께 가정과 학교에서 중학생의 진로를 지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의 가족건강성, 창의적 인성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가족건강성과 창의적 인성 강화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고 청소년 진로성숙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중등학교 진로지도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또한 가족적 요인과 개인내적 요인 중에 어떠한 요인이 진로성숙도와 더 연관되는지 확인해보는 과정은 진로지도의 방향과 진로교육의 내용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가족건강성, 창의적 인성, 진로성숙도 강화의 필요성을 확인하며 가족건강성, 창의적 인성,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한 이론적, 실증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또한 진로 교육 및 프로그램 개발과 함께 가정과 학교에서 중학생의 진로를 지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그러나 지금까지 진로성숙도 관련 연구(Bae, 2015; Hong & Yoo, 2008; Kim, 2010; Lee & Lee, 2013; Oh, 2012; Shin & Chun, 2015; Song, 2009)는 자아효능감, 자아정체감, 자아개념 등 개인의 심리적 요인에 초점이 맞추어져 왔고, 심리적 요인과 가족관련 변인을 함께 살펴본 연구들(Choi, 2015; Han, 2013; Lee, 2011; Lee & Hyon, 2003; Park & Kim, 2009)도 개인의 심리적 요인에 양육태도나 부모와의 의사소통 등 단편적인 가족관계를 살펴본 경우가 대부분이다. 창의적 인성은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인재가 되기 위해 청소년들이 갖추어야 할 특성이고, 가족건강성은 가족 내 관계를 포괄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변인이므로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가족건강성과 창의적 인성을 동시에 변인으로 설정하여 진로성숙도와의 관계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가족적 요인과 개인내적 요인 중에 어떠한 요인이 진로성숙도와 더 연관되는지 확인해보는 과정은 진로지도의 방향과 진로교육의 내용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족 간에 깊이 있는 대화를 통해 의사소통 및 유대감을 강화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 이유는? 첫째, 중학생의 가족건강성, 창의적 인성, 진로성숙도의 일반적인 경향을 살펴보면, 가족건강성은 재정적 안정 4.01, 가족존중 및 애정 3.80, 역할공유 및 문제해결력 3.55, 의사소통 및 유대감 3.42 순으로 중간값(3.0)보다 높게 나타났다. 가족건강성의 하위영역 중 재정적 안정 정도는 높게 인식하지만 의사소통 및 유대감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이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가족건강성을 연구한 Lee(2012), Hong(2013)의 연구에서 의사소통 및 유대감이 가장 낮게 나온 것과 일치하는 결과이며,중학생의 가족건강성은 대체로 높으나 가족과의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고 한 Song(2004)의 연구결과와 유사하다. 2011년 보건복지부의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청소년 중 부모와 30분 이상 대화를 하지 않는 비율이 아버지와는 42.1%, 어머니와는 22.4%인 것으로 나타난다(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14). 인터넷과 휴대전화로 또래집단간의 의사소통에는 익숙하지만 집에서의 대화는 점점 줄어들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가족 간에 깊이 있는 대화를 통해 의사소통 및 유대감을 강화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청소년에게 진로선택의 역할은 무엇인가? 진로 선택은 인생에서 중대한 결정 중의 하나이다. 청소년에게 진로선택은 장차 펼쳐질 삶의 터전을 마련하는데 필수적이며, 현명한 직업 선택을 통해 보람과 긍지를 느끼며 자아실현을 할 수 있다. 특히 현대 사회는 산업과 직업구조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어 예비사회인인 청소년들은 사회변화에 맞춰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고려한 진로를 선택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중학교 가정교과에서 ‘가정 생활’ 영역의 핵심 역량은 무엇인가?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기술 가정 교과의 목표에 의하면, 기술가정 교과는 노작체험을 비롯한 다양한 실천적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이 당면한 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하고 일과 직업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하여 진로 설계를 포괄하는 생애를 설계하는 진로 개발 능력, 실천적 자기 관리 능력 등의 역량을 기르는 핵심 교과로서 그 역할을 담당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또한, 중학교 가정교과에서 ‘가정 생활’ 영역의 핵심 역량은 국가 사회적 요구를 반영한 학습자가 자기관리능력, 실천적 문제해결능력, 창의력, 진로개발능력, 대인관계능력, 의사소통능력 등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기술 가정 교과에서 뿐만 아니라 타 교과에서도 진로교육이 포함되어 있고, 진로와 직업이라는 선택교과를 이수하게 하거나 창의적 체험활동의 한 분야로 진로활동 시간을 구성, 혹은 전문 진로 상담교사를 배치하는 등 교육계에서는 다양한 형태로 진로에 관심을 갖고 여러 정책을 통해 학생들의 진로교육에 많은 자원을 투입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