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여성 저고리 패턴을 활용한 개선된 저고리 패턴설계연구 - 20대 여성용 저고리를 중심으로 -
A Study of Jeogori Design Pattern using the Pattern Analysis in the Books Entitled Hanbok Construction Focusing on the Women in 20's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7 no.4, 2015년, pp.1 - 14  

김현주 (성신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장민정 (성신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mainly analyzes that designing patterns of an adult women Jeogori that takes advantage of patterns from each textbooks and complements the disadvantages based on the analysis of data from the dress evaluation and comparison of materials. The modification of a size specification is need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5cm이동하여 뒤품의 여유분을 조절하고자 하였으나, 실제 제작 시 뒤품의 들뜨는 현상이 해결되지 않았다. 따라서 뒷중심선에 1cm 곡선을 주어 뒤품의 여유분을 줄이고 들뜨는 현상을 없애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 저고리를 제도·제작 하는 데 있어 여성의 신체적 특징과 고려해야 할 다양한 항목들에 대해 언급하고, 이를 반영하여 착용만족도가 높고 외관이 아름다운 한복 저고리를 제작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김현주, 2015)와 한국인인체치수조사 사이즈 코리아의 6차 인체치수조사 표준 치수에서 제시한 치수측정항목과 산정 방법을 참고하여 저고리 치수항목과 산출방법을 분석‧제시하겠으며, 연구패턴 제도방법을 제시하고 실물 제작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한복구성학 교재 저고리 패턴을 분석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착용만족도가 높고 외관이 아름다운 성인여성 저고리 패턴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20대 성인여성을 대상으로 표준체형에 해당하는 착장자를 선정하였고, 한복 구성에 대한 전문지식이 있는 전공자들이 착장평가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까지 출판된 한복구성학 교재 속 여자저고리 제도를 분석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장점을 취하고 단점을 보완한 새로운 성인여성 저고리 패턴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며, 이를 토대로 성인여성의 체형과 디자인에 따른 저고리 제도법의 차이를 올바로 익혀 전통복식의 착용 및 계승에 기여하는 데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자는 한복구성학 교재 12권에 제시되어 있는 성인여성 저고리 제도를 분석하고 제작해 본 후, 패턴별 구성상 특징을 비교·분석한 연구에서 교재가 출판된 시기와 저자의 성향 등에 따라 저고리 제도법의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만, 교재마다 제시된 저고리 제도에 대한 차이와 그 이유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며, 제도별 문제점에 대해서도 언급되지 않았다는 점에 공감하였다.
  • 소매형태는 시대에 따라 특징과 형태가 다르고 개인의 취향이나 유행에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소매와 진동의 치수가 같아 소매점과 진동점을 직선으로 이은 직선배래와 일직선의 배래의 수구가 좁아지면서 사선의 형태를 띠게 된 몸에 꼭 맞는 사선배래, 사선배래의 진동과 수구가 좁아져 불편해진 움직임을 보완하기 위하여 소매 중간 지점에 곡선을 주어 의복의 기능성을 더해준 일반 곡선배래, 소매통이 넓고 곡선의 아름다움이 충만한 붕어배래를 제시하고자 한다. 4가지의 소매배래들 중 연구패턴의 소매형태는 곡선과 직선이 적절히 조화되며, 움직임과 활동성이 편리한 일반 곡선배래로 하고자 한다.
  • 5%로, 약 43%의 수정요구가 저고리 품에서 나타났다. 이를 통하여 본 연구자는 저고리 품의 산정방법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현행 한복구성학 교재들의 앞품과 뒤품 산출 방식은 대부분 같은 치수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므로 앞품이 올라가거나 뒤품이 뜨게 되는 문제점들이 발생된다.
  • 본 연구자는 한복구성학 교재 12권에 제시되어 있는 성인여성 저고리 제도를 분석하고 제작해 본 후, 패턴별 구성상 특징을 비교·분석한 연구에서 교재가 출판된 시기와 저자의 성향 등에 따라 저고리 제도법의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만, 교재마다 제시된 저고리 제도에 대한 차이와 그 이유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며, 제도별 문제점에 대해서도 언급되지 않았다는 점에 공감하였다. 저고리 패턴에 대한 교재별 제언과 방법은 다를 수 있으나, 저고리 제도의 가장 기본이 되는 치수항목설정과 측정방법 등은 반드시 통일되어야 하는 부분이며, 저고리 패턴설계의 기준이 명확히 정립되어야 한다고 판단하였기에 이를 근간으로 본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 저고리 앞길이는 성인여성의 가슴 굴곡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가슴둘레를 이용하여 계산한 뒷길이에 앞처짐분량을 주는 방법 외에 옆목점에서부터 유두점까지의 길이에 여유분을 주는 산정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고리 뒷길이를 산출하기 위한 세가지 방법은? 저고리 뒷길이는 총장을 이용하거나 가슴둘레,등길이를 통하여 산출하는 세 가지 방법이 나타나 있다. 총장을 이용할 경우, 수직적 길이를 재는 데 용이하지만 인체의 곡선을 고려하지 못하므로 저고리 길이를 총장으로 산출하는 것보다는 가슴둘레와 등길이를 이용하는 것이 적당하다.
원활한 한복 제작을 위해 치수의 표준화가 정립되어야 하는 근거는 무엇인가? 여자 저고리는 가장 보편적으로 착용되는 한복으로 저고리의 구성요소는 단순하며 소박한 미와 곡선과 직선을 이용한 배래, 도련, 섶 등에나타나는 자연스러운 곡선의 미 등의 동양적 생활윤리가 내제되어 있으며, 오랜 시간동안 한국 고유의 민족성을 바탕으로 전통복식을 계승시키고 발전하며 맥을 이어왔다고 할 수 있다(정금주, 2012). 치수 표준화를 위한 체형 파악과 신체 측정치의 평균 산정을 연구한 선행연구(윤복선,2009)에 따르면, 한복 저고리 제도를 위하여 측정하는 기본 치수 부위로는 가슴둘레, 허리둘레,엉덩이둘레, 총길이, 등길이, 저고리 길이, 화장 등이나 치수측정항목 및 방법·여유분량 등은한복구성학 교재에 따라 차이를 보이고 있다. 교재마다 상이한 치수산정방법과 패턴 제시는 학생들 및 제작자들의 혼란을 야기하여 저고리 제작에 어려움을 주기도 한다. 따라서 원활한 한복 제작을 위하여 성인여성의 인체치수를 고려하고 세대 및 흐름을 반영한 신체치수 수정이 필요하며, 치수의 표준화가 정립되어야 한다.
여자 저고리의 특징은? 여자 저고리는 가장 보편적으로 착용되는 한복으로 저고리의 구성요소는 단순하며 소박한 미와 곡선과 직선을 이용한 배래, 도련, 섶 등에나타나는 자연스러운 곡선의 미 등의 동양적 생활윤리가 내제되어 있으며, 오랜 시간동안 한국 고유의 민족성을 바탕으로 전통복식을 계승시키고 발전하며 맥을 이어왔다고 할 수 있다(정금주, 2012). 치수 표준화를 위한 체형 파악과 신체 측정치의 평균 산정을 연구한 선행연구(윤복선,2009)에 따르면, 한복 저고리 제도를 위하여 측정하는 기본 치수 부위로는 가슴둘레, 허리둘레,엉덩이둘레, 총길이, 등길이, 저고리 길이, 화장 등이나 치수측정항목 및 방법·여유분량 등은한복구성학 교재에 따라 차이를 보이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강경희, 최정욱. (2009). 착용감 개선을 위한 여자 저고리 패턴개발: 20,30대를 중심으로. 복식, 59(1), 94-105. 

  2. 권영숙. (1986). 우리나라 여자저고리 원형설계에 관한 실험적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 권휘정. (2013). 전통한복구성법의 해체와 재구성을 도입한 예복 디자인개발. 동덕여자대학교 패션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 김륜희. (2002). JAVA를 이용한 조선시대 여자저고리 자동 제도법 개발.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명옥. (2008). 동화의 이미지를 모티브로 이용한 어린이 생활한복 디자인 개발.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10(2), 70-71. 

  6. 김현주. (2015). 성인여성 저고리의 패턴 분석 및 설계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남윤자. (1994). 여성 상반신의 측면 형태에 따른 체형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8. 류경옥. (2012). 초등학교 여자 아동의 신체 성장에 따른 한복 리폼 디자인 개발.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14 (4), 89-98. 

  9. 문화체육부. (1997). 한복의 표준치수 설정과 패턴 표준화를 위한 연구: 최종보고서. 

  10. 안현숙. (2002). 생활한복 현황 및 디자인의 조형성에 관한 연구.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4(2), 85-87. 

  11. 엄란이. (2014). 3차원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한복 저고리 패턴 개발.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윤양노. (2008). 체형별 저고리 패턴 제작을 위한 사이즈 스펙연구. 한복문화, 11(1), 163-170. 

  13. 윤복선. (2009). 특이체형을 위한 저고리 패턴 연구.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이경자. (1983). 한국복식사론. 서울: 일지사. 

  15. 이병화. (2010). 여성의 기성한복 패턴개발을 위한 사이즈 표준화 연구: 한복 구매고객을 중심으로. 아시아민족조형학보, 8(1), 63-77. 

  16. 이영혜. (2004). 성인여자 저고리 패턴에 대한 고찰.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정금주. (2012). 여자 저고리 형태변화와 제작에 관한 연구; 1910년부터 2010년까지.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정옥임. (1994). 저고리 원형제도의 비교고찰. 대한가정학회지, 32(1), 211-227. 

  19. 한승희. (1999). 노년 여성 숙인체형의 저고리 원형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